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인보우로보틱스와 업무협약 체결
삼성중공업은 국내 로봇 전문기업 레인보우로보틱스와 ‘조선용 로봇 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협동로봇 기반의 인공지능(AI) 탑재 용접 로봇 개발을 시작으로, 이동형 양팔 로봇과 4족 로봇 등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그동안 축적한 용접로봇 운영 데이터와 실증을 위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하고, 레인보우로보틱스는 로봇 하드웨어 개발과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양사는 특히 로봇 경량화를 통해 현장 활용성을 높이고, 복잡한 곡면(曲面) 블록 용접이 가능한 로봇을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이 로봇은 블록 내부 진입과 경사면 이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된다.
삼성중공업은 현재 블록 용접·도장, LNG 운반선 화물창 용접, 배관 검사 등 약 90종의 자동화 장비와 로봇을 개발·운용하고 있다. 또 강재 절단공장의 무인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지난 9월부터 24시간 운영 체제를 가동하는 등 생산 자동화를 강화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로봇 플랫폼 기술의 신뢰성 검증과 실용성 확대, 자동화 전문인력 양성, 기술 관련 산업재산권 확보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스마트 조선소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김진모 삼성중공업 미래사업개발실장은 “레인보우로보틱스와의 협력은 삼성중공업의 자동화 기술력과 건조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AI와 로봇 기술을 접목해 적용 분야를 확장하고, 사업화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비혼시대 역행하는 ‘종지부부’... 귀여운 움이, 유쾌한 입담은 ‘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0/02/isp20251002000123.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코스피, 3930선도 뚫었다…‘50만닉스’ 안착·‘10만전자’ 눈앞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헉' NBA 감독이 불법 스포츠 베팅 혐의라니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코스피, 3930선도 뚫었다…‘50만닉스’ 안착·‘10만전자’ 눈앞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개미만 모르는 위험신호...국민연금, LG화학에 비공개 경고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中 이노벤트 초대형 딜에 와이바이오로직스 삼중항체에 쏠리는 눈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