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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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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업계, 차액가맹금 줄소송에 '시끌'

산업 일반

프랜차이즈 본사가 점주에게 원·부자재를 공급하고 받는 유통 마진인 '차액가맹금'에 대해 점주들이 소송을 잇따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1일 법조계에 따르면 교촌치킨 가맹점주 247명은 지난 17일 교촌F&B를 상대로 각 100만원의 차액가맹금을 돌려달라는 내용의 부당이득금 반환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가맹본부는 브랜드의 통일성과 상품 동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품목은 가맹본부를 통해 구입하도록 가맹점주에게 요구할 수 있는데 이때 가맹본부가 받는 일종의 유통 마진이 차액가맹금이다.국내 가맹본부는 가맹점 매출액의 일정 비율 또는 일정액을 로열티로 받는 방식보다 필수품목 유통 마진(차액가맹금)을 받아 수익을 내는 경우가 더 많다.교촌치킨 점주들은 가맹계약서에 차액가맹금에 관한 내용이 없다면서 가맹본부가 합의 없이 차액가맹금을 받아 부당이득을 거뒀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이에 교촌F&B 측은 "가맹점주와 체결하는 계약서에 차액가맹금이란 단어가 들어있진 않으나 '마진율' 등의 표현으로 필수 구매 품목의 대금에 포함되는 차액가맹금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면서 "정보공개서에도 차액가맹금 항목과 금액, 비율을 밝히고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가맹점주가 본사와 계약할 때 차액가맹금 내용이 포함된 정보공개서를 보내고 2주 검토 기간을 거쳐 계약서를 체결하는 만큼 점주가 차액가맹금을 인지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앞서 지난 13일에는 배스킨라빈스 점주 417명이 배스킨라빈스를 운영하는 BR코리아를 상대로 차액가맹금을 돌려달라며 부당이득금 반환 청구 소송을 서울중앙지방법원에 냈다.bhc치킨 가맹점주들도 지난달 차액가맹금을 반환하라며 소송을 제기한 이후 취하했다가 지난 13일 점주 327명이 다시 소장을 냈다. bhc치킨 측은 "가맹계약서와 정보공개서에 차액가맹금 관련 사항을 명시하고 동의받고 있다"는 입장이다.차액가맹금 소송은 유통업계로도 번졌다.지난달 롯데슈퍼·롯데프레시 가맹점주들도 차액가맹금 반환 소송을 냈다.이처럼 한국피자헛 판결 이후 차액가맹금 소송이 확산하자 프랜차이즈 업계 관계자들은 한국피자헛은 로열티가 아니라 차액가맹금을 받는 다른 브랜드와 상황이 다르다고 강조했다.한국피자헛은 총수입의 6%를 로열티로 받으면서도 차액가맹금까지 받았는데 법원은 피자헛과 가맹점주 사이에 차액가맹금에 대한 합의가 없었다고 판단했다.

2025.01.31 10:55

2분 소요
교촌F&B, 공정거래법 위반...과징금 2억8300만원

유통

교촌에프애비(F&B)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의 제재를 받게 됐다.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11일 교촌F&B의 공정거래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2억8300만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공정위에 따르면 '교촌치킨' 프랜차이즈 본부인 교촌F&B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유행하는 시기 치킨 전용 기름의 가격이 오르자, 기존 연간 계약이 남아있음에도 당초 약정된 캔당 유통마진을 1350원에서 0원으로 인하했다.이에 따라 협력사들은 2021년 5월부터 2021년 12월까지 기존 거래 조건으로 얻을 수 있는 7억원 상당의 유통마진을 잃게 됐다. 같은 기간 교촌F&B의 유통마진은 소폭 증가했다. 협력사의 치킨 전용 기름 유통마진을 일방적으로 인하하는 '갑질'을 한 셈이다.공정위는 교촌F&B의 이런 행위가 거래상의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한 불공정 거래에 해당한다고 보고 제재를 결정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치킨 가맹사업 등 민생과 밀접한 분야에서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한 불공정거래행위에 대해 지속해서 감시할 것"이라며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법을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2024.10.13 12:56

