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정용진, 설 앞두고 현장경영..."안전·품질 관리 만전을"
- 올해 세 번째 현장 방문...명절 앞두고 직원 격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설 명절 연휴를 일주일 앞두고 트레이더스 인천 구월점을 방문했다. 정 회장은 현장에서 애쓰는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며 “고객들이 많이 찾는 명절 기간이니만큼 더욱 매장 안전과 품질 관리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10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정 회장은 지난 9일 트레이더스 인천 구월점을 방문해 ▲노브랜드 매장 ▲식당가 ▲신선식품 코너 ▲명절 선물세트 코너 등을 둘러봤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구월점은 가장 최근에 개점한 트레이더스로 전국 최대 규모다. 트레이더스의 핵심인 ‘알뜰 장보기’뿐만 아니라 다채로운 로드쇼와 차별화 상품 그리고 테넌트 매장까지 더해진 업그레이드 매장이다.
정 회장은 “대형마트가 호황을 누리던 시절,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유통 시장 변화를 면밀히 살펴 만든 것이 지금의 트레이더스인데 오늘 와서 보니 한층 진화한 게 와닿는다”고 말했다.
정 회장의 구월점 방문은 지난 1월 스타필드마켓 죽전점과 스타필드 빌리지 운정에 이은 올해 세 번째 현장경영이다. 그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믿고 적극적인 현장경영을 펼치고 있다.
설 앞두고 직원 격려 및 고객 홍보 동시에
구월점을 찾은 정 회장은 매장 곳곳에서 직원들을 만나 “명절 준비로 바쁘실 것 같아 망설였지만 꼭 한 번 직접 뵙고 감사 인사를 드리고 싶었다”고 말했다. 매장에서 인사를 건네는 고객들에게는 “자주 오세요”라며 화답했다.
정 회장은 명절 먹거리를 준비하려 식료품 코너에 몰려드는 고객들을 보며 “작은 사고도 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또 “명절을 앞두고 안전한 매장에서 믿고 살 수 있는 좋은 상품들을 제공한다면 고객들이 갖는 우리 점포들에 대한 이미지는 한층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 회장은 선물세트 코너를 보며 “트레이더스가 장보기뿐만 아니라 알뜰하게 선물세트를 장만하려는 이들에게도 인기가 점점 높아질 것 같다”고도 했다.
이후 정 회장은 최근까지 ‘오픈런’과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큰 화제를 모은 ‘두쫀쿠’(두바이 쫀득 쿠키) 상품을 기획한 로드쇼도 둘러봤다.
지난 9일부터 닷새간 진행되는 두쫀쿠 로드쇼는 하루 2000개 물량을 개당 5000원대로 판매 중이다. 시중보다 저렴한 판매가에 고객들은 “판매 양으로나 가격으로나 역시 트레이더스”라고 감탄했다.
토종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시장 안착
정 회장이 방문한 구월점은 오픈 이후 점포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경신해 왔다. 지금은 하남점에 이어 전국 2등 점포로 자리를 잡았다. 창고형 할인점이라는 신세계그룹의 차별화 전략이 적중한 것이다.
신세계그룹은 대형마트가 막 성장 시동을 걸던 1990년대부터 또 다른 새 업태인 창고형 할인점의 미래 가능성을 살폈다. 그리고 2010년 국내 고객에 맞게 재정의한 토종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1호 용인 구성점을 열었다.
이제는 확실히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트레이더스는 2025년 3분기 총매출 1조4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 분기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1∼3분기 누계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27.2% 증가했다. 고물가 속에 차원이 다른 가성비 장보기를 할 수 있는 창고형 할인점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에 맞게 매장을 늘리고 고객들이 꼭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제공한 결과라는 게 신세계그룹 측 분석이다.
정 회장은 “16년 전 트레이더스 1호점을 열었을 때 고객들에게 생소한 창고형 할인점 모델에 대한 우려와 이걸 굳이 해야 되냐는 의문도 있었지만 뚝심 있게 혁신을 계속한 결과가 지금의 트레이더스를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계속 새 먹거리를 찾아야 하며, 또한 찾은 거에 만족하지 말고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며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유통 시장 경쟁에서 우리가 살아남는 길이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레이더스는 성장에 박차를 가하며 올해 말 의정부에 새로운 점포도 낼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지씨씨엘-MICS, 글로벌 다국가 임상시험 서비스 협력 MOU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눈에서 처음 성공한 기술, 자신 있었다" 패기가 만든 여고생 보더 유승은의 동메달 [2026 밀라노]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주식 팔아 서울 집 샀다…6·27 대책 후 '2조' 이동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체질 개선한 하나투어, 이젠 딜 메이커로..."올해 M&A 드라이브"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알테오젠 SC기술, 블록버스터 항암제 임핀지에도 적용…'임상 1상 본격 개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