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트럼프 "아주 빠르게 나라 열 것"… 셧다운 해제 합의안 수용 의사 밝혀
- 상원, 초당적 임시예산안 절차 표결 가결
트럼프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주인도미국대사 취임선서식에서 '상원에서 진행 중인 셧다운 합의안을 수용하느냐'는 기자 질문에 "그렇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상원에서 공화당은 민주당 중도파 의원들과 함께 임시예산안 처리를 위한 첫 단계인 '절차 표결'을 가결시켰다.
이들이 합의한 예산안은 2026회계연도 연간 예산안 가운데 초당적 합의가 이뤄진 농무부 등 부처 예산안 3건과 내년 1월 30일까지의 연방정부 임시예산안이다.
민주당 중도파 의원들은 그 대가로 건강보험인 '오바마 케어' 보조금 연장에 대한 12월 중 상원 표결, 셧다운 이후 해고된 공무원들의 복직을 약속받았다.
다만 민주당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오바마 케어 보조금과 관련해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 것이 없다며 이 합의안에 반대하고 있다. 상원 표결이 보조금 연장을 담보할 수 없다는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합의안에 대해 "매우 좋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감옥에서 풀려나거나 갱단, 마약상 같은 사람들에게 1조5천억 달러를 퍼주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길 원하지만 그것은 우리의 보건의료 시스템을 해치는 일"이라며 '오바마 케어'를 거듭 비판했다.
이어 "우리는 보험사가 아니라 국민에게 직접 돈이 돌아가는 건강보험을 원한다"며 건강보험 개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셧다운 이후 미국의 항공 관제 시스템이 훨씬 나아질 것이라면서 "우리는 2∼3주 안에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항공 교통 관제 시스템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상원에서 임시예산안 등이 최종 통과되면 이후 하원 표결과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정식으로 발효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물량 부족 죄송"…美스타벅스 난리난 '베어리스타' 뭐길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MC몽, '히틀러 초상화' 논란 속 '침묵 유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기업 김부장 고연봉에 청년 운다…'묻지마 정년연장' 미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농협 압박으로 답 나올까…“정부가 홈플러스 ‘인수유인’ 만들어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차상훈 에이프릴바이오 대표 "추가 기술이전 3건 더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