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레고랜드발 불안 지속…한은 “신용 경계감, 시장 전반에 확산”

한은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 발표
“강원도 PF-ABCP 관련 이슈로 CP시장 신용 경계감 한층 높아져”
“시장 불안 기저에 금융사 도덕적 해이도 상존”

 
 
강원 춘천시 하중도 레고랜드 모습 [연합뉴스]
강원도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신용시장 불안이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은 이 사태로 인해 국내 단기금융 및 채권시장 불안이 시장 전반에 퍼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8일 한은은 ‘통화신용정책보고서’에서 최근 강원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관련 논란으로 기업어음(CP) 시장의 신용 경계감이 한층 높아져 단기금융·채권시장의 불안이 시장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은에 따르면 9월 말 강원도 PF-ABCP 관련 이슈가 발생한 이후 신용채권시장의 위축이 심화됐는데, 이 영향으로 주요 공사채 및 은행채 발행금리가 급등하고 초우량물인 AAA등급마저 시장에서 원활히 소화되지 않는 등 신용채권시장의 위축이 심해졌다.  
 
특히 10월 중순 경에는 이러한 시장 불안이 국고채 투자심리에도 영향을 주면서 국고채금리가 주요국 금리보다 변동성이 크게 확대되는 등 불안 심리가 퍼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현재 국내 금융시장은 시장안정 대책 등에 힘입어 10월 중의 경색 국면에서는 벗어났지만 CP시장을 중심으로 여전히 높은 신용 경계감이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료 한국은행]
아울러 한은은 신용채권 금리가 상당폭 하락했지만, 높은 신용 경계감 지속 등으로 CP금리와 신용스프레드 확대 추세는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회사채·여전채 발행 부진이 이어지고 증권사 CP 및 PF-ABCP 차환 어려움도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최근 시장 불안의 기저에는 그동안 저금리 기조 하에 비은행 부문을 중심으로 부동산 등 특정 부문에 대한 레버리지 투자가 지속되는 등 과도한 리스크 추구행위가 자리하고 있어, 이들 금융기관의 도덕적 해이 문제에도 유의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한은은 “국내 CP·신용채권 시장은 시장안정 대책의 효과가 점차 가시화되겠으나 국제금융시장의 높은 불확실성, 부동산 PF 부실화, 연말 자금수급악화 가능성 등 리스크 요인이 상존한다”며 “적절한 시장 안정화 대책을 강구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통화신용정책보고서는 2022년 8월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 직후부터 2022년 11월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 시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작성됐다. 통화신용정책 결정 내용과 배경, 향후 정책방향 등을 정리해 국회에 제출하고 일반에게도 공개해 통화신용정책에 대한 국민 이해를 높이고자 매년 2회 이상 작성하고 있다. 

이용우 기자 ywlee@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

6尹, 24일 용산서 이재명 회담?...“아직 모른다”

71000만 영화 ‘파묘’ 속 돼지 사체 진짜였다...동물단체 지적

8비트코인 반감기 끝났다...4년 만에 가격 또 오를까

9‘계곡 살인’ 이은해, 피해자 남편과 혼인 무효

실시간 뉴스

11116회 로또 1등 ‘15·16·17·25·30·31’...보너스 번호 ‘32’

2 의협, 의대 자율 증원안 수용 거부...의료개혁특위 불참

3이창용 한은 총재 "중동 확전 않는다면 환율 안정세 전환"

4권은비부터 김지원까지...부동산 큰손 ‘연예인 갓물주’

5현대차그룹 계열사 KT?...대주주 심사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