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업계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는 최근 9번째 항공기를 들여오며 기단을 총 9대로 늘렸다. 장거리 노선은 결항이나 장기 지연이 발생해도 대체편 투입이 쉽지 않은 만큼, 항공기 가용성 확보가 서비스 연속성과 직결된다.
이번 기단 확대는 단순 노선 확장 차원을 넘어 운항 리스크를 분산하고 정시성과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반 강화로 평가된다.
엔진·부품 수급 불안이 장기화하는 글로벌 항공업계 환경을 감안해 예비엔진 확보도 확대했다. 에어프레미아는 올해 예비엔진 3기를 추가로 도입해 항공기 8대(엔진 16기) 운용 기준 예비엔진 4기를 보유하고 있다. 예비엔진 보유율은 약 25%로, 업계 평균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회사는 단기 비용 부담보다 운항 안정성을 우선한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엔진 교체나 비정상 상황 발생 시에도 운항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했다는 취지다.
정시성 지표에서도 개선 흐름이 확인된다. ‘2025년 10월 기준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의 상반기 시간준수율은 67.3%로 국적사 평균(72.3%)에 미치지 못했다. 다만 7~10월 시간준수율은 81%로 크게 높아지며 같은 기간 국적사 평균(71.9%)을 상회했다.
정비 체계는 자체 구축에 집중하기보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분산형 정비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롤스로이스의 토탈케어(TotalCare) 프로그램을 통해 엔진 상태를 상시 관리하고 있다. KLM·루프트한자 테크닉의 부품 풀(Pool) 서비스와 보잉의 예비 랜딩기어 교환 프로그램 등을 활용해 공급망 이상 상황에서도 신속 대응 체계를 갖췄다고 밝혔다.
안전 투자 규모도 운항 규모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4년 국적항공사 안전투자 실적’에 따르면 에어프레미아는 ‘1만 운항당 안전투자액’ 지표에서 2499억원을 기록해 국적항공사 11곳 가운데 가장 높은 수준의 투자를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프레미아 관계자는 “국토부의 항공 안전 강화 취지에 맞춰 기단과 정비, 안전 전반에서 개선을 지속하고 있다”며 “중·장거리 항공사에 운항 안정성과 안전 투자는 선택이 아닌 기본 조건인 만큼 성장 과정에서도 기준을 낮추지 않고 선제 투자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김하성 영입했던 샌디에이고 단장 "송성문 유심히 지켜봤다, 2년간 일취월장"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홍진영 측 “주사이모와 촬영한 사진은 12년 전…기억도 안 나”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원·달러 환율, 장중 1483원으로 상승…8개월 만에 ‘최고’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헤지 둘러싼 딜레마…해외 투자 큰손들 “안 하면 위험, 하면 비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다이이찌산쿄와 AI동반진단 도전...AI바이오마커 사업 전망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