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영‧독‧중 등 18개국 협회 참여…韓 창립총회서 초대 의장국 추대

GHIAA는 민간 분야의 수소 관련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 H2KOREA 주도로 추진됐고 이번에 출범했다. 미국·영국·중국 등 18개국의 수소 관련 협회가 참여하는 이 연합회의 초대 의장국은 한국이 맡았다. H2KOREA에 사무국이 설치된다.
H2KORES는 앞으로 정기회의를 개최해 수소 분야 네트워크와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고 정부와 민간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글로벌 공동 정책·규제 개발 등에 대한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박일준 산업부 2차관은 포럼 축사를 통해 한국의 수소경제 정책 방향을 설명하면서 “청정수소 기반의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경제성과 함께 기술 성숙도를 고려해 수소의 생산·유통·활용 전 주기에 걸쳐 생태계를 균형 있게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청정 수소의 에너지원을 태양광·풍력·원전·천연가스 등으로 다양화하고 국내외에 대규모 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전 세계적인 수소 공급 촉진을 위해 수소·암모니아 운송 선박 및 인수·저장 시설을 완비하고 글로벌 청정수소 인증 기준을 정립할 예정이다.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과 융복합 수소 충전소 설치를 확대하고 수소·암모니아 발전 기술개발·실증 및 수소발전 시장 개설도 추진한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美FDA, 신약 허가 거절시 보완요구서한 공개[제약·바이오 해외토픽]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섭외 논란' 장수군, 태연·김태연에 고개 숙였다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밤사이 시간당 80mm '집중 폭우' 또 쏟아진다…"주의 당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열심히 달린 회사채 시장…여름 휴가철 쉬어간다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특허 등록도 안 됐는데 계약 체결?...인투셀·에이비엘바이오의 민낯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