1분 소요
“닭고기값 내렸는데”…치킨값은 왜 오르나

유통

‘국민 간식 치킨’은 이제 옛말이 됐다. 치킨 프랜차이즈들이 치솟는 원재료 가격과 임대료, 임건비 부담을 이유로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면서다. 치킨 한 마리 가격이 2만원을 넘어 ‘치킨값 3만원 시대’를 눈앞에 뒀다. 치킨업계는 인플레이션 압박이 커지는 상황에 각종 부대 비용이 발생하면서 가맹점 수익성이 악화했기 때문에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실제로 치킨 원재료인 육계 가격이 하락했다는 점에서 치킨업계의 입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소비자들의 지적이 나온다. 2년 만에 주요 메뉴 가격 인상 행렬프랜차이즈 치킨업계에 따르면 BBQ를 운영하는 제너시스BBQ는 오는 6월 4일부터 총 110개 판매제품 중 23개의 소비자 권장 판매가격을 평균 6.3% 인상한다. 이번 인상은 지난 2022년 5월 이후 2년 만이다.대표 제품인 황금올리브치킨 후라이드는 현재 2만원에서 2만3000원으로, 자메이카 통다리구이는 2만1500원에서 2만4000원으로 각각 15.0%, 11.6% 올라 인상 폭이 평균을 웃돈다.황금올리브치킨 콤보는 2만4000원에서 2만7000원으로 12.5% 가격이 올랐다. 3000원 안팎인 배달비까지 포함하면 치킨 한 마리 값이 3만원에 육박하는 셈이다. BBQ 관계자는 “가맹점의 수익성 악화를 더 이상 견딜 수 없어서 단행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BBQ 자체 조사 결과 매출 상위 40% 가맹점 기준 올해 4월 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가량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오히려 10% 가까이 감소했다.앞서 지난 4월 15일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도 치킨 메뉴 9개의 가격을 1900원씩 인상한 바 있다. 굽네 역시 2022년 이후 2년 만의 인상이다. 대표 메뉴인 ‘오리지널’은 기존 1만6000원에서 1만7900원으로 인상됐고, ‘고추바사삭’은 1만8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올랐다. 푸라닭 치킨도 단품과 세트메뉴 가격을 1000원씩 올린 바 있다.치킨 프랜차이즈 대표 3사 중 bhc치킨은 지난해 12월 뿌링클, 맛초킹 등 대표 메뉴 가격을 1만8000원에서 2만1000원으로 3000원 인상했다. 교촌치킨도 지난해 4월 교촌 오리지날(1만6000원)과 허니콤보(2만원) 가격을 3000원 인상했다.치킨값에는 기름값·임차료·인건비·포장 등 기타 비용에 배달앱 수수료·대행비·부가가치세가 포함된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매번 원재료 가격과 인건비 등이 올랐다고 강조한다. 최근 국제 올리브유 가격이 전년 대비 2배 가까이 오른 것도 BBQ 치킨 가격 상승의 요인이다. 이 여파로 BBQ는 지난해 9월부터 치킨 튀김유로 올리브유와 해바라기씨유를 반반 섞어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치킨업체들의 가격 인상 폭이 너무 과하다고 지적한다. 실제 치킨값 인상 폭은 최저임금 인상률보다 높은 상황이다. 최저임금 인상률은 전년 대비 2022년 5.5%, 2024년 2.5%였다. 하지만 BBQ 황금올리브치킨 기준 인상률은 11%, 15%에 달했다.치킨업계 관계자는 “치킨회사들은 가맹점 수, 이익률 등을 따져보고 이를 환산해 인상 폭을 정하고 있다”면서도 “치킨 브랜드만 500~600개에 달해 한 브랜드가 시차를 두고 한 번씩만 가격을 올려도 치킨 값이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처럼 보인다”고 설명했다. 육계 가격 하락에도…“더 이상 못 버텨”치킨업계 매출 기준 1위와 3위인 bhc와 교촌치킨은 정부가 물가 안정을 당부하고 있는 만큼 당장 가격 인상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특히 교촌치킨의 경우 지난해 선제적 가격 인상으로 인한 여파로 역풍을 맞아 업계 1위 자리를 bhc에 내준 바 있다. 지난해 4월 교촌치킨은 치킨값을 최대 3000원 올리며 치킨 빅3 회사 중 가장 먼저 가격 인상 신호탄을 쐈다. 이에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증가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F&B의 올해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1133억원, 영업이익이 119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9%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무려 103.8% 급증했다. 가격 인상분이 실적에 반영된 셈이다. 하지만 가격 인상 이후 여론은 악화됐고 교촌치킨의 매출은 하락세를 탔다. 섣부른 가격 인상이 화를 초래한 셈이다. 향후 가격 인상과 관련해 치킨 회사들이 더욱 신중해지는 이유다.한편 치킨 원재료인 육계 가격은 하락세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육계 산지 가격은 지난달 kg당 1860원으로 전년보다 24.5% 떨어지는 등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치킨업계는 육계 시세의 변동성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 특성에 따라 여러 제반 비용을 고려한 가격 인상이라고 말한다. 치킨업계 관계자는 “육계도 시세에 따라 계속해서 변동된다”며 “생닭을 그대로 파는 것도 아니고 제반 비용 등 종합적인 부분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격을 매년마다 인상한 건 아니다”라며 “몇 년 동안 인상 요인이 있어도 감내하고 버티다가 마지못해 가격을 인상한 것”이라고 말했다.

