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李 대통령 "환율 한두 달 내 1400원선 안정"…고환율 장기화엔 선 그어
- "정부 수단 이미 상당 부분 가동"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환율 안정을 위해 정부가 활용할 수 있는 수단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면서도 "특별한 묘수가 있다면 이미 시행했을 것"이라며 단기 정책 개입의 한계를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현재의 고환율 상황을 글로벌 금융 환경 변화 속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진단했다. 그는 "일각에서는 지금의 고환율을 ‘뉴노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며 "대한민국만의 특수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의 정책만으로 원상회복시키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할 수 있는 유용한 정책들은 이미 상당 부분 실행하고 있다"며 시장 안정화 노력은 계속하되 과도한 기대는 경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원화 가치를 일본 엔화와 비교하며 상대적 평가도 내놨다. 그는 "원화 환율은 엔화와 일정 부분 연동돼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며 "일본과 비교하면 원화는 상대적으로 평가절하 폭이 크지 않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엔화의 달러 연동 수준에 그대로 맞춘다면 원·달러 환율은 1600원 수준이 돼야 한다"며 "그에 비하면 원화는 비교적 잘 버티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중장기적으로 환율 안정이 경제 체질과 신뢰 회복에 달려 있다는 점을 시사하며, 시장 불안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대응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李대통령 “주식시장 정상화 중…우량주 장기 보유해야”(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팜이데일리
일간스포츠
한국전 앞둔 베트남, 뒷문 붕괴 위기…‘철의 방패’ 중앙 수비수 출전 불가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李대통령 “주식시장 정상화 중…우량주 장기 보유해야”(상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고환율·증시 활황 속…1월 기금위 여는 국민연금의 딜레마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익제약, 주가 50% 띄운 장기지속형 플랫폼…뜯어보니 기술 경쟁력↓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