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큰 차 선호' 영향…올해 국내 경차 판매, 역대 최저 전망
16일 현대차·기아·한국지엠·르노코리아·KG모빌리티 등 한국 완성차 업체 판매 자료를 보면 올해 1∼10월 이들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의 경차 판매량은 6만4대에 그쳤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8만2485대)보다 27.3% 감소한 수준이다. 이 같은 추세가 이어지면 올해 연간 판매량은 대략 7만대 정도로 역대 경차가 가장 팔리지 않은 한 해로 기록될 가능성이 크다.
경차 판매량은 캐스퍼 출시와 레이의 선전에 힘입어 2022년 13만3023대, 2023년 12만3679대로 견조한 흐름을 보였다. 하지만 쉐보레 '스파크' 판매가 중단되면서 1년 새 판매량은 9만8743대로 10만대 아래로 떨어졌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경차는 현대차 ‘캐스퍼’와 기아 '레이', '레이EV', '모닝'이 유일하다.
신차 부재와 생산 지연, 소형 SUV 인기 등이 경차 판매 부진으로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소비자들은 같은 가격이면 큰 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가족 단위로 자주 움직이는 한국인들은 넓은 실내 공간을 중시하는데, 이러려면 차가 커야 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경차 수요가 소형 SUV와 중고차로 넘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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