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214

“역시 아는 맛이 제맛”…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IT 일반

최근 넥슨의 ‘마비노기 모바일’ ‘넷마블의 ‘RF 온라인 넥스트’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던전앤파이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퍼스트버서커:카잔’도 흥행에 성공한 모습이다. 이에 앞서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 네오’도 국내 흥행에 성공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했다. 이들 게임의 공통점은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올드 IP’를 활용했다는 점이다. 기존 게임에서 재미를 느꼈던 유저들이 올드 IP를 기반으로 다시 나온 게임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게임 유저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마비노기 모바일’은 20년 이상 서비스한 넥슨의 대표 IP ‘마비노기’를 기반으로 한 신작이다. 원작의 감성과 생활형 콘텐츠를 충실히 계승하면서도 모바일 환경에 맞춰 재해석한 직관적인 조작과 강화된 커뮤니티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이용자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화면 모드 전환이 가능하도록 가로와 세로 화면을 모두 지원한다. 4월 8일 기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3위를 기록 중이다.RF 온라인 넥스트는 지난 2004년 출시돼 20년 가까이 서비스했던 PC 대규모 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 ‘RF 온라인’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기반 MMORPG다. 원작의 경우 국내에서는 흔치 않던 SF 세계관과 메카닉을 소재로 삼아 서비스 초기 많은 화제를 받은바 있다. 이번 게임은 원작 RF 온라인의 매력적인 요소는 계승하면서, 파편화돼 있던 세계관을 재정립했다. 이용자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진 ‘아크레시아’ ‘벨라토’ ‘코라’ 등 3개 국가로 구성된 세계관에서 ‘사이언’이라는 중립적인 정체성을 지닌 주인공으로 모험을 한다. 각 국가의 대립과 협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국가마다 다른 특성을 지닌 ‘신기’를 보유해 특별한 재미를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2위를 기록 중이다.마비노기 모바일·RF 온라인 넥스트 등 올드 IP 약진마비노기 모바일을 최근 즐기고 있는 30대 직장인 김모씨는 “15년 전 원작 마비노기를 처음 접했다. 이후 꽤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다가 취업을 하며 접었는데, 이번에 모바일버전으로 게임이 출시됐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게임을 하게 됐다”며 “‘티르코네일’ 마을 등을 보며 과거 추억을 회상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사실 게임사가 인기 IP를 재활용해 게임을 만드는 방식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국내 게임시장은 2012년을 전후로 PC 온라인게임 위주에서 모바일게임 위주로 바뀌었다. 당시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고 카카오톡의 등장과 함께 이른바 ‘카카오키즈’라고 불리는 중소 게임사들이 여럿 등장했다. 이들이 개발한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등 신규 캐주얼게임들을 카카오톡에 탑재했고 이들 게임은 모바일게임 시장 주류로 떠올랐다.하지만 영원할 것 같았던 캐주얼게임들의 전성기는 오래가지 못했다. 2015년을 전후해 PC 온라인게임에 집중하던 대형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모바일시장에 뛰어든 것이다. 특히 이들은 1인당 결제율이 가장 높은 장르인 역할수행게임(RPG)을 모바일게임으로 만들어 출시했다. 이 당시까지만 해도 게임사들은 신규 IP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매달 수십개의 신규 게임이 출시됐다. 그런데 RPG 장르 게임 역시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다수의 신규 게임이 경쟁에 밀려 얼마 못 가 서비스를 종료했다. 이후 2016년 넷마블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2 레볼루션’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하고 2017년 엔씨소프트의 모바일게임 신작 ‘리니지M’이 그 기록을 다시 경신하게 되면서, 게임사들은 본격적으로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기 시작했다.게임 전문가들은 올드 IP 인기에 대해 “유저 입장에서 신규 IP와 비교해 새롭게 학습할 요소가 많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의 경우 참신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바꿔말하면 모든게 새롭다는 점에서 이를 다시 학습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그만큼 게임에 적응하고 재미를 느끼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뜻이다. 최근 장편 드라마 및 영화 대신 1~2분 분량의 ‘숏폼 콘텐츠’가 큰 인기를 끄는 상황속에서 게임 유저들 또한 새로운 IP에 대한 학습을 그다지 반가워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재미 보장 가능성 높아…게임사 입장에서도 리스크 적어인기 올드 IP는 이미 유저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는 점에서 어느정도 재미를 보장해준다는 인식도 있다. 시간은 한정돼 있는데, 즐겨야 할 콘텐츠는 많은 상황이다. 유저 입장에서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올드 IP를 활용한 신작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게임사들 역시 신규 IP에 대한 도전보다는 과거 인기 IP를 재활용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가 침체되면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더 짙어지고 있다. 한 게임사 관계자는 “게임을 출시하는 것은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것과 비슷하다”며 “게임을 출시해서 시장의 반응을 보기전까지 아무도 게임의 성패를 예측할 수 없다. 하물며 신규 IP를 활용한 게임은 사실상 도박과 다를바 없다”고 밝혔다.게임사들이 신규 IP 활용 게임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또 다른 이유는 신규 IP 확보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보통 게임사들은 인기가 검증되지 않은 신규 IP를 직접 만드는 것보다는 어느정도 인기가 검증된 웹툰·애니메이션 등의 IP를 선호한다. 문제는 과거와 달리 IP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IP 가격 자체가 최근 많이 올랐다는 점이다. 아울러 중국 게임사들이 본격적으로 IP 쇼핑에 나서면서 향후 IP 확보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전문가들은 게임사들이 올드 IP를 선호하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수순이라고 말한다. 장민지 경남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는 “올드 IP를 활용할 경우, 기업 입장에서는 새로운 IP 개발에 돈은 들지 않으면서, 기존 팬덤과 새로운 팬덤의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2025.04.13 09:01

4분 소요
개인정보 누출 이유 있었나…기업의 72% 개인정보처리방침과 다르게 관리

산업 일반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16일 발표한 ‘2024년 개인정보 처리방침 평가제’에 따르면 기업의 72%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기재한 내용과 다르게 관리한 것으로 드러났다.이런 문제는 빅테크를 포함해 e커머스, 병의원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기업들도 망라되어 있다. 이들 기업들은 자신들이 기재한 개인정보처리방침과 다르게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개인정보의 수집부터 이용, 제공 및 위탁 등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기준과 안전조치에 관한 사항이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인공지능(AI)등 기술 발전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가 중요해졌다고 판단하고 처음으로 평가제를 도입해 조사했다. 평가 분야는 ▲ 빅테크 ▲ 온라인 쇼핑 ▲ 온라인플랫폼(주문·배달, 숙박·여행) ▲ 병의원 ▲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 엔터테인먼트(게임, 웹툰) ▲ AI 채용 등 7개 분야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매출액과 개인정보 유형 등을 고려해 네이버·카카오·구글·메타·쿠팡·알리·테무·우아한형제들·삼성서울병원·서울대병원·넥슨코리아·넷마블 등 49개 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 개인정보보호법에서 규정한 처리방침 포함 사항을 적정하게 정했는지(적정성) ▲ 알기 쉽게 작성했는지(가독성) ▲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공개하는지(접근성) 등으로 나눠 평가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조사 결과 기업의 72%가 처리방침 내용과 다른 것을 확인했다. 일부 기업은 어떤 개인정보를 보관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재하지 않은 곳도 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가 언제 어떻게 파기가 되는지 알기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대리인 지정 의무 대상인 10개 외국계 기업 중 다섯 곳은 실제로 개인 정보 관련 민원과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심지어 일부 e커머스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확인하려면 50회 넘게 스크롤로 내려야만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반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구체적으로 지키기 위해 노력한 곳도 밝혀졌다. 서울성모병원·롯데관광개발·홈플러스·지카멧 등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기재된 개인정보 열람부서를 통해 개인정보 관련 민원을 제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포털사업자도 개인정보의 항목을 서비스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기재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해외사업자의 경우 가독성·접근성·적정성 등 많은 분야에서 국내 기업보다 낮은 평가를 받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5월 중에 국민생활에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2025년 처리방침 평가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청삼 개인정보위 개인정보정책국장은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제도를 보완해 처리방침의 실효성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5.03.16 13:47

2분 소요
한국게임산업협회, 조영기 전 넷마블 대표 신임 협회장 추대

IT 일반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는 20일 오후 4시 50분 협회 대회의실에서 제 21차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올해는 21회째를 맞아 협회장 선출의 건이 안건으로 상정됐으며, 협회 정관에 의거한 의결 절차를 거쳐 조영기 전 넷마블 대표가 신임 협회장으로 추대됐다. 조 전 대표는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한 후 2007년부터 CJ인터넷에 입사, CJIG(CJ인터넷게임즈) 대표, CJ E&M 게임사업부문(넷마블) 대표 등을 역임했다.한편, 이날 총회에는 네오위즈, 넥슨코리아,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엔씨소프트, NHN, 웹젠, 위메이드, 카카오게임즈, 컴투스, 크래프톤, 펄어비스, 엑스엘게임즈, 모리사와코리아, 원스토어 등 회원사 관계자가 참석했다.

