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경제
구글, AI 챗봇에 '즉시 결제' 탑재… 전자상거래 판 흔든다
- 월마트·타깃·쇼피파이와 손잡고 '유니버설 커머스 프로토콜' 공개
구글은 11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소매업체가 구매 의사가 높은 고객과 연결돼 매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에이전틱(비서형) 커머스 및 AI 도구를 위한 새로운 개방형 표준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월마트, 타깃, 쇼피파이, 웨이페어, 엣시 등 업계 선도 기업들과 함께 개발한 '유니버설 커머스 프로토콜'(UCP)을 적용해 구글의 검색 AI 모드와 챗봇 제미나이 앱에서 상품 구매·결제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이용자가 구글이나 제미나이 플랫폼에서 AI 챗봇의 도움을 받아 상품을 검색한 뒤 곧바로 해당 소매업체 시스템으로 연결돼 결제를 완료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뉴욕에서 열린 전미소매협회 행사에서 월마트 최고경영진과 함께 무대에 올라 양사의 협력 내용을 발표했다.
월마트 측은 "앞으로 몇 달 안에 고객들이 제미나이 브라우저나 모바일 앱에서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현재 월마트와 샘스클럽에서 판매 중인 의류,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상품, 식품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월마트는 지난해 10월 오픈AI와도 협업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오픈AI의 챗GPT에서 상품 검색 후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 기능을 통해 원하는 월마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구글 역시 월마트 등 소매업체들과의 협업을 발표하면서 AI 전자상거래 시장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피차이 구글 CEO는 "AI는 이용자가 가장 구매하고 싶어 하는 제품을 정확히 골라내는 힘든 작업을 대신해준다"며 "상품 발견과 구매 결정, 배송까지 완벽한 고객 경험을 창출하는 모든 과정에 걸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박나래 반격에 전 매니저 입 열었다 "다 거짓…물타기 화나"[only 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케데헌’ 골든, 美 골든글로브 주제가상 수상… 이재 “엄마 사랑해”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韓 '거친 택시'보다 낫다…美서 타본 현대차 무인 '모범택시'[르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사모펀드가 '1000원 커피'를 사는 이유[위클리IB]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올해 주목되는 글로벌 바이오시장 키워드 '신경질환·항암·비만'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