2024.06.01 08:00

4분 소요
“지금도 3만원인데” 올리브유값 폭등에...BBQ의 고민

산업 일반

K-치킨의 대명사 BBQ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치킨 가격이 3만원에 육박하고 있지만 닭고기(육계), 올리브유 등 원재료값 인상으로 추가 가격 인상 압박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이은 가격 인상으로 악화된 소비자 여론으로 인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기존 고객들의 발길마저 뜸해지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들은 인건비와 임대료 등 인상 요인이 충분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제품에 비해 유독 치킨 가격에 민감한 것에 대해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다.현재 세계 올리브유 생산의 약 40%를 차지하는 스페인에서 올리브유 가격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치솟고 있다. 스페인 내 올리브유 가격은 연일 치솟아 리터 당 4유로(약 5700원) 수준이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리터 당 10유로(약 1만 4000원)에 팔리고 있다. 스페인은 지난해부터 극심한 가뭄으로 올리브 생산량이 줄었다. 2022~2023년 스페인의 올리브 생산량은 약 66만톤(t)으로 지난 15년간 평균 생산량의 절반에 그쳤다. 지난 시즌과 비교하면 56% 감소한 수치다. 스페인 외에도 세계 올리브유 생산 순위 2위와 4위인 이탈리아와 포르투갈 역시 올르비유 생산량이 감소했다. 치솟는 가격에 현지에선 올리브유를 ‘황금의 액체’로 부르고 있다. 스페인산 올리브유 가격 급등하면서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업계가 가격 인상 고민에 휩싸였다. 당장 큰 폭으로 뛰는 원재료값 인상분을 메우기 위한 최적의 선택은 제품 가격 인상이지만, 정부와 소비자들의 눈치를 살피느라 벙어리 냉가슴만 앓고 있는 실정이다.대표적인 업체가 BBQ다. BBQ는 전량 스페인산 올리브유를 사용하고 있다. 지난 2016년 2월 기준 BBQ의 올리브유 공급가가 11만5000원일 때 올리브 오일 구매가는 톤(t)당 평균적으로 2500유로(약 357만원대)였다. 하지만 2022년 5월 기준 올리브유 공급가는 16만원으로, 올리브 오일 구매가가 톤당 4000유로(약 517만원대)로 과거 대비 2배 가량 올랐다. 현재 공급가는 톤당 6000유로(약 857만원대)를 넘어서 최근 현지에선(스팟가격) 1만유로(약 1428만대)에 거래되고 있다. 여기에 닭고기(육계) 가격까지 큰 폭으로 올랐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육계 공급은 6728만 마리로, 전년 동월 대비 6.2% 감소했다. 공급이 줄면서 자연스럽게 가격도 크게 올랐다. 지난달 육계 도매가는 ㎏당 4098원으로, 지난해 7월(3750원)보다 9.3% 증가했다. 소비자가도 5670원에서 6352원으로 12% 상승했다. 이 같은 상황에 일부 소비자들은 치킨값 연쇄 인상을 우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BQ를 포함한 bhc, 교촌F&B 등 국내 대표 치킨 3사는 지난 8일 한훈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주재로 열린 물가안정 간담회에서 “올해 하반기 치킨값을 인상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물가 안정 동참을 약속하고, “닭고기(육계) 인상에 더해 공공요금과 인건비 인상으로 원부자재 부담이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정부의 물가안정에 동참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치킨값을 인상할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가격 인상을 단행하면 판매량이 줄더라도 매출은 늘어난다. 가격 인상으로 떠나는 소비자보다 인상된 가격을 받아들이는 소비자가 많아서다. 하지만 수차례 가격을 인상한 BBQ가 또 선제 인상에 나서면 본격적인 고객 이탈이 일어날 거라는 우려 때문이기도 하다.이와 관련해 BBQ 관계자는 “추가 가격 인상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면서 “이미 코로나19 사태를 전후로 올리브유 시세가 3배 이상 인상돼 경영에 어려움이 많지만 본사가 그 고통을 전면적으로 감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외식 물가가 급격히 오르면서 주요 프랜차이즈 치킨이 ‘비싼 치킨’으로 인식되고 있다”며 “저렴한 치킨으로 갈아타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고 이미 소비자 인식이 안좋은 상황에서 당분간 가격 인상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2023.09.14 07:00