2025.02.20 18:31

1분 소요
길고 긴 설 연휴, 게임사 이벤트 살펴보니

IT 일반

민족 대명절 설을 맞아 국내 게임사들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넥슨은 자사에서 서비스하는 PC 게임 16종에서 설 명절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먼저, '메이플스토리'는 2월 5일까지 '초능력 윷놀이'를 즐기고 윷놀이 관련 코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헤네시스 윷놀이 대회'를 진행한다. '초능력 윷놀이' 게임 시작 시 다양한 종류의 개성 있는 초능력 중 2개의 초능력이 주어지며, 누적 일일 참여 횟수와 승리 횟수에 따라 '헤네시스 윷놀이 대회 의자', '윷 나오는 윷 무기 교환권', '윷놀이의 달인 훈장 교환권'을 획득할 수 있다.‘EA SPORTS FC™ Online(이하 ‘FC 온라인’)’에서는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버닝 이벤트를 통해 플레이 횟수에 따라 최대 9강을 획득할 수 있는 ‘ 설날 복주머니 컴플리트 상자’, ‘24KB 8강 포함 최종 OVR 119+ 스페셜팩 (5~8강)’ 등의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PC방 TOTY 버닝 이벤트’를 통해 매일 PC방 접속 시간에 따라 열쇠를 지급하며, 9개의 열쇠 획득 시 얻을 수 있는 '설레이는 TOTY 클래스 확정 획득 상자'를 개봉해 ‘25TOTY 1강 클래스’를 확정 획득할 수 있다. '퍼스트 디센던트'는 2월 13일까지 풍성한 아이템을 제공하는 ‘신년 행운 상점’을 진행한다. 일일 및 주간 미션 완료 시, ‘결정화 촉매’, ‘고급 형태 안정제’, ‘부스트’ 등의 보상으로 교환 가능한 토큰을 제공한다. 획득한 토큰으로 1월 30일 오후 4시 전까지 상점에서 ‘무기 선택 상자’와 ‘에너지 활성체’ 등과 교환할 수 있고, 오후 4시 이후부터 2월 13일까지는 ‘소셜 모션’과 ‘등 부착물’ 등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다.‘바람의나라’는 2월 5일까지 새해를 기념하는 3종의 미니게임을 마련한다. 눈덩이를 던져 전방에 몰려오는 적을 물리치고 정해진 점수를 달성하면 ‘청사목도리’ 치장 아이템 및 ‘바람의원석’을 선물한다. 또, 마을에 위치한 ‘퀴돌이’ NPC에게 매일 달라지는 퀴즈를 풀 때마다 ‘바람의원석’을 지급하며, 새로운 테마로 재탄생한 미니게임 ‘빙판퍼즐’에 참여하면 일일 보상으로 ‘얼음왕자’, ‘얼음공주’ 칭호 및 ‘바람의원석’을 제공한다. ‘던전앤파이터’에서는 2월 3일까지 ‘선물 고이 접어 매일이 설레샤!’ 이벤트를 진행한다. 던전 플레이 및 일일 미션을 완수하면 ‘2025 행운의 푸른 뱀 컷신’, ‘행운의 푸른 뱀 아바타 세트 상자’, ‘종말의 계시’ 등 풍성한 보상을 지급하며, 29일 설 당일에 전체 채널에서 채팅으로 덕담을 남기면 추가 보상을 지급한다. 또한, 설 연휴 기간 동안 ‘최저 마을 이동 속도 +40%’, ‘1~100레벨 스킬 +1’ 등 PC방 버닝 버프 혜택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마비노기’는 2월 2일까지 ‘푸르른 뱀의 해!’ 이벤트를 진행하고, 게임에 접속하면 ‘귀여운 푸른 뱀 호루라기(메달불가)’와 ‘귀여운 푸른 뱀 모자’, ‘푸른 뱀의 파동 2차 타이틀 획득 쿠폰’, 경험치 2,025,000이 증가하는 ‘뱀 모양 약과’ 등 푸짐한 보상을 지급한다. ‘메이플스토리M’은 2월 6일까지 설날을 기념해 각종 게임 아이템을 선물하는 ‘푸른이의 설날도 오늘이래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동 전투 120분 진행 시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행운의 복주머니’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으며, ‘스페셜 행운의 복주머니’를 획득하면 ‘루나 쁘띠 펫 선택 상자’, ‘마스터 라벨 헤어 선택 쿠폰’, ‘스타포스 30성 100% 강화권’ 등의 아이템이 주어진다. 또, 몬스터 사냥으로 획득한 선물 보따리를 이용해 경험치 버프를 강화할 수 있고, 4단계 버프 달성 시 120분 동안 경험치 100%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EA SPORTS FC™ Mobile(이하 ‘FC 모바일’)’은 1월 28일부터 2월 11일까지 ‘2025 푸른 설날 쿠폰 이벤트’를 진행한다. 1월 28일과 30일, 2월 1일 공개되는 쿠폰 입력 시, ‘ 버질 반데이크 122’를 선물하며, 3개의 쿠폰을 모두 사용하면 ‘25TOTY KIT’, ‘25TOTY 공’을 지급한다. 또한, 쿠폰을 통해 얻은 선수로 세 레벨 구성의 ‘2025 푸른 설날 뱃지’를 활성화할 수 있으며, 레벨에 따라 전체 선수 및 팀 능력치가 올라가는 효과를 받을 수 있다.'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럭키 설빔 드로우' 이벤트를 2월 6일까지 진행한다. 매일 접속을 통해 획득 가능한 '설 명절 선물 티켓'으로 '2025 설빔 상자', '라이언 코크스', '촉매제' 등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2025 설빔 상자' 사용 시 ‘월하의 가르침', '제국의 용사' 등 인기 아바타 풀 세트 중 1종을 선택해 획득할 수 있다. 같은 기간, '피로도 페이백 이벤트'를 통해 하루 동안 '피로도' 100을 소모하면 '피로도' 50을 추가 지급하며, 이벤트 기간 내 최대 7회까지 참여할 수 있다. 넷마블도 자사 인기 게임에서 설 명절 기간 풍성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먼저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는 출석만 해도 ‘청사의 무기 선택 상자’, ‘ 축복의 돌 Vol.4’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눈꽃 맞이! 출석 선물’ 이벤트를 2월 13일까지 진행한다. 또한 매일 미션을 진행하고 ‘청사의 무기 선택 상자’ 등을 얻을 수 있는 ‘눈꽃맞이! 데일리 미션’ 이벤트가 2월 6일까지 열린다.모바일 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는 1월 23일부터 2월 5일까지 ‘행운 가득 스페셜 출석부’ 이벤트를 진행한다. 게임에 접속만 해도 ‘’를 획득 가능하며, 해당 복주머니를 통해 일정 확률로 ‘루비’, ‘영웅 성장석’, ‘고급 영웅 소환권’ 등을 얻을 수 있다. ‘설날맞이 스페셜 출석부’와 ‘설날맞이 이벤트 던전’도 1월 28일부터 2월 5일까지 열린다.모바일 캐주얼 보드 게임 ‘모두의마블’은 오는 2월 28일까지 게임에 접속해 플레이만해도 ‘이마트24 한복 슬기’, ‘이마트24 한복 데니스’, ‘이마트24 주사위’ 등 콜라보 캐릭터 및 아이템을 선물한다. 또한 게임 접속 및 플레이 시 ‘S+ 진화 달빛 엘린’, ‘진화 달빛 엘린 코스튬’을 제공하고, 접속만 해도 1만 다이아를 획득할 수 있다.모바일 야구 게임 ‘마구마구2025 모바일’도 1월 23일부터 2월 6일까지 설날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들은 게임에 접속한 후 간단한 미션만 완수해도 최대 3만 보석과 40억 거니를 얻을 수 있다. 또 ‘레전드 15강 타자 카드’를 지급하는 ‘강화선수 획득 이벤트’도 함께 실시한다. 각종 이벤트에서 지급하는 ‘설날기차티켓’은 ‘강화행운권’, ‘레전드프차선수팩’ 등의 아이템으로 교환 가능하다.모바일 RPG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2월 6일까지 특별 로그인 보너스를 통해 최대 성정석 14개, 1250만 QP, 마나 프리즘 250개, 친구 포인트 2025pt 등을 제공한다. 