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복현 금감원장 “라임·옵티머스 사태, 다시 볼 여지 점검”

“사모펀드 사건들, 일각서 문제 제기 알고 있다”
“시스템 통해 볼 여지가 있는지 잘 점검할 것”
“취임 후 가계부채 리스크부터 점검”

 
 
이복현 신임 금감원장이 8일 여의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복현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라임·옴티머스 펀드 사태에 대해 추가적인 문제가 있는지 등을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취임 후 가장 먼저 점검한 것은 ‘가계부채’와 관련한 리스크 분야라고 전했다.  
 
8일 이 신임 원장은 금감원 기자실에 들러 라임·옵티머스 사태 등을 다시 볼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 “사모펀드 관련된 것들은 개별 단위 펀드 사건별로 모두 종결되고 이미 넘어간 걸로 이해하고 있다”면서도 “다만 사회 일각에서 문제 제기가 있는 것도 알고 있고, 금감원이 시스템을 통해 혹시 볼 여지가 있는지 잘 점검해보겠다”고 언급했다.
 
이는 펀드 사태에 대한 검사와 제재가 마쳤지만, 추가적인 문제가 있다는 시민단체 등의 비판이 있어 필요하면 전반적으로 들여다볼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신임 원장은 정은보 전 금감원장과 달리 검사와 조사에 무게를 둘 것이란 관측에 대해선 “사후적인 조사나 감시를 더 강화할 것이라는 방향성은 사실 없다”라며 “민간의 자율과 혁신에 기회를 줘야 한다는 기본적인 마음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금융산업 특성상 규제 자체가 아예 사라질 수 없는 것”이라며 “어떻게 합리화하고 더 예측 가능하게 할지, 피감 기관들과 관계를 서비스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불편을 없게 하려는 생각은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신임 원장은 “금융시장 선진화와 규제 시스템이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해치지 않도록 하면서 예측 가능하고 합리적인 부분이 될 수 있도록 어떻게 할지 고민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가계대출 부실화 우려와 관련해서 그는 “제일 먼저 본 것도 이 부분이었다”며 “은행, 중소 서민 등 분야별로 지표 같은 것을 제일 세심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부한 사항이 있었는지에 대해 “개별적으로 전달받은 것은 없다”며 “(제가) 경제에 관심이 있고 새 정부의 전체적인 (경제) 정책 기조를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그는 전날 열린 취임식에서 “불공정거래 행위 근절이 시장 질서의 신뢰를 제고시킨다”며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종전과 같이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용우 기자 lee.yongwoo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

6“오거스타에서 샷을~” 제주 명품 테디밸리 골프앤리조트

7소상공인 공략에 최선 다하는 통신 3사

8중국에 17년간 참패한 韓 가전…C-커머스 확산에 더 어려워진 반등

9국내 뷰티 시장 점령한 CJ올리브영...해외 진출은?

실시간 뉴스

1일론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 제치고 ‘세계 3위 부자’ 되찾아

2“임영웅 콘서트 티켓 팔아요”…8000만원 뜯어낸 30대 감형, 왜?

3웨딩 시즌 더 잘 나가…2030 여성 필수템된 '이 옷'

4휘발유 가격 5주째 상승세…“다음주에도 오른다”

5올리브영 입점했더니 매출 ‘껑충’…K-뷰티 생태계 재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