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어제의 장점이 오늘의 단점 될 수도…지속 가능한 스타트업 문화는?

코리아스타트업포럼, 24일 토크콘서트 개최
“임직원, 생태계와 성과 나누는 문화 필요”

 
 
24일 서울 강남구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열린 스타트업 이니셔티브 ‘스타트업이 일하는 시간’ 토크콘서트에서 참석자들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신생기업(스타트업)은 성장과정에서 조직문화 갈등을 겪기 쉽다. 초기엔 잘 작동하던 자유로운 분위기, 혹은 창업자의 카리스마가 나중엔 성장을 가로막는 문화로 변질될 수 있다. 벤처캐피털에서 투자 여부를 가늠할 때 창업자의 성격, 창업 멤버들 간 팀워크를 중요하게 보는 이유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이하 코스포)은 24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드림플러스 강남’에서 연 토크콘서트 ‘스타트업이 일하는 시간’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드는 스타트업 문화를 다뤘다. 이날 행사에는 스타트업 연구자를 비롯한 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행사는 김상준 이화여대 교수(경영학)의 ‘스타트업 문화와 시간 관리는 효율적인가? 효율적일 수 있는가?’라는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노성철 일본 사이타마대 교수(경제학), 이의현 ‘점프’ 대표, 한효승 ‘옐로우버스’ 대표가 패널로 참여해 스타트업의 효율적인 일하는 문화에 관해 토론을 이어갔다.
 
노 교수는 “기업의 발전 속도에 맞춰 알맞은 조직문화와 관리체계를 구상해 나가는 것은 전 세계 스타트업이 모두 겪고 있는 문제”라며 “관리와 성장의 균형을 맞춰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스타트업에는 성과를 직원 및 생태계와 함께 나누려는 기업문화와 그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행사를 주최한 코스포의 최성진 대표는 “스타트업이 세상의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는 만큼, 일하는 문화와 시간 관리에 대한 혁신을 주도하고 도전하는 것 또한 우리 모두의 과제”라며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소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토크콘서트는 코스포가 주최하는 ‘스타트업 이니셔티브’의 첫 번째 행사로 열렸다. 코스포 측은 이후에도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과 일하는 문화 개선을 위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2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3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4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5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

6엑스레이티드, 비주얼 아티스트 아누 킬플레이난 컬래버 캠페인 공개

7영끌족 한시름 덜어…가계대출 금리 4% 중반 밑으로 ‘뚝’

8숙성도 ‘판교점’ 수도권 안착…본격 내륙 진출 준비 중

9신한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 배상 수용하기로

실시간 뉴스

1케이뱅크, 지난해 순이익 128억원…전년比 708억원↓

2한투운용 ACE 미국30년국채액티브 순자산액 1조원 돌파

3바이오 기업 2·3세 이사회 속속 진입…“경영 성과 기대”

4이종섭 호주대사 자진 사퇴…외교부 “사의 수용”

5KB국민은행, 홍콩 H지수 ELS 자율조정안 수용 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