또한 국내 이용자들을 위해 한국 전통의 미를 살린 특별한 마이룸이 2월 6일까지 적용되며, 같은 기간 ‘5성 테스카틀리포카’와 ‘5성 쿠쿨칸’을 획득할 수 있는 픽업 소환도 실시한다.모바일 MMORPG ‘블레이드 앤 소울 레볼루션’은 미션 완료 시 ‘상급 수호신령 상자’, ‘신령의 기운’ 등을 증정하는 이벤트와 ‘고대 복구석 조각’을 지원하는 이벤트를 오는 2월 25일까지 진행한다. 엔씨소프트도 을사년 설날을 맞이해 서비스 중인 다양한 게임에서 이벤트를 진행한다.’아이온’은 ‘아트레이아 설 선물' 이벤트를 2월 5일까지 진행한다. 이용자는 공식 홈페이지의 ‘아이온샵’에서 ‘아트레이아 설 선물’을 무료로 얻을 수 있다. 선물을 열면 서버에 따라 ‘최상급 고대의 왕관’, ‘100레벨 강화석’ 등의 보상을 받는다. 2월 12일까지 ‘키나(게임 내 재화)’로 외형 아이템 ‘주신 바이젤의 영광’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참여 가능하다.'블레이드 & 소울' 신규서버 BNS NEO는 1월 31일까지 ‘론칭 100일 기념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일일 퀘스트와 임무를 완료한 이용자에게는 다양한 성장 지원 물품을 얻을 수 있는 '복주머니'를 보상으로 제공한다. 획득한 복주머니는 이벤트 NPC를 통해 설 기념 의상으로도 교환 가능하다. 론칭 이후부터 전설 장신구 제련에 도전한 모든 이용자에게는 '행운의 금화 상자'를 선물로 제공한다. 제련 시도 누적 횟수가 많을 수록 더 많은 금화 상자를 받을 수 있다.‘THRONE AND LIBERTY(쓰론 앤 리버티, 이하 TL)는 2월 6일까지 ‘해피 루나 뉴 이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용자는 다양한 TL 콘텐츠를 플레이해 모은 ‘새해주화’를 프로필 프레임 ‘푸른 뱀의 가호’, ‘무기 전문화 전환서’, ‘무기 전문가 인장: 100,000 포인트’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주요 거점의 ‘행운의 뱀’ 동상, 던전과 마을에 있는 ‘루나-2025’ 장식물과 상호작용하면 각각 ‘솔란트(게임 내 재화)’와 버프를 받는다. 이 밖에 설 연휴 기간 TL에 접속하면 선물을 제공하는 ‘설날 출석부’와 TL 공식 카카오톡 채널 쿠폰으로 아이템을 얻는 이벤트에도 참여 가능하다.’리니지M’은 1월 29일 설날 당일 특별 푸시 아이템을 선물한다. '설 맞이 선물 상자(이벤트)' 사용 시 '떡국', '세뱃돈 봉투', '청사 낚싯대', '만능 충전석', '종합 하프팩 상자' 등의 이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2월 19일 정기점검 이전까지 'NEW YEAR' 시즌 패스를 게임 재화 아데나로 판매한다. 이용자는 시즌패스를 통해 '청사 낚싯대(이벤트)', '새해맞이 복주머니(이벤트)' 획득이 가능하다. ’리니지2M’은 명절 기념 ‘푸른 빛 새해맞이’ 이벤트 8종을 진행한다. 모든 이용자는 2월 5일까지 ‘설날의 주사위 조각’을 강화해 결과에 따라 보상을 얻는 ‘Lunar New Year’ 이벤트를 즐길 수 있다. 강화에 실패해도 설날 기념 신규 클래스를 얻을 수 있는 ‘새해 행운 증표’가 지급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하루 두 번 우편을 통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도 받을 수 있다. 2월 5일부터는 ‘황금마차 호위대’ 이벤트가 진행된다. 매일 19시 50분에 등장하는 황금마차를 호위하고 ‘황금마차의 증표’를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리니지W’는 2월 5일까지 ‘행운 가득 설날 기원’ 던전을 연다. 30레벨 이상의 이용자가 하루 2시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이벤트 던전이다. 이용자는 던전에 입장해 몬스터를 처치하고 ‘행운 가득 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주화는 이벤트 컬렉션 아이템 등 다양한 보상으로 교환 가능하다. 총 14일 동안 출석해 ‘푸른 뱀의 상자’ 등 아이템을 받는 출석체크 이벤트도 2월 12일까지 진행한다.컴투스 역시 민족 대명절인 설날을 맞아 자사의 인기 게임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먼저 글로벌 히트작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에서는 오는 1월 27일부터 2월 9일까지 ‘설날 맞이 파티 미션’ 이벤트가 전개된다. 최대 3명의 파티원과 함께 매일 에너지 사용 미션을 수행하고 데일리 보상과 이벤트 아이템인 ‘복주머니’를 획득할 수 있으며, 누적 획득 개수에 따라 데빌몬, 연성석, 신비의 소환서 등이 보상으로 주어진다. 이 외에도 오는 1월 25일부터 2월 2일까지 각 서버에서 에너지 무료, 트리플 버닝타임, 전속성 던전 오픈 등의 이벤트가 순차적으로 펼쳐질 예정이며, 매일 낮 12시와 밤 8시에 접속하면 에너지 보상이 2배로 지급되는 혜택도 제공한다.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에서는 오는 2월 5일까지 몬스터 사냥 시 특별한 아이템 ‘크로니클 떡’을 얻을 수 있으며, 획득 개수에 따라 불·물·바람의 소환서, 5성 무지개몬, 골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KBO 리그 No.1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2025’에서 복주머니 이벤트를 펼친다. 2월 10일까지 정해진 미션을 수행하면 복주머니를 받아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 오는 2월 2일까지 게임에 접속만해도 ‘구단선택 플래티넘 코치팩’ 등이 포함된 설 맞이 특별 꾸러미도 받을 수 있다. ‘컴투스프로야구V25’에서도 각종 이벤트를 실시한다. 오는 1월 26일까지 게임에 접속하면 ‘고급 잠재력 재설정권’과 인기 아이템이 들어있는 설날 기념 선물 상자를 획득할 수 있고, 다양한 플레이 미션을 수행하면 ‘5성 시즌 카드 랜덤팩’, ‘시그니처 영입 조커 카드’, ‘강화 크리티컬 고급 뱃지’ 등을 얻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설날 기념 스페셜 매치 이벤트, 명절 미니야구 이벤트 등이 열려 시즌 개막 전 전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미니게임천국’도 연휴 기간 동안 전통놀이인 윷놀이를 콘셉트로 한 ‘던져던져 윷놀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월 5일까지 매일 주어지는 미션을 클리어하면 윷을 던져 네 개의 말을 움직일 수 있으며, 말이 윷놀이 판을 모두 돌아 나오면 보석 100개를 획득할 수 있다. 4개의 모든 말이 완주에 성공하면 새로운 말 네 개와 함께 ‘보따리 골라카드’가 보상으로 주어지며, 윷놀이를 던진 누적 횟수에 따라서 추가 보상도 지급된다.국내 최초 모바일 MMORPG ‘아이모’에선 오는 1월 27일에 사나운 멧돼지 인형, 자라의노래, 뤼네특제맥주 등을 얻을 수 있는 쿠폰이 공개되며, 1월 23일부터 오는 2월 5일까지 사냥 중에 보다 쉽게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매일 3회 1시간 동안 적용된다.이번 설 연휴 이벤트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각 게임 공식 커뮤니티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5.01.29 09:00

