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차기 하나금융 회장·우리은행장, 최종후보 선정…수장 교체 예정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물러날 예정
권광석 우리은행장도 3월 임기 만료

 
하나금융그룹 본사. [사진 연합뉴스]
 
하나금융그룹과 우리금융그룹이 28일 후보추천위원회를 각각 열고 곧 임기가 만료되는 차기 수장 후보군을 압축했다. 현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모두 후보에 포함되지 않았다.
 

하나금융, 함영주·박성호·윤규선·이성용·최희남 차기 회장 숏리스트 선정

하나금융지주는 이날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열고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박성호 하나은행장, 윤규선 하나캐피탈 사장, 이성용 전 베인앤드컴퍼니 코리아 대표, 최희남 전 한국투자공사 사장을 차기 회장 최종 후보군(숏리스트)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회추위는 "대표이사 회장 경영승계계획 및 후보 추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심의를 거쳐 하나금융그룹 회장 경영승계를 위한 최종 후보군을 내부 후보 3명, 외부 후보 2명 등 총 5명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금융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변화와 도전의 시기에 안정적으로 하나금융그룹의 성장을 이끌면서 디지털 전환, 글로벌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그룹의 핵심 전략을 추진할 적임자들을 후보로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회추위는 "후보 추천 절차에 따라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여러 분야의 후보들을 다각도로 검증했다"며 "앞으로 최종 후보군을 상대로 프레젠테이션 및 심층 면접을 거쳐 하나금융그룹을 이끌어 나갈 새 회장 후보를 선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태 현 회장은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일에 임기가 종료된다. 김 회장이 최종 후보군에서 빠짐에 따라 2012년 김 회장이 그룹 회장에 선임된 이후 10년 만에 하나금융 회장이 교체될 예정이다.
 

우리은행장엔 이원덕·박화재·전상욱 최종후보 올라

서울 중구 소공로 우리은행 본점 [사진 연합뉴스]
우리금융도 지난 27일과 28일 이틀에 거쳐 자회사 대표이사 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고 이원덕 우리금융 수석부사장과 박화재 우리은행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 전상욱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보를 숏리스트로 선정했다.
 
이 수석부사장은 우리은행 전략사업부를 거쳐 미래전략단장, 경영기획그룹 부행장 등을 지냈다. 박 부행장은 우리은행 주택금융사업단과 경기남부영업본부 등을 거쳐 현재 여신지원그룹 집행부행장을 맡고 있다. 전 부행장보는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재직 후 우리은행 리스트관리그룹에서 근무했다.
 
현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후보군에서 제외되면서 오는 3월 말 임기를 마친다. 이에 따라 우리은행장은 2년 만에 교체될 전망이다.
 
우리금융 자추위는 우리은행장을 포함해 우리종합금융 등 8개 자회사의 최고경영자(CEO)를 선정한다.
 
차기 하나금융 회장과 우리은행장은 오는 2월 말께 결정된 후 3월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다운 기자 kim.dawoo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