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
尹, 김건희특검 첫 피의자 조사 출석...사실상 마지막 조사
- 尹 변호인 측 “아내 금픔 수수 인지 못해”
특검 수사 종료 임박…마지막 조사 가능성도
서울구치소에 수용 중인 윤 전 대통령은 20일 오전 9시30분께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특검팀 사무실에 법무부 호송차로 도착해 조사실로 들어갔다.
특검팀이 지난 7월 2일 수사에 착수한 이후 윤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대면 조사를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사 기간이 오는 28일 종료되는 점을 감안하면, 이날 조사가 사실상 마지막 조사로 이어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윤 전 대통령 측 변호인인 유정화 변호사는 “김건희 여사의 귀금속 수수 사실을 인지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 임명 과정에서 김 여사와의 협의 여부를 묻는 질문에도 “협의는 없었다. 청탁 같은 것 자체를 들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윤 전 대통령의 출석요구서에는 6가지 피의사실이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김 여사가 명태균씨로부터 2억7000만원어치 여론조사 결과를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 김상민 전 부장검사로부터 1억4000만원 상당의 이우환 화백 작품을 받은 혐의(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와 관련해 공범으로 지목됐다.
대선후보 시절인 2021년 말 공개 토론회에서 김 여사 관련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도 적용됐다.
이와 함께 김 여사가 서희건설 이봉관 회장,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 로봇개 사업가 서성빈 씨로부터 인사·이권 청탁과 함께 고가 금품을 받는 과정에 윤 전 대통령이 관여했는지도 조사 범위에 포함됐다.
최근 특검 조사에서 대체로 말을 아낀 김 여사와 달리, 윤 전 대통령은 비교적 적극적으로 진술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윤 전 대통령은 건강상 이유 등을 들어 재판이나 내란특검팀, 순직해병특검팀의 대면 조사에 불출석해오다, 10월 중순부터는 거의 빠짐없이 출석하며 방어권을 행사해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재개발·재건축 분양권 거래, 보수적 접근이 해법[똑똑한부동산]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신민아♥김우빈, 결혼식 당일 억대 기부 소식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비트코인 8만→18만달러 급등”…시티그룹 낙관론 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브랜드 못지 않게 구조도 중요"…달라지는 F&B 딜 성사 기준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엘앤씨바이오, 내년 中 첫 매출 100억원 이상 기대하는 이유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