10분 소요

산업 일반

국내 주식부자 순위에 변동이 감지됐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지난 6일 ‘2024년 대비 2025년 연초 기준 주요 그룹 총수 주식평가액 변동 조사’ 도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지난해 상반기에 지정한 88개 대기업집단 중 올해 연초 기준 주식평가액이 1000억원 넘는 그룹 총수 44명이다. 주식재산은 총수가 상장사 지분을 직접 보유한 경우와 함께 비(非) 상장사 등을 통해서 우회적으로 해당 그룹 상장 계열사 보유한 주식 현황도 포함했다. 다만 비상장사 등에서는 회사 지분을 50% 이상 보유한 경우로 제한해 조사가 이뤄졌다. 우선주도 이번 조사 범위에 포함됐다. 주식평가액은 지난해와 올해 1월 2일 종가(終價)를 기준으로 평가했다.한국CXO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44개 그룹 총수 중 올해 초 기준 주식재산 1조 클럽에 든 총수는 총 16명이었다. 이중 주식재산 1위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었다. 이 회장은 2일 기준으로 주식재산 11조 9099억원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1위를 기록했지만 지난해 초와 비교하면 수치는 저조하다. 지난해 초만 해도 이 회장의 주식재산은 14조8673억원에서 출발했다. 같은 해 3월 말에는 16조5864억원까지 높아지며 상승 곡선을 그렸다. 그러다 이후 6월 말에는 15조7541억원으로 감소하더니 9월 말에는 13조7956 원으로 점점 하락했다. 올해 초에는 11조원대로 하락했다. 이는 국내 상장사 시총 1위 삼성전자의 지난해 초 주가가 7만9600원이던 것이 올해 초에는 5만3400원으로 32.9%나 하락한 영향이 컸다. 주식재산 2위에는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기록했다. 서 회장의 주식재산은 지난해 초 9조9475억원으로 10조원을 밑돌았는데, 올해 초에는 10조4308억원으로 주식재산 10조 클럽에 합류했다. 서 회장의 경우 지난해 9월 말에는 11조3044억원을 기록하기도 했었다. 여기에 공정위가 공식 지정한 대기업집단의 동일인은 아니어서 이번 조사 순위에는 빠졌지만, 조정호 메리츠금융지주 회장도 올해 초 기준 주식재산 10조 클럽에 합류했다. 조 회장의 경우 지난해 연초만 해도 주식평가액은 5조7475억원으로 5조 원대 수준이었다. 1년이 흐른 올해 초에는 10조1852억원으로 주식가치가 70% 넘게 수직상승했다. 올해 초 기준만 놓고 보면 서정진 회장과 조정호 회장의 주식가치는 불과 2%대 차이밖에 나지 않을 정도로 거의 대등한 수준까지 근접했다. 이에 올해는 삼성전자, 셀트리온, 메리츠금융지주 세 종목의 주가가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따라 국내 주식부자 톱 3 판도가 달라질 수 있다. 조사 결과상 주식 부자 3위에는 현대차 정의선 회장이 차지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해 초에는 3조7377억 원으로 그룹 총수 중 4위였는데, 올해 초에는 4조2912억 원으로 3위로 한 계단 상승했다. 이와 달리 김범수 카카오 창업자는 지난해 초 그룹 총수 주식재산 3위에서 올해 초에는 4위로 한 계단 주저앉았다. 김범수 창업자의 올해 초 주식평가액은 3조9527억원이다. 5~10위권에는 각각 ▲5위 방시혁 하이브 이사회 의장(2조5816억원) ▲6위 장병규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2조4917억 원) ▲7위 구광모 LG 회장(1조8119억 원) ▲8위 정몽준 HD현대 아산재단 이사장(1조7985억 원) ▲9위 최태원 SK 회장(1조7163억 원) ▲10위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1조5642억 원)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이외 ▲11위 김남정 동원 회장(1조 5347억원) ▲12위 이동채 전(前) 에코프로 회장(1조 3841억원) ▲13위 조현준 효성 회장(1조2649억 원) ▲14위 이재현 CJ 회장(1조2370억 원) ▲15위 이해진 네이버 GIO(1조1879억 원) ▲16위 방준혁 넷마블 이사회 의장(1조489억 원)도 올해 초 기준 주식재산 1조 클럽 명단에 포함됐다. 그룹 총수는 아니지만 올해 초 기준 주식재산이 5조 원이 넘는 주요 주주 중에서는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5조4466억 원)이 속했다. 지난해 초에 주식평가액이 5조원 이상됐던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물산 사장은 4조원대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번 조사 대상 44개 그룹 총수 중 작년 초 대비 올해 초 기준 1년 새 주식평가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주인공은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 의장의 주식재산은 최근 1년 새 9502억원 이상으로 1조원 가까이 늘었다. 반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2조9574억 원 넘게 가장 많이 줄었고, 김범수 창업자 역시 2조1659억 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동채 전 에코프로 회장도 1조8153억원 이상으로 2조원 가까이 주식가치 하락을 피하지 못했다. 이번 조사와 관련해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2024년 국내 주식시장은 1분기 시점까지는 맑음을 보였지만, 2~4분기에 연속 흐린 날씨를 보였다”며 “특히 작년 4분기에 국내 주식시장의 하락폭이 더 커지면서 그룹 총수의 주식평가액도 상승보다 하락한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2025.01.09 16:13

3분 소요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라덴스와 콜라보 기획 제품 출시

IT 일반

넷마블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의 ‘쿵야 레스토랑즈’가 구강 케어 브랜드 라덴스와 기획 제품을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오늘(25일) 공개된 라덴스 베럴 혀클리너 파우치 기획 세트는 혀클리너, 휴대용 양파쿵야 파우치, 스티커 구성으로 올리브영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라덴스의 ‘베럴 혀클리너’는 부드러운 실리콘 소재로 혀 돌기에 맞게 설계된 120개의 브러쉬와 이중 스크래퍼로 자극없이 백태를 제거해주는 제품으로, 올리브영 혀클리너 부문 추천 아이템 1위로 선정됐던 베스트셀러 제품이다.엠엔비는 이번 콜라보를 기념해 11월 한달 간 콜라보 기획 세트 구매 후 올리브영 어플에 포토 리뷰를 남기면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쿵야 레스토랑즈’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자세한 내용은 쿵야 레스토랑즈 인스타그램 및 올리브영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쿵야 레스토랑즈’는 엠엔비에서 전개하는 IP로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다. 2022년을 사는 쿵야들의 이야기를 담은 ‘쿵야 레스토랑즈’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였고, 현재 팔로워 16만명을 기록하며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한편, 엠엔비는 소비자·브랜드·미디어에 대한 트렌드 센싱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솔루션을 제공하고 IP 콘텐츠 사업을 전개하는 넷마블의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다. 최근 비게임 서비스에 게임 요소를 적용해 소비자 만족도와 경험을 제고하는 게이미피케이션(게임화)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를 확대해 선보이고 있다.

