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소비자물가, 외환위기 이후 첫 6% 진입…한은 “더 오른다”

한은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이환석 부총재보 “당분간 소비자물가 오름세 이어질 것”
소비자물가, 외환위기 이후 첫 6%대 진입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처음으로 6%대에 진입한 것과 관련해, 앞으로도 물가 오름세가 계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은은 5일 오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부총재보는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도 소비자물가는 고유가 지속,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측 물가상승압력 증대와 전기료·도시가스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그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이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물가상승압력이 다양한 품목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사진 한국은행]
한은에 따르면 6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외식 및 가공식품 가격 오름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국제유가 급등의 영향으로 석유류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1월 6.8%를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6.0%를 기록해 6%대에 진입했다.  
 
최근의 오름세 확대는 원유, 곡물 등 해외 공급측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고, 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수요측 물가상승압력도 상당폭 높아진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등으로 여타 부문으로도 물가상승압력이 빠르게 확산하는 모습이다. 구매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에너지, 식료품 및 외식을 중심으로 물가가 오르면서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향후1년)도 5월 3.3%에서 6월 3.9%로 올랐다.  
 
한은은 이날 회의를 통해 경기침체 우려 확산 등으로 향후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나 단기간 내 고유가 상황이 쉽게 해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곡물 등 세계식량가격은 전쟁 여파, 주요 생산국 수출제한, 이상기후에 따른 작황부진 등으로 상당기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고, 여행·숙박 등 여가활동이 증대되면서 국내 개인서비스물가 오름세도 상당 기간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락앤락, 사모펀드 공개 매수 소식에 6% 상승세

2무궁화호, 서울역서 궤도 이탈...KTX와 접촉사고

3이코노미스트 ‘금융성장포럼’ 개최…‘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방안 찾는다

4라인게임즈 ‘창세기전 모바일’, ‘앤티앤스 프레즐’과 컬래버레이션

5아이즈엔터, 디어유와 AI 전략적 사업 협력 체결

6한화투자증권, 서류·방문 없이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출시

7LG유플러스 'U+tv', 파라마운트사 최신 시리즈 독점 제공

8“서학개미 구독 필수”…메리츠증권, 찾아가는 절세상담 ‘TAX365’ 전편 공개

9윤 대통령, 日 기시다와 통화…“한일·한미일 긴밀 협력”

실시간 뉴스

1락앤락, 사모펀드 공개 매수 소식에 6% 상승세

2무궁화호, 서울역서 궤도 이탈...KTX와 접촉사고

3이코노미스트 ‘금융성장포럼’ 개최…‘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 방안 찾는다

4라인게임즈 ‘창세기전 모바일’, ‘앤티앤스 프레즐’과 컬래버레이션

5아이즈엔터, 디어유와 AI 전략적 사업 협력 체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