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尹 정권 농림부장관 후보에 농림부 관료 출신 정황근 지명

농림부에서 농촌정책국장 등 거쳐
박근혜 정부 때 농축산식품비서관
CPTPP 가입, 농어촌 낙후 등 과제

 
 
윤석열 정권의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정황근 전 농촌진흥청장. [연합뉴스]
 
윤석열 정권의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에 정부 농림수산식품 부처 공무원으로 오랫동안 일했던 관료 출신 정황근 전 농촌진흥청장이 지명됐다.  
 
정 후보의 주요 이력은 ▶기술고시(20회)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인력과장 ▶농산정책과장 ▶총무과장 ▶친환경농업정책과 과장 ▶혁신인사기획관 ▶대변인 ▶농촌정책국장 ▶농업정책국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 농축산식품비서관 ▶농촌진흥청 청장 등이다.  
 
정 후보는 1984년 기술고등고시를 통해 공직에 들어섰다. 이후 농촌인력과장에서부터 농업정책국장에 이르기까지 농림수산식품부(현 농림축산식품부)의 주요 요직들을 거치며 농림수산분야의 이력을 쌓았다. 농촌정책국장 때는 귀농귀촌 사업을 국가정책으로 추진한 성과로 주목을 받았다.  
 
2012년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전문위원, 2013~2016년엔 박근혜 정부 대통령비서실 경제수석실에서 농수산식품비서관으로 활약하면서 정계쪽 이력을 쌓았다.  
 
이후 문재인 정권이 출범하던 즈음(2016년 8월~2017년 7월)까지 마지막 공직으로 농촌진흥청장을 역임했다.  
 
정 후보자는 14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가진 지명 발표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활동 계획 방향을 내비쳤다.  
 
그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에 대해 “국가적 이익 차원에서는 CPTPP를 추진해야 한다는 게 국민 여론인 거 같다”며 “다만 그동안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등에서 농업분야는 피해를 본다는 인식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익과 농업인의 입장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절차 등 정부의 설명이 부족한 것 같다 서로 충분히 상의하고 대책 마련까지 같이 추진해야 한다”며 “현(문재인) 정부도 충분히 검토하고 있어 향후 구체적 대응방안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정권의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로 지명된 정황근 전 농촌진흥청장이 14일 서울 통의동 제20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3차 내각 발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정 후보는 농지 관리 활용도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농지 관리 방안을 규제 일변도가 아닌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쪽으로 추진하겠다”며 “자투리 농지 등은 지역 개발이나 경관 조성 차원에서 얼마든지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농지를 소유한 농업인 입장에서는 우량한 농지일수록 재산가치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며 “식량 안보 차원에서 농지를 보존하는 것과 함께 (농지 보존에 대한) 인센티브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이밖에 “윤 당선인과 대화를 나눴는데 윤 당선인이 ‘농업이 기후 변화나 지역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 데 중요한 분야이고, 융·복합 등 새로운 기술개발이 접목되면 효과가 상당할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정 후보는 이를 위해 “지역에선 소멸 문제와 고령화 문제가 거론되고 있지만 다른 한쪽에선 젊은이들이 농업에 관심을 많고 성과도 이루고 있다”며 “이런 문제에 정책을 집중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