2024.10.25 10:39

1분 소요
방콕족을 위한 추석연휴 맞이 추천 게임 및 이벤트

IT 일반

넥슨은 자사에서 서비스하는 인기 게임에서 추석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먼저, EA 코리아 스튜디오에서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정통 온라인 축구게임 ‘FC 온라인’에서는 9월 14일부터 18일까지 '추석 1+4 버닝' 이벤트를 실시한다. 9월 14일 하루 동안 진행되는 PC방 버닝을 통해 PC방 접속 145분 달성 유저는 ' PC방 버닝 멀티 강화 파이널팩 (5~8강)', ' PC방 버닝 최종 상자' 등 다양한 보상 중 1개를 선택해 확정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15일부터 18일까지 실시하는 집 버닝 이벤트를 통해 접속 시간과 누적 경기수에 따라 ' 집 버닝 파이널팩 (5~8강)', '집 버닝 파이널 상자' 등 보상을 제공하며 매일 총 4회 획득이 가능하다.‘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는 9월 25일까지 매일 아이템전 및 스피드전 멀티플레이에서 3회 이상 완주한 이용자에게 ‘Lucci(루찌)’를 획득할 수 있는 복주머니를 제공한다. 또한 이벤트에 참여한 이용자 중 20명을 추첨해 백화점 상품권 5만원권을 추가로 선물한다.‘데이브 더 다이버’는 PC 게임 플랫폼 스팀(Steam)에서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9월 9일부터 16일까지 ‘데이브 더 다이버’ 본편을 30% 할인된 가격에 만날 수 있다.‘마비노기 영웅전’은 추석을 맞이하여 9월 26일까지 ‘빛나는 송편 이벤트’를 진행한다. 110레벨 이상 레이드, 스페셜 던전 등 대상 전투를 완료하면 ‘빛나는 송편’ 1개와 ‘여신의 가호(귀속)’, ‘최고급 생명력 포션 3개’, ‘여신의 항해 축복석(귀속)’ 중 1종이 등장하는 ‘빛나는 송편 주머니’를 지급한다. 획득한 ‘빛나는 송편’은 상점에서 ‘불안정한 강화의 룬’, ‘타이틀: 모두가 행복한 추석!’, ‘빛나는 머리 장식 상자’ 등 다양한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아스가르드’에서는 9월 26일까지 ‘한가위 이벤트 2024’를 진행한다.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 획득 가능한 ‘월영석’을 소지하고 다른 유저들과 함께 마름모꼴 대형의 발판 위로 올라가 달 모양을 완성하면 ‘미지의 달 조각’을 지급한다. 이를 통해 ‘토끼 경단 모자’, ‘한가위 토끼인형옷’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 보상인 ‘두근두근 한가위 상자’ 사용 시 ‘달토끼 팔찌’ 또는 ‘직업별 1~8차 의상디자인 선택적용권' 획득이 가능하다.샌드박스형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 내 크리에이터 월드에서도 다양한 추석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르테일'은 명절 콘셉트의 파티 퀘스트 '월묘의 떡'을 업데이트하며, 27일까지 참여 레벨 제한을 해제하고 완료 시 추가 경험치와 장비 아이템 '머리 위의 떡 하나'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메이플랜드'에서는 추억의 이벤트를 재현한 '추석맞이 달나라 여행'을 3주간 실시하여 퀘스트 수행 시 '달꽃떡'과 '달꽃 머리핀' 등 아이템을 선물한다. 이와 함께, '메이플 용사 키우기', '던전앤메이플' 등 다양한 월드에서도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기획한 추석맞이 이벤트를 선보인다. 모바일 게임에서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10월 24일까지 던전 플레이를 통해 획득 가능한 ‘생지’, ‘버터’ 재료로 ‘달칩 크루아상’, ‘별칩 크루아상’ 등 포션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보름달 토끼의 비밀 레시피’ 이벤트를 진행한다. 같은 기간, ‘널뛰기’를 구현한 미니 게임을 일정 횟수 이상 플레이하거나 특정 점수 달성 시 ‘피로도 30 회복의 비약’, ’다차원 큐브 조각’, ‘이벤트 전용 칭호 상자’ 등 보상을 제공한다.일렉트로닉 아츠(EA)가 개발하고 자사가 서비스하는 ‘FC 모바일’은 9월 12일부터 25일까지 '한가위 버닝 패스'를 실시한다. 접속만 해도 ' 선수 118-131'을 선물하며, 누적 득점에 따라 ' 선수 119-132', '행운의 TP(10억-100억)' 등을 제공한다. '한가위 패스' 구매 유저는 누적 득점에 따라 ‘500FV’, ' 선수 126 (거래불가)' 등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10월 16일까지 '송편 방앗간' 이벤트를 통해 세 가지 재료별 같은 색상을 모아 송편을 제작할 때마다 '행운의 TP 상자(120억-700억 TP)', ' 선수 125-132' 등 보상과 교환 가능한 포인트를 제공한다.‘프라시아 전기’는 19일까지 ‘봉인전’, ‘검은칼’ 등 콘텐츠 보스를 포함한 리네아 대륙 내 모든 보스의 아이템 획득률이 150% 증가하는 ‘추석의 보스 드랍률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25일까지 추석 기념 ‘한가위 1골드 상점’을 통해 ‘형상/탈것 소환 최고급 선물 선택 상자(11회)‘, ‘희귀 침식 해제 주문서 선택 상자’ 등 다양한 보상을 인게임 재화 ‘1골드’와 교환할 수 있다.‘메이플스토리M’에서는 9월 26일까지 풍성한 보상을 선물하는 ‘도깨비의 신비한 복주머니’ 이벤트를 실시한다. 매일 제공되는 복주머니 열기 무료 횟수를 사용하거나 ‘도깨비 기운’을 획득해 복주머니를 열면 ‘럭키데이 주문서 (5%)’, ‘경험의 코어 젬스톤’, ‘폭풍성장의 비약 Lv1~269’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복주머니 오픈 횟수에 따라 ‘돋보기’ 아이템이 지급된다. 또, 일일 미션을 통해 획득한 이벤트 참여 기회를 사용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행운의 선물상자’ 이벤트를 9월 25일까지 진행한다. ‘럭키데이 주문서 (5%)’, ‘파티 경험치 증가권 (15분)’ 등의 일반 보상과 ‘루나 쁘띠 펫 선택 상자’, ‘마스터 라벨 풀 세트 선택 쿠폰’, ‘스타포스 30성 100% 강화권’ 등의 스페셜 보상이 제공된다.넷마블은 추석 명절을 맞아 자사의 대표 인기 게임에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를 진행한다.먼저, 액션 게임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에서는 추석을 맞아 푸짐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보름! 출석 이벤트 “특별 주사위” 수집 이벤트’ 진행을 통해 픽업 모집 티켓 최대 50장을 비롯해 푸짐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대보름 데일리 미션’ 을 통한 미션 수행 시 ‘100만 골드’ 및 다양한 미션 달성 보상을 제공한다. MMORPG ‘레이븐2’는 25일까지 추석 이벤트 던전 ‘만월의 숲’을 오픈한다. 이용자들은 이벤트 던전에서 ‘만월의 송편’ 아이템을 모아 최상급 11회 소환 선택 상자, 아티팩트 ‘만월의 기운’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 추석 기념 특별 추석 이벤트를 통해 ‘달맞이 토끼’ 희귀 사역마, ‘만월의 추석 선물 꾸러미’ 등을 지급한다.MMORPG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에서는 오는 25일까지 출석 및 미션 이벤트를 통해 ‘추석 특별 선물 꾸러미’를 증정한다. '추석 특별 선물 꾸러미'를 사용하면 '맛있는 달 과자', '탑승물 11회 선물 소환권', '저주 강화석 선택상자', '빛나는 강화석 선택상자' 등을 획득할 수 있다.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에서는 ‘가을맞이 스페셜 출석부’ 이벤트를 25일까지 진행한다. 