3분 소요
‘치킨집 3만 시대’ 월 매출 ‘1억’vs 폐업…‘K-치킨’에 목매는 이유 있었네

유통

‘K-치킨’이 외국인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해외 공략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정작 국내에서는 과열 경쟁과 매출 하락으로 고전하는 가맹점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달 매출이 1억원이 넘는 일부 가맹점도 있었지만 대부분출혈경쟁에 허덕이거나 폐업을 앞두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핀테크 기업 핀다가 공개한 ‘전국 치킨 가맹점 최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치킨 가맹점 수는 3만개를 넘어선 3만1982개로 나타났다. 1년 전 2만7718개 보다 15.4% 늘어난 수준이다. 연도별로 보면 치킨 가맹점 수는 2019년 2만3687개에서 연평균 11%씩 꾸준히 늘었다. 다만 매출은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월평균 매출은 699만원으로 1년 전 565만원보다 소폭 상승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1082만원에 비해선 35.4%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직장인인이 많은 곳에서 매출 폭이 크게 늘었다. 전국서 월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 중구 소공동으로 한 달 매출이 무려 1억205만원으로 집계됐다. 인근에 위치한 서울 중구 을지로동과 서울 중구 명동도 각각 7211만원과 6834만원으로 상위권을 기록했다. 가맹점 창업 비용을 분석한 결과 월 첫 임대료는 약 580만원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보증금 약 5800만원과 인테리어비용 3580만원에 평균 권리금 5335만원까지 더하면 예상 창업 비용은 약 1억5000만원 수준이다. 핀다 측은 안정적인 치킨 매장 운영을 위한 월 최소 목표 매출은 5800만원으로 이를 위해서는 서울 중구 매장 중 상위 7.7%의 매출을 목표로 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핀다 프로덕트오너는 “치킨집 창업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인식 때문에 상상 이상으로 경쟁이 치열한 ‘치킨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영역”이라며 “치킨 가맹점 폐업자 수가 연간 3000명에 달할 정도로 더 이상 아무나 창업해서는 안 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변화 흐름으로 국내 주요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해외시장 공략에 더 공을 들이고 있다. 교촌F&B는 올해 사우디아라비아, 모로코 등 앞으로 9개 국가에 매장을 추가 오픈할 계획이다. 제너시스BBQ그룹은 2030년까지 해외 비중을 약 80%로 끌어올릴 예정이다. 현재 미국·캐나다·대만·일본·독일 등 57개국에 700여 개의 BBQ매장이 있다. bhc치킨을 운영하는 bhc그룹은 지난해 11월 말레이시아에서 첫 해외 매장을 오픈했고 올 상반기 싱가포르 1호 매장을 열 계획이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 뿐 아니라 윙스탑과 같은 글로벌 치킨브랜드들까지 경쟁에 합류하고 있다”면서 “레드오션인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을 신규 먹거리로 보고 본격적인 먹거리 확대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023.04.30 11:46

