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합리적 소비 트렌드 확산… ‘환급형 쇼핑’ 툭(TUK) 이용자 3개월 새 280% 급증
경기 침체 속 환급형 쇼핑(Refund-Back)’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단순 할인보다 구매 후 실제 금액이 되돌아오는 실질적 보상 구조가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스타트업 네모반듯이 운영하는 실시간 환급 플랫폼 ‘툭(TUK)’은 지난 8월 이후 가입자 수가 3개월 만에 280% 증가, 월 환급 건수는 5000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툭은 쿠팡·오늘의집·네이버쇼핑·알리익스프레스 등 주요 온라인몰과 연동되어 사용자가 툭을 경유해 결제하면 평균 2~5% 환급금이 자동 정산되는 구조다.
주간 이벤트 ‘럭키툭(Lucky TUK)’은 툭의 확산을 이끌고 있다. 매주 수천 명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자들의 실제 환급 인증 게시물이 SNS를 통해 확산되고 있다.
회사 측은 “전체 이용자의 재방문율이 72% 이상이다. 단기 이벤트형 앱테크를 넘어 지속적 사용 패턴이 형성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 같은 흐름을 '합리적 소비의 체계화'로 분석한다. 한국핀테크연구소 관계자는 “최근 환급앱은 광고형 구조를 넘어 데이터 기반 실시간 정산 모델로 발전 중”이라며 “이용자가 직접 환급을 체감하면서 신뢰가 형성되고 있다”고 말했다.
네모반듯은 향후 AI 기반 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사용자 맞춤 환급 추천 기능을 도입하고, 제휴 쇼핑몰을 확대해 소비 생태계의 환급 인프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도로 위의 크리에이터, ‘배달배’가 만든 K-배달 서사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09/25/isp20250925000152.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BAE173 도하 “큰 불합리함”vs포켓돌 “불성실한 태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사업 2년 만 사옥 두 채” 김재중, 재산 1조설에..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미투자 때문일까, 주식 때문일까…환율 치솟는 이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단독]국민연금 차기 이사장 1차 숏리스트에 이용우 전 의원 등 4인 선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4년 만에 다시 분할' 김경진호 삼양바이오팜, 무엇이 달라졌나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