이용자들은 이벤트 기간 동안 출석만 해도 ‘송편’ 요리 아이템과 ‘영웅 소환권’, ‘루비’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추석 연휴 기간에는 ‘피나의 선물’ 1개와 ‘레전드 영웅 소환권4’ 1개, ‘영웅 소환권 300개’를 획득할 수 있는 쿠폰 코드명을 공개할 예정이다.수집형 애니메이션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는 오는 25일까지 스토리 이벤트 '쿤 가문 가을대제전'을 개최한다. 스토리 이벤트를 통해 ‘보름달 상자’, ‘SSR+ 탑의 축복 돌파석’, ‘특별 칭호’ 등 다양한 아이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이벤트 전용 아이템을 이용해 캐릭터 의상 및 레볼루션 조각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2’는 10월 11일까지 ‘한가위 맞이 영웅 소환 출석 이벤트’를 진행한다. 출석 일수에 따라 보상 획득이 가능하며, 1일차 ‘강림하는 청룡의 불사 보주’, 2~9일차 ‘영웅 소환 티켓’, 10일차 ‘강림하는 청룡의 한가위 불사 보주’ 등을 지급한다. 또, 26일까지 ‘한가위 맞이 스페셜 미션’을 통해 미션 조건 달성 시 ‘더지의 추석 보따리’ 등 특별한 보상을 제공한다.감성 모험 RPG ‘제2의 나라: Cross Worlds’는 ‘보름달 잔치 7일 출석부’를 19일까지 진행한다. 이용자들은 출석을 통해 ‘보름달 잔치 바구니’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환 쿠폰 꾸러미’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19일까지 ‘보름달 잔치 푸시 선물 이벤트’를 통해 다이아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매일 선물한다. 이 외에도 26일까지 실시하는 ‘보름달 잔치 후냐 교환 이벤트’에서는 ‘은은한 보름달 조각’을 수집해 '모자/갑옷 선택 희귀 ★4 후냐 헌팅 증서'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도 추석을 맞이해 다양한 게임에서 한가위 이벤트를 진행한다.‘리니지 리마스터’에서는 9월 25일까지 ‘달 토끼 키링 상인 루나’와 ‘이벤트 판매 상인 룬룬’이 기란 광장에 출현한다. 리니지 리마스터 이용자는 이벤트 NPC 루나를 통해 ‘달토끼 키링’을 아데나로 구매 후 착용하면 15분마다 1개씩 ‘보름달 구슬’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보름달 구슬’은 이벤트 NPC 룬룬에게서 ‘드래곤의 고급/일반 다이아몬드(각인)’, ‘헤오스 체력/마나 회복제(이벤트)’, ‘고급 불멸의 가호 주머니(이벤트)’, ‘퓨어 엘릭서 주머니’, ‘시계토끼 변신 구슬(이벤트)’ 등 본서버와 특화서버 유형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다.‘리니지2’는 10월 2일까지 본 서버, 에바 서버 및 말하는 섬 서버 대상 ‘보름달 상점’을 운영한다. 이용자는 미션을 수행해 보름달 티켓을 획득하고 보름달 상점에 참여해 ‘영웅 인형 소환권’, ‘+8 특수 장비 상자’, ‘4성 마법서’, ‘보름달 주화’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각성 서버는 9월 25일까지 ‘추석맞이 보름달 대축제’가 진행된다. 이용자는 풍등을 제작해 날려 ‘활력 꿀송편’, ‘한복 외형 가공석’ 등을 얻을 수 있다. 풍등을 일정 횟수 이상 날리면 이벤트 기간 동안 무제한 버프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또한, 이벤트 기간 모든 캐릭터에게 ‘한가위 보름달의 축복’ 버프(Buff, 강화효과)가 적용된다.‘블레이드 & 소울’은 추석 기념 쿠폰을 제공한다. 모든 이용자는 공식 홈페이지의 추석 감사 인사 편지에서 쿠폰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쿠폰 번호를 등록하면 ‘고대의 태천명왕 천체조각’, ‘홍문수 결정’, ‘수호수 결정’, ‘광혼석 결정’, ‘성흔석 결정’ 등을 선물로 받는다. 등록은 9월 13일부터 20일까지 가능하다.‘리니지2M’은 전 서버에서 총 9종의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추석 연휴 동안 서버별 풍성한 혜택이 담긴 한정 코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는 9월 19일까지 주어진 문구를 조합해 추석 덕담을 완성하고, 추첨을 통해 ‘은총의 성물’ 등 보상을 얻을 수 있다. 25일까지 열리는 이벤트 던전 ‘달토끼 마을’에서는 몬스터를 처치하고 ‘고급 결정체’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우편을 통해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도 제공될 예정이다.‘리니지W’는 9월 19일까지 ‘한가위 기념 스페셜 푸시’ 이벤트를 연다. 이용자는 매일 2회 우편을 통해 ‘꿀 송편(이벤트)’, ‘월병(이벤트)’ 등 버프 아이템과 소모품을 획득할 수 있다. 9월 25일까지 열리는 ‘몽환의 섬 송편 호랑이’ 이벤트에서는 몽환의 섬에 나타나는 ‘호랑이’를 처치해 보름달 주화를 얻고, 다양한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블레이드&소울2’는 9월 25일까지 ‘달디단 반달호수’ 이벤트 던전을 연다. 이용자는 몬스터를 처치해 쌀가루(이벤트)를 얻을 수 있다. 획득한 쌀가루(이벤트)는 '진경: 심검’, '전설 영쇄 도전 상자(각인)', ‘달디단 꿀송편(이벤트)’ 등 다양한 아이템으로 제작 가능하다. 해당 기간 동안 게임 출석을 통해 ‘달디단 꿀송편(이벤트)’, ‘전설 아이템 제작 재료’ 등도 획득할 수 있다. 9월 18일 저녁 8시 40분에는 '비탄의 투기장, RAID STAGE 환야 이벤트'도 진행한다. ‘전설 7강 방어구 선택 상자’, ‘진마봉옥(각인)’, ’영광의 순간 봉마함(각인)’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카카오게임즈 역시 주요 PC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에서 추석을 기념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는 오는 10월 16일까지 추석 맞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먼저, ‘‘풍요로운 한가위 21일 출석 이벤트’를 통해 이벤트 기간 게임 접속 이용자에게 '오딘의 유물 강화석’ 2개, ‘토르의 무기/장신구 강화석’, 등 다양한 보상을 제공한다. 또한 ‘풍요로운 한가위 특별 미션’을 완료한 이용자에게는 ‘오딘의 방어구 강화석 조각’을 지급하며, 조각을 모은 이용자는 ‘오딘의 방어구 강화석’을 제작할 수 있다. 이용자는 추석 이벤트 정예 던전인 ‘온가을달 호수’ 내 몬스터 처치 시 ‘2024년 추석 복주머니’ 등 다양한 인게임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풍요로운 한가위 가위바위보 티켓’을 획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오딘 가을맞이 선물 응모 이벤트 리턴즈’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마련됐다.‘아키에이지 워’에서는 9월 25일까지 ‘추석맞이 특별 임무 달성’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용자는 다양한 미션을 수행해 ‘축복받은 강화 주문서’, ‘영웅 도전권 선택 상자’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10월 2일까지 진행하는 ‘한가위 출석 이벤트’를 통해 이벤트 컬렉션 아이템인 ‘송편’, ‘찬란한 11회 소환권’, ‘칼레일 강화 주문서’ 등의 특별 보상을 제공한다. 이용자는 9월 13일부터 6일간 게임에 접속만 해도 매일 ‘강화 주문서’를 비롯해 '눈부신 11회 소환권', '아스티의 전설 직업 도전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카카오 배틀그라운드’에서는 커뮤니티 이벤트가 9월 22일까지 열린다. 추석 인사를 커뮤니티에 등록한 이용자는 추첨을 통해 인게임 재화인 ‘G-코인’ 1,000개와 ‘골드 G-코인 상자’ 등을 받을 수 있다. 9월 12일부터 10월 9일까지는 ‘한가위 풍성한 출석 플레이’ 웹 이벤트가 진행된다. 참여자는 출석&플레이를 통해 ‘골든 가디언/지스카/포친키 세트 스킨’ 등의 보상을 수 있다.

