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SK건설→SK에코플랜트, ESG 걸맞은 친환경 대표 기업 변신 예고

10조원 IPO 추진, 3조원 들여 M&A·친환경 기술 확보 계획도

 
 
SK에코플랜트 CI. [사진 SK건설]
임시 주주총회에서 사명을 변경한 SK에코플랜트(옛 SK건설)가 친환경·신재생에너지 기술 역량을 발전시켜 아시아 대표 친환경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24일 밝혔다.  2023년까지 친환경 기술 확보 및 관련 기업 인수합병(M&A)에 3조원을 투자하는 등 그룹사 차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기조에 발을 맞춘다는 것이다. 
 
SK에코플랜트는 사내 인트라넷에 올린 ‘딥 체인지 스토리(Deep Change Story)’ 영상에서 바뀐 사명과 CI(Corporate Identity)를 발표했다. 해당 영상에서 안재현 SK에코플랜트 사장은 10조원 규모의 기업공개(IPO) 계획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EMC홀딩스 인수 이어 신사업 투자 지속…사명 걸맞은 성장 이어가나

안재현 사장이 SK에코플랜트 딥 체인지 스토리 영상에서 자사 사명변경의 비전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SK건설]
 
SK에코플랜트는 친환경을 뜻하는 ‘에코(Eco)’와 심는다는 뜻의 영단어 ‘플랜트(Plant)’의 합성어다. 전통적인 건설업에서 친환경으로 사업 다각화를 시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건설업계 등에선 SK에코플랜트의 이 같은 계획이 지난해부터 본격화됐다는 시각이 많다. 지난해 SK에코플랜트가 수처리 및 폐기물 처리를 망라하는 환경플랫폼기업 EMC홀딩스(현 환경시설관리)를 1조500억원에 인수한 데 이어 서울중앙지법에 SK에코플랜트, SK임팩트, SK서클러스 등 3개 상호에 대해 가등기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올해 초 조직 개편을 통해 인프라·건축주택·플랜트·기타로 구성된 사업 부문을 에코비즈니스(자원재활용)·에코에너지(신재생에너지)·에코스페이스(주택·건축)·에코엔지니어링(발전·플랜트)·에코인프라(인프라건설) 등 신사업 중심으로 확대 개편했다. 
 
SK에코플랜트 측은 지난해 인수한 환경시설관리를 주축으로 수처리 및 폐기물 소각·매립 분야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친환경 기업을 추가로 인수해 산업단지 신규 개발을 추진하고 시너지를 낸다는 구상이다. 탄소중립 흐름 속에서 성장해야 하는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전 아시아에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는 비전을 밝힌 셈이다. 
 
이밖에도 수소연료전지, 해상풍력 등 탄소중립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3년까지 총 3조원을 투자한다. 
 

10조원 가치 상장 ‘큰 그림’ 공개, 소문 현실화

 
건설업계에 소문으로만 떠돌던 기업공개 역시 2023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친환경 기업으로의 전환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시기다. SK에코플랜트 발표에 따르면 예상 상장규모는 10조원에 달한다.  
 
곧 상장기업이 되는 만큼 사회적 책임도 중요할 것이란 평가다. SK에코플랜트는 이사회 중심의 투명 경영을 확립하고 SK 계열사와 협력사,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와 소통 강화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협력하는 OTO(One Team Operation)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부터 ESG경영을 강조해온 최태원 회장의 경영 기조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안재현 사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연결 리더십을 발휘해 ESG를 선도하는 아시아 대표 환경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임팩트 있는 솔루션을 찾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

6 일본 후쿠시마 원전, 정전으로 중단했던 오염수 방류 재개

7호텔 망고빙수, 또 최고가 경신…13만원짜리 등장

8지오엘리먼트, 제2공장 준공…공모자금 150억원 투자

9경북경찰, "음주운전 신고" 협박해 금품 갈취한 일당 검거

실시간 뉴스

1“전자담배 발명 보상 못받아”…KT&G 前연구원, 2.8조 소송

2전신 굳어가지만…셀린디옹 “어떤 것도 날 멈추지 못해”

3검찰, ‘신림 등산로 살인’ 최윤종 2심도 사형 구형

4中알리, 자본금 334억원 증자…한국 공습 본격화하나

5CJ대한통운, 편의점 택배 가격 인상 연기…“국민 부담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