2분 소요
'의료용 대마'에 쏠리는 눈…네오켄바이오·우리바이오 등 주목

바이오

정부가 의료용 대마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히면서 대마 성분인 칸나비디올(CBD)을 활용한 사업에 뛰어든 국내 기업에 관심이 쏠린다. CBD는 뇌전증, 파킨슨병 등에 효과가 있는 데다 환각성도 없다고 알려져 미국, 유럽 등에서는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기술출자회사 네오켄바이오는 대마에서 추출한 CBD를 원료의약품으로 개발하고 있다. 마이크로웨이브 가공 기술로 고순도의 대마 성분을 추출·가공하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했다. 이곳에서 생산한 의료용 대마 추출물은 HLB생명과학으로 보내진다. HLB생명과학은 네오켄바이오와 협력해 항암제와 뇌전증, 파킨슨병 치료제를 개발할 계획이다. 네오켄바이오는 뇌전증 치료제의 국산화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 7월 45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마쳤고, 대마 성분을 활용한 원료의약품을 생산하기 위한 GMP 공장도 설립할 예정이다. 우리바이오는 대마의 CBD 성분의 함량을 조절할 수 있는 대마 재배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밀폐형 공장에 전용 조명 시스템을 도입해 대마가 잘 자랄 수 있게 하고 CBD의 함량도 높였다는 설명이다. 우리바이오는 대마를 재배하기 위해 지난해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재배 허가를 얻었다. 현재 안산 공장에서 의료용 대마를 재배 중이다. 고순도의 CBD 성분을 추출·정제하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오는 2024년까지 해당 기술을 개발하는 데 매진할 예정이다. 한국콜마와 유한건강생활, 교촌F&B 등은 경북 안동의 대마규제 자유특구에서 대마를 산업화하기 위한 실증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콜마는 특구 내 CBD를 연구·생산할 수 있는 제조설비를 구축했다. 향후 6개 품종의 대마를 재배하고 조직을 배양할 수 있는 연구를 실시할 계획이다. 유한건강생활도 CBD를 제조·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CBD를 활용한 기저귀 발진 크림을 개발 중으로, 독성 평가와 피부 자극 시험 등을 앞두고 있다. 이외 화장품 소재기업 엔에프씨, 스마트팜 기업 엔씽, 상상텃밭 등도 특구 내에서 자체 연구와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의료용 대마를 합법화하려는 움직임은 전 세계적으로 일고 있다. 미국 내 일부 주와 캐나다, 우루과이 등은 대마를 전면 허용했고, 독일을 비롯한 유럽 내 국가는 의료용 대마를 환자에게 처방하고 있다. 의료용 대마와 CBD 관련 시장도 커지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그랜드뷰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CBD 시장은 오는 2030년까지 매해 16.8% 성장해 221억 달러(약 29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식약처도 국내에서 대마 성분 의약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하겠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오는 2024년 12월까지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마약류관리법)을 개정해 대마 성분 의약품의 국내 제조와 수입을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자기치료용 대마 성분 의약품을 가지고 출·입국하는 것도 허용된다. 기존에는 자기치료 목적의 마약과 향정신성의약품의 경우 식약처장의 승인이 필요해 외국인과 재외국민이 입국할 때 해당 의약품을 휴대할 수 없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의료용 대마에 대한 국제적 흐름과 희귀난치질환자, 희귀질환 외국인 등 취약계층 환자의 치료권을 보장하기 위해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다"고 했다. 선모은 기자 suns@edaily.co.kr

2022.08.12 1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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