2024.09.17 06:00

11분 소요
‘주가 와르르’ 증시 냉탕 속 수익 낸 고수들 “이곳에 집중하세요”

증권 일반

폭락장에서도 오르는 종목들은 언제나 있다. 올해 증시도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투자처를 선별하는 능력이 여느 때보다 중요해진다. 투자 고수들이 최근 눈여겨보는 곳은 어디일까. 장기 침체를 겪었던 배터리·바이오·인터넷·게임(BBIG) 테마주가 대표적이다. BBIG는 개인투자자가 증시에 대거 뛰어든 2020년 ‘동학개미운동’ 시기에 주도주로 자리매김한 데 이어 올해도 새로운 주도주로 떠오르는 모습이다. 여기에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에서도 한 달간 50% 넘게 급등한 코인도 등장해 주목된다.상반기 소외받던 BBIG 재주목...저점 매수로 기회한국거래소에 따르면 BBIG 각 분야 대표 종목이 8월 초 ‘검은 월요일’(블랙먼데이) 이후 최근 한 달간(8월 5일~9월 4일) 저점 대비로는 14% 급등했다.LG에너지솔루션(24.06%) 삼성바이오로직스(6.29%) 크래프톤(13.7%) 등이다. BBIG 대표 종목을 담은 상장지수펀드(ETF) ‘TIGER BBIG’가 최근 한 달간 9.7% 상승했다. 미국 증시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애플·넷플릭스·테슬라 등 기술주가 증시를 이끌었다.BBIG 관련 지수도 기지개를 켰다. ‘KRX BBIG 지수’는 이달에 5.3% 상승했다. KRX BBIG 지수는 배터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 바이오(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 인터넷(네이버·카카오), 게임(크래프톤·넷마블) 등 4개 업종, 12개 종목으로 구성됐다. 통상 성장주는 미래의 성장 기대를 반영하기 때문에 주가가 하락할 경우 미래 이익에 대한 할인율이 낮아지면서 긍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주가가 바닥을 다졌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저점 매수가 들어온 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증시의 변동성이 커지자 레버리지·인버스 상품 등을 거래할 수 있는 상장지수펀드(ETF)에도 투자 고수들은 눈을 돌리고 있다. 레버리지·인버스 ETF는 폭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처다.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시 대기 자금이 몰리는 ‘KODEX CD금리액티브(합성)’의 지난달 평균 거래대금은 1조4403억원으로 전달(5793억원) 대비 2.5배 가까이 증가했다. 일명 ‘곱버스’ ETF인 ‘KODEX 200선물인버스2X’는 전달 대비 평균 거래대금이 48% 불어났다. 이는 코스피200 선물 지수의 일별 수익률을 역방향으로 두 배 추종하는 상품이다. ‘KODEX 레버리지’도 전달 대비 101% 불어났다. 레버리지 펀드는 증권의 수익률을 일정 비율로 추종하는 상품이다. 예를 들어 레버리지 2배의 경우 해당 증권이 1% 오르면 2%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반대로 1% 하락 시에는 손실이 두 배가 돼 고수익·고위험 상품으로 불린다. 증시 폭락 이후 주가가 반등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레버리지 상품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이더리움 20% 하락에도 ‘이 코인’ 56% 상승주식 시장보다 심한 침체를 겪은 가상자산에서도 오히려 높은 가격 상승률을 나타낸 종목들이 있었다. 비트코인·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자산들은 매도 압력이 강해지면서 현재까지도 가격 회복이 더디고 있지만, 헬륨·수이 등 토큰들은 각자의 내러티브로 인해 호조를 보인 것이다.블랙먼데이 전인 지난 8월 4일 오전 12시 20분께 8386만원이던 비트코인은 9월 5일 오후 12시 7704만원 8.13% 하락했다. 같은 기간 이더리움은 406만원에서 326만원으로 19.7%나 빠졌으며, 솔라나도 20만5700원에서 17만5800원으로 14.54% 내려앉았다.반면, 전 세계 시가총액 63위(9월 5일 오후 1시 기준)인 헬륨 토큰의 경우 같은 기간 6532원에서 1만193원으로 무려 56.05%나 상승했다. 헬륨은 사물 인터넷(IoT) 기기를 위해 만들어진 탈중앙화 블록체인을 기반 네트워크다. 노드(블록체인 네트워크 참여자)를 다루는 사용자는 헬륨의 토큰인 HNT로 채굴 및 보상을 받는다.최근 가상자산 애널리스트 AM크립토알렉스(CryptoAlex)는 “헬륨 가격이 내년 1분기에 20달러(약 2만6750원)에 이를 것”이라며 “헬륨의 증가하는 수용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옛 페이스북(현 메타) 출신 인원들이 개발한 수이의 경우 871원에서 1074원으로 23.31% 상승했다. 대규모 가상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은 지난 8월 7일(현지시간) 수이 코인에 투자하는 신탁 펀드인 ‘그레이스케일 수이 트러스트’를 출시했다. 이후 수이는 가격 상승 흐름을 타 8월 13일 오전 12시에는 1503원까지 치솟기도 했다.다만 전문가들은 가격이 급상승한 알트코인(비트코인 이외 가상자산)에 대한 투자는 신중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 블록체인 업계 관계자는 “주식 시장과 마찬가지로 단기간에 급격히 상승한 코인들은 그만큼 리스크가 높다는 의미”라며 “투자자는 항상 기술적 기반과 실제 활용 가능성, 프로젝트팀의 역량 등을 꼼꼼히 분석해 접근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2024.09.09 08:00

4분 소요
확고해진 넥슨과 크래프톤 양강 구도…그 비결은?

IT 일반

과거 ‘3N’으로 불렸던 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의 구도에서 이제는 넥슨과 크래프톤이 사실상 양강 구도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다. 넥슨과 크래프톤이 사실상 국내 게임시장을 이끌게 된 비결은 무엇일까.넥슨과 크래프톤은 올해 2분기 실적에 있어, 다른 국내 게임사들을 사실상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먼저 넥슨은 지난 5월 중국에 출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풍부한 콘텐츠와 중국 이용자에 맞춘 철저한 현지화를 바탕으로 흥행에 성공하며 2분기 기준 역대 최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넥슨은 2024년 2분기 매출 1조762억원, 영업이익 397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0%, 영업이익은 64% 증가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넥슨은 매출 2조462억원, 영업이익 6591억원을 달성했다.2분기 매출 1조원 넘어선 넥슨‘메이플스토리’ 프랜차이즈 게임들도 2분기 성장에 일조했다. ‘메이플스토리’는 북미∙유럽, 동남아 등 기타지역에서 모두 2분기 매출 기록을 경신하며 본격적인 성장세를 나타냈고, 모바일게임 ‘메이플스토리M’ 또한 글로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등 ‘FC’ 프랜차이즈도 견조한 성장을 이어갔다.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모두 2분기 전망치를 뛰어넘은 성과를 기록해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를 포함한 넥슨의 주요 IP 3종의 프랜차이즈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다.또 일본과 동남아 등 기타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블루 아카이브’와 지난 4월 일본에 정식 출시한 ‘HIT : The World(히트2)’, 북미 및 유럽 지역의 ‘더 파이널스’ 등이 힘을 보태며 2분기 넥슨의 해외 매출 비중은 60%를 넘어섰다.‘배틀그라운드’ 지식재산권(IP)으로 유명한 크래프톤도 올해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크래프톤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070억원, 영업이익 332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전망치를 크게 뛰어넘었다. 매출은 전년 대비 82.7%, 전분기 대비 6.2% 늘었고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2.6%, 전분기 대비 7%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으로는 매출 1조3729억원, 영업이익 6426억원을 달성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3%, 55.0% 증가했다. 크래프톤의 호실적은 배틀그라운드가 여전히 잘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PC·콘솔 부문은 에란겔 클래식 맵 서비스와 뉴진스 컬래버레이션을 중심으로 트래픽 상승세가 이어졌다.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40%가량 성장했으며, 유료 결제 이용자도 두 배 이상 늘었다. 모바일 부문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이하 BGMI)’가 현지화 콘텐츠를 통해 꾸준히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유료화 모델의 고도화로 가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중동 인기 배우와의 협업 및 성장형 의상 스킨이 트래픽과 매출에 큰 기여를 했고, BGMI는 UC 보너스 챌린지와 현지 인기 크리켓팀과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신규 이용자를 확보 중이다.여전히 잘 나가는 배틀그라운드넥슨과 크래프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다른 게임사를 압도한다. ‘리니지’ IP로 유명한 엔씨소프트는 올해 2분기 매출 3689억원, 영업이익 88억원을 기록하는데 그쳤으며, 카카오게임즈도 매출 2356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미르’ IP로 유명한 위메이드는 2분기 매출 1714억원, 영업손실 241억원을 기록했다. 그나마 넷마블이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의 성공으로 매출 7821억원, 영업이익 1112억원을 기록했으나 영업이익에 있어 넥슨과 크래프톤을 넘어서지 못했다.이처럼 넥슨과 크래프톤이 다른 게임사 대비 앞서가고 있는 것은 강력한 흥행 IP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넥슨은 핵심 캐시카우 ‘던전앤파이터’를 비롯해 ‘메이플스토리’, ‘FC 온라인’, ‘마비노기’, ‘블루아카이브’, ‘서든어택’ 등 여러 인기 IP를 보유하고 있다. 크래프톤의 경우, 아직은 주력 IP가 배틀그라운드 뿐이지만 이를 모바일로 확장하면서 IP 수명을 늘리는데 성공했다.넥슨과 크래프톤은 신규 IP에 대한 투자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넥슨이 지난 7월 출시한 루트슈터 장르 신작 ‘퍼스트 디센던트’는 스팀에서 최고 동시 접속자 26만명을 돌파, 최다 플레이 게임 5위, 글로벌 최다 매출 게임 1위 등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넥슨은 하드코어 액션 RPG 신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 3인칭 PvPvE 탈출 슈팅게임 ‘아크 레이더스’까지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다채로운 신작을 준비 중이다.넥슨은 최근 텐센트와 ‘더 파이널스’와 ‘아크 레이더스’의 중국 퍼블리싱 계약도 발표했다. 넥슨과 엠바크 스튜디오는 텐센트와 긴밀히 협력해 중국 이용자들의 취향과 선호에 맞춘 현지화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 이어 중국 시장 공략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일 전망이다. 최근 열린 ‘게임스컴 2024’에서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의 정식 출시 연도를 2025년 상반기로 확정하고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 시점을 오는 10월 11일로 예고했다. 크래프톤도 올해 출시를 목표로 ‘다크앤다커 모바일’과 ‘인조이’(inZOI) 등 두 개의 작품을 준비하고 있다. 던전에서의 탈출을 주제로 하는 익스트랙션 RPG 장르의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배틀로얄 장르의 ‘생존’과 던전크롤러 장르의 ‘탐험’, RPG 장르의 다양한 요소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인조이는 이용자가 게임 속에서 신이 돼 모든 것을 원하는 대로 변화시키고, 다양한 형태의 삶 속에서 새로운 이야기들을 끊임없이 경험할 수 있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다크앤다커 모바일은 최근 글로벌 테스트를 수행했으며, 이번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 완성도를 더욱 높여 오는 10월 캐나다 소프트론칭, 4분기 글로벌 출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인조이는 올해 스팀 얼리액세스를 목표로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서구권에서 흥행이 확인된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의 장수(Long-term) IP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2024.08.31 07:00

