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은 ‘물가 상황 점검회의’ 개최
이환석 부총재보 “당분간 소비자물가 오름세 이어질 것”
소비자물가, 외환위기 이후 첫 6%대 진입

한은은 5일 오전 이환석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 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최근의 물가 상황과 향후 물가 흐름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이 부총재보는 이날 회의에서 “앞으로도 소비자물가는 고유가 지속,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수요측 물가상승압력 증대와 전기료·도시가스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당분간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다.
또 그는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이 4%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높아지고 물가상승압력이 다양한 품목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최근의 오름세 확대는 원유, 곡물 등 해외 공급측 요인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고, 대면서비스를 중심으로 수요측 물가상승압력도 상당폭 높아진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기대인플레이션 상승 등으로 여타 부문으로도 물가상승압력이 빠르게 확산하는 모습이다. 구매 빈도와 지출 비중이 높은 에너지, 식료품 및 외식을 중심으로 물가가 오르면서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향후1년)도 5월 3.3%에서 6월 3.9%로 올랐다.
한은은 이날 회의를 통해 경기침체 우려 확산 등으로 향후 국제유가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나 단기간 내 고유가 상황이 쉽게 해소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곡물 등 세계식량가격은 전쟁 여파, 주요 생산국 수출제한, 이상기후에 따른 작황부진 등으로 상당기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고, 여행·숙박 등 여가활동이 증대되면서 국내 개인서비스물가 오름세도 상당 기간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면봉 개수 → 오겜2 참가자 세기.. 최도전, 정직해서 재밌다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2/21/isp20251221000019.400.0.jpg)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불확실성에 멈춘 M&A..거래 10년래 최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팜이데일리
김대호, 실내 시가 흡연 사진 공개…갑자기 왜?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정부는 "지구 미래" 걱정하지만, 카페 사장님은 "생존 한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환헤지 둘러싼 딜레마…해외 투자 큰손들 “안 하면 위험, 하면 비용”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루닛, 다이이찌산쿄와 AI동반진단 도전...AI바이오마커 사업 전망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