자동차
현대차그룹, 페달 오조작 대응 안전 기술로 이중 안전망 구축
- 브레이크 오버라이드·가속 제한 보조까지
브레이크 시스템에 전자식 안전 기술 더해

현대차그룹은 최근 페달 오조작 사고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커짐에 따라, 전자제어 기술을 고도화해 운전자와 보행자를 모두 보호할 수 있는 이중 안전 체계를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액의 유압이 브레이크 캘리퍼로 전달돼 차량을 제동시키는 단순하면서도 신뢰성이 높은 구조로 작동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진공 부스터가 힘을 증폭시키고, 마스터 실린더가 이를 유압으로 전환한다. 이 유압은 브레이크 튜브를 통해 각 바퀴로 전달돼 브레이크 패드가 디스크 로터를 눌러 차량을 감속 또는 정지시킨다.
최근에는 전기차 중심으로 기존의 진공 부스터 대신 ‘통합형 전동 부스터’(IEB)가 적용되고 있다. 운전자가 페달을 밟으면 전기 모터가 작동해 제동에 필요한 유압을 만들어내며, 제어기가 이를 정밀하게 조정해 일정한 제동 응답성과 다양한 주행 모드를 지원한다.
브레이크 시스템은 구동계와 별도로 설계돼 있다. 브레이크 페달과 캘리퍼가 기계적으로 연결돼 있어 부스터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평소보다 강하게 페달을 밟으면 제동이 가능하다. 또한 제동력은 구동력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주행 중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 동시에 밟더라도 차량을 멈출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여기에 브레이크 신호를 우선하는 ‘브레이크 오버라이드’(Brake Override) 기능을 더해, 두 페달이 동시에 눌릴 경우에도 제동을 우선하도록 했다.
기본적인 브레이크 시스템의 신뢰성 위에, 현대차그룹은 페달 오조작 등 비정상적인 상황까지 감지해 대응할 수 있는 전자식 안전 기술을 새롭게 도입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더 기아 EV5 전 트림에 기본 장착된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와 ‘가속 제한 보조’다.
‘페달 오조작 안전 보조’는 정차 중 차량 앞뒤 1.5m 이내에 장애물이 있을 때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잘못 밟으면 즉시 토크를 제한하거나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돌 위험을 낮춘다.
차량 통합 제어기(VPC)가 실시간으로 페달 입력을 감시하며, 이상 신호가 감지되면 경고음과 클러스터 팝업으로 운전자에게 알리고 제동 제어를 수행한다.
‘가속 제한 보조’는 시속 80km 미만에서 운전자가 가속 페달을 장시간 강하게 밟을 경우 이를 비정상 상황으로 판단해 가속을 제한하는 기능이다. 전방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전방 충돌방지 보조’ 등 다른 안전 장치와 연동해 더욱 강력하게 대응한다.
현대차그룹은 도로 상황과 속도 제한 등에 따라 가속 제한 보조의 작동 시간을 세분화하고, 경고음과 팝업으로 1차 경고를 한 뒤 음성 안내를 추가한 2차 경고까지 제공해 운전자가 위험을 빠르게 인식하고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이 같은 안전 기술은 앞으로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내연기관 차량으로도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7월 공개한 페달 오조작 방지 기술 특허와 정보를 적극 활용하고, 관련 기관과 협력해 기술 완성도를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기술들은 브레이크의 기본 성능을 넘어 운전자의 비정상 가속 상황까지 능동적으로 관리하는 장치”라며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운전자와 보행자가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주행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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