4분 소요
계속되는 버추얼 휴먼 열풍, 그 이유는?[이코노Y]

IT 일반

버추얼 휴먼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나가는 바람’ 정도로 여겼으나 이제는 마니아 콘텐츠에서 점차 대중적인 인지도까지 얻는 모습이다. 특히 주로 IT업체 및 게임사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버추얼 휴먼 시장에 최근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들까지 뛰어들기 시작했다.앞서 버추얼 휴먼 제작에 열을 올렸던 곳은 게임사들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2018년 버추얼 유튜버 ‘세아’를 선보였다. 세아는 모바일게임 ‘에픽세븐’의 홍보를 위해 탄생했다. 스마일게이트의 또 다른 버추얼 휴먼으로는 ‘한유아’가 있다. 한유아는 스마일게이트가 자체 개발한 가상현실(VR) 게임 ‘포커스온유’의 주인공으로, 첫사랑을 떠올리게 하는 풋풋한 이미지와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한유아는 인기 차음료 브랜드인 ‘옥수수수염차’와 아이웨어 브랜드 ‘파리스 센시블레’의 광고 모델로도 활동했으며, ‘I Like That’이라는 뮤직비디오를 선보이기도 했다.크래프톤도 버추얼 휴먼 ‘위니(WINNI)’를 선보인바 있다. 위니는 게임과 애니메이션, 댄스와 스포츠를 좋아하는 21세 공대생이라는 컨셉을 지니고 있다. 이름인 ‘위니’는 승리를 뜻하는 영단어 ‘Win’에서 파생된 것으로 ‘평화의 친구’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넷마블도 버추얼 휴먼 투자에 공을 들이고 있다. 넷마블은 버추얼 휴먼 걸그룹 ‘메이브’(MAVE:)를 선보였다. 메이브는 넷마블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 협업해 2023년 1월 데뷔한 4인조 버추얼 아이돌 그룹이다. 데뷔곡 '판도라(PANDORA)'는 스포티파이에서 약 4500만 스트리밍을 돌파, 공식 뮤직비디오 또한 유튜브 기준 통합 조회수 3000만 뷰를 넘어서며 버추얼 아이돌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줬다. 최근엔 대형 엔터사들도 버추얼 휴먼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하이브는 지난 6월 버추얼 그룹 ‘신디에잇’을 선보였다. 신디에잇은 하이브가 인수한 인공지능(AI) 오디오 기술 기업 수퍼톤에서 제작한 버추얼 걸그룹이다. 신디에잇의 팀 명은 합성을 의미하는 ‘신더시스(SYNTHESIS)’에 4개의 목소리에서 탄생한 4명의 멤버라는 뜻을 담은 숫자 ‘8’을 붙여 탄생했다.SM엔터테인먼트도 오는 9월 버추얼 휴먼을 선보인다. 걸그룹 ‘에스파’의 조력자 캐릭터였던 나이비스가 버추얼 아이돌로 데뷔한다.SM은 최근 SM의 첫 버추얼 아티스트 나이비스가 9월 공식 데뷔한다고 밝혔다. 나이비스는 본래 그룹 에스파의 세계관 속에서 멤버들을 돕는 조력자 역할로 등장했던 캐릭터다. 멤버들이 현실인 리얼 월드와 '광야'로 불리는 디지털 월드를 오갈 수 있게 해주는 능력을 지녔다. 지난해 에스파의 세 번째 미니음반 수록곡 '웰컴 투 마이 월드'(Welcome To MY World)에 피처링으로 참여했고, 6월 단독 콘서트 당시 깜짝 출연해 무대를 선보이기도 했다. 제작을 맡은 SM 버추얼 IP 센터는 나이비스가 플랫폼과 콘텐츠에 따라 사람의 모습을 본뜬 3D 캐릭터에서 애니메이션을 떠오르게 하는 2D 캐릭터까지 유연하게 외형을 바꿀 수 있도록 설계했다. AI 보이스 기술을 활용해 목소리를 만들고 생성형 AI로 콘텐츠를 제작한 것도 특징이다. 나이비스는 음악 활동과 더불어 게임, 브랜드 협업 상품 등으로 IP를 확장할 계획이다.그렇다면 기업들이 버추얼 휴먼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버추얼 휴먼은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게임 홍보는 물론 틱톡, 인스타그램 등 SNS 활동도 가능하다. 특히 AI 기술을 활용해 팬들과의 실시간 소통 역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서비스 중인 게임 속 캐릭터로 활용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버추얼 휴먼은 가상의 인물이라는 점에서도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리스크 관리가 쉽다. 실제 사람이 일으키는 각종 구설수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아울러 생산자적 관점에서 원하는 이미지로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실제 사람이었다면 머리 스타일이나 체형 등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지만 가상인간은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특히 버추얼 유튜버 등 버추얼 캐릭터를 활용한 콘텐츠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버추얼 휴먼에 대한 거부감도 점차 감소하는 모습이다. IT업계 관계자는 “버추얼 휴먼은 이제 막 대중성을 확보해가고 있는 단계”라며 “여전히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게임 캐릭터에 애착을 느끼는 유저가 점차 많아지듯이 버추얼 휴먼에 대한 니즈 역시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2024.08.23 17:21

3분 소요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MAGAZINE

MAGAZINE

1781호 (2025.4.7~13)

이코노북 커버 이미지

1781호

Klout

Kl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