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요소수 관련株 롯데정밀화학·KG케미칼, 이틀 간 10% 넘게 빠져

요소수 생산 업체, 최근 원료 가격 급등으로 이익 훼손될 수도

 
 
지난 4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 요소수 품절을 알리는 문구가 적혀있다. [임수빈 기자]
디젤(경유) 차량의 필수품인 요소수 품귀 현상 심화로 급등했던 롯데정밀화학, KG케미칼 등 요소수 생산 기업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단기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졌고, 두 기업의 실적에 중국의 요소 수출 금지 조치가 ‘호재’로 작용하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커지면서다.
 
5일 코스피 시장에서 롯데정밀화학은 전 거래일 대비 6.34% 내린 8만1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종가 기준 이틀 연속 하락세다. KG케미칼도 2거래일 연속 내려 3만8000원(-7.78%)에 마감했다.  
 
최근 두 기업의 주가는 중국발 요소수 품귀 현상에 급등세를 이어왔다. 평소 10ℓ에 1만원 안팎에 팔리던 요소수 가격이 최근 7~10만원으로 뛰자 요소수 생산 기업의 수익 증진 기대감이 컸다.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은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요소수 생산 기업이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이 내뿜는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액상 물질이다. 
 
최근 중국은 자국 내 석탄 공급이 부족해지자 석탄에서 암모니아를 추출해 생산하는 요소(요소수 생산 원료) 수출을 사실상 제한했다. 국내 요소수 생산 기업들이 원료를 자체 생산하지 않고, 중국으로부터 전체의 97%를 공급받는 사실이 알려지며 이들 기업 주가는 하락 반전됐다. 
 
지난 3일 각각 5%, 4% 급등했던 롯데정밀화학, KG케미칼 주가는 하루 뒤인 4일부터 하락세를 탔다. 4~5일 이틀간 롯데정밀화학은 11.05% 하락했고, KG케미칼 주가도 12.4% 빠졌다.  
 
정유업계에 따르면 롯데정밀화학(시장 점유율 50%)이 보유한 요소수 재고는 이달 말이면 전량 소진될 전망이다. 위정원 교보증권 연구원은 롯데정밀화학에 대해 “최근 요소 가격 상승에 따른 요소수 이익 훼손 우려가 있다”면서도 “다만 국내 시장 점유율이 50% 이상인만큼 판가 인상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민혜 기자 kang.minhye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

6신라호텔 '애플망고빙수' 가격 또 올랐네...10만원 넘겨

7최태원, 日 닛케이 포럼 참가...아시아 국가 협력 방안 논의

8의대 증원 합의점 찾나...총장들 "증원 규모 조정해달라"

9한화투자證 “코리안리, 순이익 감소 전망에도 견조한 배당 기대”

실시간 뉴스

1AI 사업 본격화하는 한글과컴퓨터

2야권의 승리로 끝난 제22대 총선…향후 한국 사회의 변화는

3‘님’은 없고 ‘남’만 가득한 멋진 세상

4"돈 주고도 못 사"...레트로 감성 자극하는 '이 핸드폰'

5아워홈 '남매의 난' 다시 이나...구지은 부회장 이사회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