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지로 홈페이지서 본인 신청 가능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의 자립수당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부터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 자립수당을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지 않고도 신청이 가능한 것이다.
자립준비청년 자립수당은 아동복지시설이나 가정위탁 대상자가 만 18세 이후 보호가 종료되면 보호종료 5년 후까지 매월 30만 원을 지원하는 것이다. 기존에는 자립수당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본인이나 대리인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했다.
온라인을 통한 자립수당 신청권자는 만 18세 도래 해당 연도의 보호종료 예정자(보호종료 30일 이내) 또는 만 18세 이후 보호종료자로 본인만 신청 가능하다. 대리인 신청은 기존과 같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자립수당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신청인이 복지로 홈체이지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서비스 신청을 진행하면 된다. 먼저 서비스신청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개인정보활용 동의 후 신청서 작성 및 구비서류를 첨부하면 신청이 완료횐다. 자세한 사항은 복지로 홈페이지의 서비스신청 > 화면따라하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아동복지시설 보호종료예정자에 대한 자립수당 방문신청은 시설종사자에 의한 대리신청만 가능했으나, 이번 온라인 신청 개시와 함께 보호종료 전이라도 본인도 방문 신청(보호종료 전 30일 이내)이 가능하도록 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강선우, 발달장애인 자녀 언급하다 ‘울컥’…국힘 “감정잡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박나래, 도난 당한 모두 돌려 받아..범인 근황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속보]트럼프 “무역 협상 열려 있다”…뉴욕증시 다시 반등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K콘텐츠 인기에도 밑빠진 독?…돈 넣기 꺼리는 투자자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퀀타매트릭스 대표 "사람 살리는 솔루션…도입 병원 대폭 확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