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KT, 차기 대표 공모 돌입…전·현직 KT 인사들 하마평 올라
- 이달 16일까지 후보자 공개 모집…연내 최종 후보 1인 확정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김영섭 KT 대표의 연임 포기 선언으로 KT 차기 최고경영자(CEO)를 향한 본격적인 레이스가 시작됐다.
KT는 오는 16일까지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공개 모집한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4일 차기 CEO 선임 절차를 확정, 연내 최종 후보 1인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신임 CEO의 임기는 2029년 정기 주주총회까지다.
차기 CEO 선임 작업은 사외이사 8명으로 구성된 이사후보추천위원회가 주도한다. 추천위는 외부 전문기관 추천, 공개 모집, 주주 추천(전체 주식의 0.5% 이상 6개월 이상 보유 주주), 사내 후보로 후보군을 구성한다.
KT는 응모자격으로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기업경영 경험과 전문지식 ▲대내외 이해관계자의 신뢰 확보와 협력적인 경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역량 ▲글로벌 시각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업 비전을 수립하고, 임직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는 리더십 역량 ▲산업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관련 산업·시장·기술에 대한 전문성 등을 제시했다.
사내 후보는 회사 또는 계열회사 재직 2년 이상, 부사장 이상 직급, 경영 전문성 및 KT 사업 이해도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최종 후보는 주주총회 결의로 선임되며, 출석 주주 의결권 5분의 3 이상과 발행주식 총수 4분의 1 이상 찬성이 필요하다.
그간 연임에 관심을 보여왔던 김영섭 KT 대표는 이사회에 차기 CEO 공모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올해 하반기 들어 무단 소액결제와 개인정보유출 논란이 연달아 발생하면서 김 대표의 입지가 크게 약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차기 대표이사 후보를 두고 하마평이 무성한 모습이다. 지난 2023년 2월 차기 대표이사 후보 공개모집 당시에는 34명이 지원했다.
올해는 전직 KT 인사들에 대한 관심도가 한층 높아진 분위기다. 현재 구현모 전 KT 대표이사를 비롯해 윤경림 전 KT 사장, 박윤영 전 KT 사장, 홍원표 전 SK쉴더스 사장, 김태호 전 서울교통공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구현모 전 KT 대표는 과거 윤석열 정부의 압박으로 연임을 포기한 만큼, 이번 기회를 통해 명예회복에 나설지 주목된다. 박윤영 전 KT 사장은 KT 기업부문장 출신으로 구현모 전 대표와 김영섭 현 대표 선임 당시에도 최종 후보로 올라 경쟁한 경력이 있다. 윤경림 전 사장도 대표이사에 선임됐다가 중도포기했던 만큼 재도전의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다. 김태호 전 사장도 KT IT기획실장 출신으로, 해킹 사태 예방을 위한 기본을 강조하며 AI 전환을 추진할 수 있는 인물로 꼽힌다.
현직에서는 부사장급 이상에만 대표이사 응모 자격이 주어진다. 이현석 커스터머부문장(부사장)과 안창용 엔터프라이즈부문장(부사장) 등이 유력한 사내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사내 후보들은 현재 KT의 조직과 사업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들이 외부 후보들과 경쟁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하마평에 오르는 인물이 너무 많아, 유력 후보를 거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공개 모집 마감 이후 실제 참여한 후보들의 면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손정의 승부수…AI 투자 위해 엔비디아 지분 다 팔았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마켓인
일간스포츠
마켓인
'오겜 깐부' 오영수, '강제추행 혐의' 항소심 무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단독]삼성전자, 美스타트업 ‘차보라이트’ 칩 만든다...4나노 수주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부동산 운용사 '빅3' 인사태풍…이지스·마스턴·코람코, 세대교체 '시동'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차상훈 에이프릴바이오 대표 "추가 기술이전 3건 더 기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