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책 없는 해외현장'…플랜트‧토목 인력 구조조정 가속

[코로나19 '재확산' 산업별 대응 전략⑤ 건설]
중동·동남아 지역 코로나19 대응 및 백신 확보 '취약'
해외사업 축소 불가피…체온측정, 마스크 착용 외에 대책없어

 
 
지난해 7월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던 이라크 카르발라 정유공장 건설현장 [현대건설]
 
델타변이 등장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예상보다 장기화하면서 건설현장의 공기지연 및 손실 위험이 다시 커지고 있다. 특히 수년간 플랜트 저가수주 여파 및 코로나19 확산으로 이미 건설업계에 손실을 안겨준 해외현장의 리스크가 또다시 부상하고 있다.  
 
13일 [이코노미스트] 취재 결과 국내 건설사들은 아직 해외현장에 대한 델타변이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였다. 건설업계 관계자들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따라 본사에선 교차·재택근무 등을 시행하고 있지만 업종 특성상 현장에선 이 같은 대응을 하기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해외현장에 대해서도 체온측정, 마스크 착용, 손세척 등 외에 뚜렷한 대책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중동·아시아 현장, 코로나19 피해 가장 커

코로나19로 인한 분야별 영향도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코로나19 확산 이후 건설업계에서 가장 타격을 받은 분야는 다름 아닌 해외사업이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건산연)이 지난 4월 시공능력평가 1위~100위 업체에게 코로나19로 인한 분야별 영향 정도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해외현장의 타격이 컸다”는 응답이 71.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중 절반 이상인 37.1%가 “매우 타격이 컸다”고 답했다.  
 
최은정 건산연 연구원은 “설문조사 대상인 상위 100위 이내 건설 업체의 경우 해외 공사와 건축공사 수주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이들 분야에 대한 코로나19 타격이 타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수십 년간 우리 건설업을 먹여 살린 중동·동남아시아 지역이 전염병 대응 및 백신 확보 측면에서 취약함을 나타내면서 피해는 더욱 커졌다. 지난해 삼성물산·현대건설·GS건설·대우건설·SK건설 등 대형 건설사들은 말레이시아·UAE·이라크·베트남에서 현장폐쇄로 인한 공사중단 사태를 겪어야 했다.  
 
올해에도 상반기 수주액에서 중동 대비 선방했던 아시아 지역에 델타변이가 대대적으로 확산되면서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  
 
이에 이미 상당부분 진행된 플랜트 및 토목 인력에 대한 구조조정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올해 1분기 공시자료를 보면 지난해 말과 올해 들어 단 3개월 만에 건설사별 플랜트 사업본부 인력은 감소했다. 업체에 따라 많게는 300명에서 적게는 수십명 수준으로 줄었다. 일부 인력은 타 사업부로 옮기며 업무를 전환했다. 일각에선 “자체 인력은 줄이고 필요하면 하청을 주면 된다는 식”이라는 말도 나온다.  
 

"집값 거품 꺼질라" 주택사업 쏠림 우려도

대형 건설사의 해외사업 손실을 메운 공신은 몇 년 새 호황기를 맞이한 주택사업이다. 부동산114와 직방이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현 정부 4년간 주택 청약 경쟁률이 15.1대1에서 94.1대1로 6배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분양은 ‘하면 되는’ 사업이 됐다는 의미다. 해외사업 비중이 컸던 건설사조차 지난해 연결 매출의 절반 이상이 주택사업에서 나왔다.
 
최근에는 정부의 재건축 규제를 피한 리모델링 사업까지 뜨면서 건설사들의 주택사업 집중 현상은 심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현대건설에서 이어 올해 DL이앤씨·대우건설·GS건설이 전담조직까지 꾸리며 리모델링 사업 수주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한 건설사 관계자는 “불과 몇 년 전 주택경기가 불황이던 시절에는 너도나도 플랜트 수주에 나서면서 인력난을 겪었다”면서 “지금 주택분양이 잘 된다고 해서 해외사업 인력을 축소하는 것 역시 집값 거품을 생각하면 리스크가 큰 전략”이라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2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3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4“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5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6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7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8“중국차, 낯설지 않아”...이젠 집 앞까지 파고든다

9한국축구 40년만에 올림픽 좌절…홍준표, 한국축협회에 또 ‘쓴 소리’

실시간 뉴스

1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2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3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4“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5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