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넷플릭스, 리모컨으로 바로 참여하는 실시간 투표 도입…라이브 참여 방식 확장
- ‘보는 것’을 넘어, 콘텐츠와 더 깊이 연결되는 참여형 시청 경험으로의 확장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넷플릭스가 일부 라이브 콘텐츠에 실시간 투표 기능을 도입했다. 실시간 투표는 넷플릭스가 라이브 콘텐츠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인터랙티브 기능으로, 시청자가 콘텐츠 전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는 시청자가 단순히 콘텐츠를 보는 것을 넘어, 보다 능동적으로 경험하고 작품과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제공한다.
실시간 투표 기능은 넷플릭스의 미국 오디션 쇼 ‘스타 서치(Star Search)’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라이브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실시간 투표는 콘텐츠가 라이브로 공개되는 동안에만 이용할 수 있다. 스타 서치 시청 중 진행자의 안내에 따라 진행되는 투표는 별점 기반의 직관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이에 따라 한국 넷플릭스 회원 역시 언어의 제약 없이 원하는 별점을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TV 등에서는 리모컨으로, 모바일 앱에서는 화면을 터치해 투표할 수 있다. 웹 브라우저에는 지원하지 않는다. 각 프로필 당 투표는 1회로 제한되며, 시청자의 선택을 받은 참가자는 오디션의 다음 단계로 진출할 수 있다.
넷플릭스는 작품을 시청한 후, ‘좋아요’나 ‘최고예요’ 버튼을 누르는 방식에서 더 나아가, 시청자가 콘텐츠와 보다 직접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식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왔다. 리얼리티 시리즈 ‘데이비드 장의 디너 타임 라이브(Dinner Time Live with David)’(2025)에서는 실시간 투표 기능의 초기 버전을 테스트하며 진행자와 시청자 간의 실시간 소통을 시도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넷플릭스는 투표 기능이 시청 흐름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시청자의 참여도와 몰입도를 높인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시청자가 콘텐츠를 단순히 감상하는 데서 나아가, 새로운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한 엔터테인먼트 가치”라며 “실시간 투표는 시청자가 무엇을 볼지뿐만 아니라, 어떻게 즐길지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으로, 시청자와 콘텐츠 간의 연결을 한층 강화해 준다”라고 밝혔다. 이어 “스타 서치를 시작으로 다양한 콘텐츠에서 시청자 참여를 확대하며, 보다 풍부한 시청 경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실적부진 알면서 팔았다"…머스크, ‘부당 매도’ 혐의로 피소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단독] “뭐라도 해야죠”…박나래, 막걸리 학원서 근황 첫 포착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아무도 믿지 않을 것" 양치기 소년 전락한 트럼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자산 효율화" 대기업들, 지방 부동산 줄줄이 '매각'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큐라클 CU01 임상 2b상 성공...'케렌디아 한계 넘어 고칼슘 위험 없는 게임체인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