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이슈
"3월21일 광화문서 약속 잡지 말아야겠다"…전철 3개역 무정차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오는 3월 21일 방탄소년단(BTS)의 컴백으로 서울에 전 세계 팬들의 방문이 집중되며, 이날 광화문 일대에 최대 26만명이 운집할 것으로 전망된다. 광화문역, 경복궁역, 시청역은 전철이 무정차할 예정이다.
서울경찰청은 20일 박정보 청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하고 한 달 앞으로 다가온 BTS 공연의 안전 대책을 중간 점검했다.
BTS는 다음 달 21일 오후 8시 광화문 광장에서 정규 5집 발매 기념 컴백 라이브 공연을 한다.
경찰은 최대 26만명 운집이 예상되는 BTS 컴백 공연 관리를 위해 광화문 일대를 가상의 '스타디움'으로 설정하기로 했다.
대형 경기장이 광화문에 세워졌다고 가정하고, 외곽선을 통제한 뒤 지정된 통로로만 관람객이 드나들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가상의 스타디움은 광화문 월대 맞은편부터 이순신장군상을 지나 시청역까지 남북으로 1.2㎞, 동서로 200m가량으로 설정된다.
이곳에 서쪽 12개, 동쪽 17개의 통로를 만들어 스타디움 내부가 혼잡하면 인파 추가 유입을 차단하거나 스타디움 바깥 인파의 분산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경찰 관계자는 "상암월드컵경기장이 광화문 광장에 있다고 직관적으로 생각한 뒤 더 촘촘한 통제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서울교통공사 측에 5호선 광화문역·3호선 경복궁역·1·2호선 시청역 등 3곳에 대한 선제 무정차 통과도 요청한 상태다.
또 정확한 도로 통제 시간이 확정되는 대로 전광 표지판에 안내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경찰은 공연 전후 성범죄, 절도 등도 집중 감시하고, 매크로(자동입력반복) 프로그램을 이용한 티켓 부정 예매, 암표 거래 등도 단속할 예정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썰풀이 최강자 ‘다인이공’...정주행 안 하면 후회할 걸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24/isp20260124000086.400.0.jpeg)
![‘중티’ 나는 남자와 ‘팩폭’ 날리는 여자, 시트콤보다 더 시트콤 같은 ‘여단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6/01/11/isp20260111000031.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꺾이지 않는 기세" 코스피 3.3%만 오르면 '6000피'[마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뷔 “한쪽 편 서려는 의도 無”…민희진 재판 ‘카톡 증거’ 제출에 당혹 [왓IS]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꺾이지 않는 기세" 코스피 3.3%만 오르면 '6000피'[마감]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하나투어 ‘와그’ 2대 주주로…판매채널·콘텐츠 동시 확장[only이데일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돈되는 환자 모니터링 시장, 씨어스 vs 메쥬...시장 재편될까[용호상박 K바이오]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