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단독] 테슬라 전기차 배터리 오류 논란…국토부 조사 착수
- 국토부 연구원 조사 中
결함 발견 시 세부 조사 절차 이어질 듯
소통 막아온 테슬라코리아 분수령
2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국토부는 테슬라 배터리 결함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연구원에서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과정에서 결함으로 판단할 명확한 근거가 확인되면, 세부 조사를 거쳐 리콜을 실시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테슬라 배터리 문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리콜은 명확한 근거가 있을 때만 진행된다”며 “현재 연구원에서 결함 가능성을 조사 중이며, 결함이 확인되면 정식 세부 조사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대표적인 배터리 오류는 ‘BMS_a079’ 코드다. 배터리 팩 내부 셀 균형이 무너질 때 나타나는 고장 코드로, 발생 시 BMS가 충전량을 50% 이하로 제한해 주행 가능 거리가 급격히 줄거나 충전 자체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다.
이로 인해 일부 소비자는 정상 운행이 어려워지고, 결국 배터리 교체까지 진행해야 하는 불편을 겪고 있다. 테슬라의 고전압 배터리는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 중 먼저 도달하는 조건에 따라 보증이 적용되며, 보증 기간이 지난 후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수리 비용은 전적으로 소비자가 부담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박상혁·박용갑 의원실에 따르면, 국내 판매가 시작된 2017년 이후 올해 9월 중순까지 판매된 13만4429대 중 ‘BMS_a079’ 오류가 한 번 이상 발생한 차량은 총 4350대로 집계됐다.
한편 테슬라코리아는 지난 9월 초를 기점으로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의 댓글 기능을 전면 비활성화했다. 같은 기간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다른 국가 공식 계정은 댓글 기능을 유지하고 있어, “한국 소비자만 차단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댓글 기능 차단 전 테슬라코리아 공식 계정에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오류, 충전 중단, 경고등 점등 등 차량 결함 관련 소비자 불만과 문의가 다수 게시됐다. 일부 글은 “2021년식 BMS_a079 결함에 대한 조치를 바란다” “BMS 오류 해결 의지가 있는가” 등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기업들은 부정적 여론 확산을 막기 위해 소통 창구 자체를 차단하는 경우가 있다”며 “테슬라코리아의 조치 역시 본사의 커뮤니케이션 정책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댓글 기능 차단 시점이 배터리 BMS 관련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던 시점과 맞물려 있어, 본사 차원의 사전 대응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테슬라코리아는 BMS_a079 문제에 대해 별도 대응책 없이 소비자 문의만 받아왔다. 이후 지난 10월 30일, 처음으로 ‘배터리 안심 케어 프로그램’을 공개했다. 이 프로그램은 기본 보증기간 종료 후 추가 2년 또는 4만㎞의 보증을 제공하며, 고전압 배터리 점검과 결함 발생 시 무상 지원을 핵심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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