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청소년 금융사기 예방” 금융산업공익재단, 씨드콥과 ‘맞손’
- 총 2억5000만원 규모 사업 추진
중·고교 5000명 대상 실습형 AI 금융범죄 대응 교육
최근 금융사기 수법이 ▲딥페이크 영상 ▲AI 음성 사칭 ▲악성 URL 등으로 고도화되면서,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청소년이 오히려 신종 금융범죄의 표적이 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에 재단과 씨드콥은 단순 이론 중심 교육을 넘어, 청소년이 AI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분석하며 위험을 판단할 수 있는 실전형 대응 역량 강화 교육 사업을 기획했다.
사업은 ▲커리큘럼 개발 ▲오프라인 실습교육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LMS) 운영의 세 가지 축으로 진행된다.
커리큘럼 개발을 통해 딥페이크·딥보이스·AI 텍스트 생성·악성 URL 등 4대 핵심 모듈을 중심으로 총 20여 종의 전문 콘텐츠를 제작한다.
찾아가는 실습교육은 전국 200개 학급, 총 5000명의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이해–대응–보호로 이어지는 3단계 체험형 교육 모델을 적용해 진행된다.
디지털 온라인 학습을 통해서는 온라인 LMS 플랫폼을 구축해 중·고등학생 수준별 총 8종의 온라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1000명의 추가 학습 참여 및 교육을 이수하도록 함으로써 교육을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재단은 교육 기회의 지역 간 불균형 해소를 위해 전체 대상의 65%를 지방 및 농어촌 지역에 우선 배정하고, 권역별 전문 강사를 배치해 수도권 편중을 완화할 계획이다. 더불어 온라인 LMS 운영을 통해 학습 접근성을 24시간 보장해 학교 안과 밖에서 연속적인 학습 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주완 이사장은 “디지털 기기에는 익숙하지만 범죄 수법에는 취약할 수 있는 청소년들이 신종 금융사기의 첫 번째 타깃이 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이 청소년들을 보호하는 든든한 방패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정부 요구 자료 70~80%만 낸 쿠팡…핵심 포렌식 ‘원본’은 공백[only이데일리]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박나래 前매니저 “현재 美에 머물러…계획된 경찰조사 모두 마쳐”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한일 양국 '포괄적 협력' 공감대…中에 대해선 '온도차'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MBK 운명의 날…1조원대 분식·사기회생 공방 개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플루빅토보다 싸고 쎄다'…셀비온, 中 러브콜 ‘재점화’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