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해남군, 기후 위기 시대 '한국형 장립종 쌀'로 안정 생산 및 소비 시장 확장
해남군이 급변하는 국내외 식문화 트렌드와 기온 상승에 따른 농업 환경 변화에 발맞춰, 기존 자포니카(단립종) 품종 중심의 재배 방식을 전환, 장립종 쌀 시범 재배단지를 조성하며 보급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쌀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전략적 행보로 평가된다.
전 세계 쌀 교역량의 약 90%는 쌀알이 길고 찰기가 적은 ‘인디카(장립종)’ 품종이 차지하고 있다. 반면, 한국인이 주식으로 삼는 찰진 쌀(자포니카)은 10% 남짓에 불과해 수출 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해남군은 전라남도, 세종대학교, 영농조합법인, 유통업체 등과의 다자간 협력을 통해 우리 기후와 토양에 최적화된 '한국형 장립종 품종'을 개발하였다. 이 품종은 간척지를 중심으로 재배 면적을 2024년 20ha에서 금년도 약 100ha까지 성공적으로 확장, 약 600톤의 고품질 원료곡을 생산하는 데 이르렀다. 특히 집중호우와 가뭄 등 최근 빈번해진 이상기후에도 뛰어난 적응력을 보이며 재배가 용이하고 기존 품종 대비 높은 수확량은 농가 소득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올해 장립종 벼를 재배한 한 농업인은 “일반 벼와 육묘부터 수확까지의 농작업 과정과 시기가 동일하여 재배에 큰 어려움이 없고, 특히 가뭄에도 잘 견뎌 수확량 감소 우려가 적다”고 전하며 “향후 이앙 시기, 시비량 등 고품질 재배기술 데이터가 추가로 확보되어 현장에 적용된다면 수확량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장립종 쌀은 일반 쌀보다 단백질 함량이 풍부하며, 밥을 지었을 때 찰기가 적고 은은한 향과 함께 고슬고슬한 식감이 독특한 특징이다. 이는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볶음밥, 리조또 등 서구식 및 아시안 푸드의 소비가 증가하는 현상과 맞물려 소스와의 어울림이 좋고 밥알이 뭉치지 않는 장립종 쌀에 대한 수요 확대를 견인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반응은 국제농업박람회(나주) 및 미남축제(해남)에서 장립종 쌀을 활용한 볶음밥 시식 행사 결과를 통해 확인됐다. 행사 참여자들은 "일반 쌀과 비슷하면서도 풍미가 좋다", "소화가 잘 되고 가벼운 느낌이 만족스럽다"는 등 젊은 층과 주부들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현재 해남군은 미국, 캐나다 등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장립종 쌀 원료곡 약 4톤을 수출하며 인터넷, 홈쇼핑, 오프라인 마트 등 다각적인 유통 경로를 통해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26년 상반기에는 민간 분야 최초의 장립종 쌀 전용 도정라인이 준공될 예정이다. 향후 더 많은 물량이 가공되어 시장에 공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대형 유통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최신 식품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밥, 밀키트, 쌀면 등 장립종 쌀을 활용한 다양한 가공상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해남군은 이러한 사업 추진에 더하여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과 공동으로 장립종 쌀 전용 캐릭터 '짱립이'를 만들었다. 4컷 만화 및 이모티콘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는 장립종 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소비자 인식을 개선하며 장기적으로 우리 쌀 소비 촉진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해남군 관계자는 “국내산 장립종 쌀 육성은 만성적인 쌀 공급 과잉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농업 전환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후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후 적응형 농업 기술 보급 확산과 더불어 신규 작목 발굴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아그네스메디컬, ‘2025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선정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마켓인
이데일리
박나래 '주사 이모' 의혹에…"불볍 의료 단속을"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폐점 없다" 석달 만에 뒤집혀…날벼락 맞은 홈플러스 일산점[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지스운용 매각, 차순위협상대상자에 흥국생명[only 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조직검사·액체생검·AI솔루션'… 진단 최후 승자 누가될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