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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미는 ‘젠지’…성수서 1020 공략 나선 이마트24 [가봤어요]
- 이마트24 미래 방향성 담은 공간…상품·공간 혁신 지속 확대
‘K-컬처·델리 특화’ 등 플래그십스토어 4곳 추가 개점 예정
이마트24는 28일 서울 성수동에 브랜드의 미래 방향성을 집약한 플래그십스토어 ‘트렌드랩 성수점’ 정식 개장을 앞두고 이날 취재진에게 매장을 사전 공개했다.
이마트24에 따르면 트렌드랩 성수는 이마트24가 지향하는 새로운 브랜드 정체성과 비전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목적으로 만든 공간이다. 핵심 타깃은 10~20대 젠지(1990년대 후반~2010년대 초반 출생) 세대와 트렌드에 민감한 30대 고객으로 설정했다.
트렌드의 중심지 성수에서 이마트24를 ‘1030 고객을 가장 잘 아는 편의점’이라는 인식을 본격적으로 강화하고, 젊은 고객과의 소통 접점을 한층 넓힌다는 계획이다.
100㎡(약 30평) 규모로 조성된 트렌드랩 성수는 24시간 운영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성수의 중심 상권에 자리 잡은 만큼 일반 고객뿐 아니라 외국 관광객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젠지 여성’ 인기 브랜드 팝업…게임 덕후 열광 굿즈도
매장 입구 옆면에는 이마트24의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인 ‘올 데이 하이라이트’(All day highlight)가 눈길을 끈다. 새 슬로건에는 ‘고객의 일상 속 모든 순간을 빛나게 한다’는 뜻이 담겼다. 이마트24는 상품과 공간 혁신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1030 고객이 가장 먼저 찾는 힙하고 트렌디한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매장 내부는 노출 콘크리트와 철물 구조물 등을 활용해 마치 산업 현장처럼 꾸몄다. 기존 편의점과는 차원이 다른 ‘힙한 편의점’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했다는 게 이마트24의 설명이다.
이마트24는 트렌드랩 성수 매장을 ▲브랜드 팝업 존 ▲이벤트 존 ▲투고 카페(To-Go Café) 존 ▲스타상품 존 등 4개의 핵심 공간으로 구성했다.
매장 안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공간인 ‘브랜드 팝업 존’은 트렌드랩 성수의 핵심 콘셉트를 가장 뚜렷하게 드러내는 곳이다.
트랜드랩 성수의 주요 타깃인 1030세대가 주로 소비하고 관심을 두는 브랜드의 상품으로 매대를 꾸몄다. 플래그십스토어의 첫 번째 팝업 브랜드로 이마트24는 1020세대가 선호하는 뷰티 브랜드 ‘어뮤즈’와 패션 플랫폼 ‘W컨셉’을 선정했다.
브랜드 팝업 존에서는 어뮤즈의 산리오 캐릭터를 활용한 ▲베베틴트 ▲세라믹쿠션 등 화장품 31종과 W컨셉의 프론트로우 의류 및 겨울 시즌 패션용품을 판매한다. 브랜드 팝업 존은 젠지 세대 여성층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약 3개월마다 바꿔 선보일 예정이다.
브랜드 팝업 존 맞은편의 ‘이벤트 존’에서는 10~30대가 좋아하는 차별화 신상품과 이마트24 MD의 실험적인 트렌드 상품을 볼 수 있다.
이벤트 존에는 10~30대 게임 덕후가 열광하는 ‘트릭컬 리바이브’의 ▲아크릴 퍼즐 세트 ▲아크릴 키링 ▲아크릴 블록 ▲아크릴 디오라마 등 단독 기념품(굿즈) 18종과 인기 굿즈 20종을 마련했다.
▲귀멸의 칼날 ▲스파이 패밀리 ▲주술회전 ▲최애의아이 등 일본 애니메이션 지식재산권(IP)과 협업한 굿즈 40여 종도 선보인다.
트랜드랩 성수는 ▲탕화쿵푸 ▲ 응급실떡볶이 등 젠지 세대가 선호하는 브랜드와 협업한 간편식을 출시하며 고객 반응을 살피기 위한 실험적인 상품을 판매하는 테스트베드 역할도 맡을 예정이다.
내년 브랜드 협업 상품 600종 신규 출시
편의점 속 작은 카페를 주제로 구성한 ‘투고 카페 존’에는 ▲즉석커피 5종 ▲과일 리얼 스무디 6종 ▲커피와 어울리는 베이커리 6종 등 포장 가능한 메뉴를 마련했다.
이곳에서는 프리미엄 커피 머신으로 만든 ▲아메리카노 ▲카페라테 ▲말차라테 등을 3000원 이하 가격에 판매한다. 3000원대에 과일 스무디도 즐길 수 있다. 커피와 함께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베이커리 상품 등도 운영한다.
투고 카페 존에는 즉석조리 부담을 줄이기 위한 ‘인소싱 상품’을 도입했다. ▲닭강정 ▲피자 ▲핫도그 등 모든 먹거리 상품을 전자레인지로 직접 조리해 먹는 방식이다. 이마트24는 향후 전 점포에서 인소싱 상품을 운영할 계획이다.
‘스타상품 존’은 이마트24의 상품 경쟁력을 보여주는 공간이다. 신세계푸드와 협업한 ‘서울대빵’과 손종원 조선호텔 셰프를 비롯한 ▲최현석 ▲여경래 ▲오스틴강 등 스타 셰프와 협업한 간편식, 매달 출시되는 스타상품 등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이마트24는 다음 달 출시 예정인 손 셰프의 패밀리밀 간편식 4종을 스타상품 존을 통해 선공개했다.
‘CVS 존’은 세계 1위 와인 추천 앱 ‘비비노’에서 평점 3.8 이상을 기록한 와인을 중심으로 구성했다.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높고 인근 52개 식당이 콜키지(외부에서 가져온 주류를 음식점에서 마시는 일)를 허용하는 성수 상권의 특성을 반영했다.
술과 탄산음료, 시럽, 과일 등 여러 재료를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Mixology)와 저도수 주류가 인기인 추세에 따라 하이볼 DIY(Do It Yourself) 키트도 마련했다.
이마트24는 정기적으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상품을 소개하면서 브랜드 협업을 통한 이마트24만의 차별화 상품 개발에도 힘을 쏟을 방침이다. 올해 이미 400여 종의 차별화 상품을 출시했으며, 내년에는 젠지 세대 취향을 반영한 신상품 약 600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성수점을 시작으로 내년 4곳의 플래그십스토어를 추가로 연다. ▲K-컬처 ▲디저트·델리 특화 등 지역 특성에 맞춰 각각 다른 주제의 특화 매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이사는 “트렌드랩 성수는 이마트24가 추구하는 미래 방향성을 담아낸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경험과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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