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가치투자 전도사’ 존리 대표, 차명투자 의혹으로 금감원 조사

아내 명의로 지인 P2P 업체 지분 투자 의혹
메리츠운용 “존리 대표 의혹 충분히 소명”

 
 
존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연합뉴스]
금융당국이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의 차명 투자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5월 23일부터 지난 7일까지 메리츠자산운용에 대한 수시검사를 진행했다. 금감원은 메리츠운용이 존 리 대표의 배우자가 주요 주주로 있는 개인 간 금융(P2P) 플랫 업체의 펀드 상품에 투자했다는 제보를 받고 검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존 리 대표는 지난 2016년 자신의 지인이 운영하던 P2P 업체 P사에 아내 명의로 2억원(지분 6.57%)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메리츠운용은 2018년 ‘메리츠마켓플레이스랜딩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펀드를 설정한 뒤 60억원 전량을 해당 회사의 P2P 상품에 투자했다.  
 
금감원은 존 리 대표가 배우자 명의를 빌려 지분 투자를 진행했는지와 자본시장법 위반 행위가 있었는지를 면밀히 보고 있다. 운용사 대표의 지인이 운영하고 배우자가 주주로 있는 회사 상품에 자사 펀드를 투자했다면 이해관계 충돌에 해당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에 대해 메리츠자산운용은 금감원 조사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불법 투자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메리츠운용 측은 “P2P 투자 4개 사모펀드를 존 리 대표 배우자가 지분 일부를 소유하고 있는 P사 투자상품에 투자한 사실이 있다”면서도 “존 리 대표의 P사에 대한 ‘차명’ 의혹은 금감원 조사에서 한 점 의혹 없이 충분히 소명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 사모펀드 투자자 및 메리츠자산운용에 손실은 없다. 다만 절차적 측면에서 실수가 있는지 또는 법규 위반 소지가 있는지 금융감독원에서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존 리 대표는 코로나19 폭락장 이후 개인 투자자 중심의 ‘동학개미운동’을 이끌며 대형주, 가치주 중심의 장기 투자를 권고하던 금융 전문가로, ‘가치투자 전도사’로 불리는 인물이다.

허지은 기자 hurji@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

6행안부 “전국 18개 투·개표소 불법카메라 의심 장치 발견”

7 "전국 18곳 사전투표소 등지서 '몰카' 의심 장치 발견"

8토스뱅크, 2개 분기 연속 흑자 달성…‘1000만 고객’ 목전

9전동화 시대에도 인정받는 볼보...EX30, ‘세계 올해의 도심형 자동차’ 선정

실시간 뉴스

15대 저축은행 지난해 순이익 872억원…전년比 87.4% 급감

2조석래 명예회장 별세…기술 효성 이끈 ‘미스터 글로벌’

3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

4남양유업, 60년 ‘오너 시대’ 끝...한앤코 본격 경영

5하나은행, 은행권 최초 홍콩 H지수 ELS 자율배상금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