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이후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들은 그동안 산업계 곳곳에서 한국의 경제성장을 지탱해왔다. 하지만 2000년대 이후 인구가 급격히 줄면서 한국은 노동력 부족에 따른 생산성 위기를 겪는 분위기다. 1990년대 이후 풍부한 인력과 내수를 바탕으로 성장해 온 국내 기업들은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낼까. 이코노미스트는 인구 절벽 위기 아래 국내 산업계 동향을 살펴봤다. 또 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14일 “민주당이 지난 총선에서 압도적 다수의석을 차지한 이래 우리 의회민주주의는 급격히 붕괴되고 있다”고 말했다.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민주당은 압도적 다수의석을 차지하자마자 합의제의 핵심 요소들 대부분을 무력화하며 의회민주주의를 형해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그는 “민주당은
한국전력공사(한전)가 “사채 발행 한도를 확대하는 내용의 한국전력공사법이 꼭 개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전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올해 한전은 30조원을 넘어서는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여·야 합의로 연내 임시국회에서 다시 한전법 개정안 의결을 재추진하기로 한 것에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지난 8일 국회는 본회
광주에서의 잇단 사고로 창사 이래 최대위기를 겪고 있는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이 주주가치 제고에 열을 올리며 투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다만 다가올 영업정지 등 행정 처분으로 인한 영업 활동 자체에 대한 불확실성은 아직 해소되기 힘들 것이라는 의견이 나온다. 7일 HDC현산에 따르면 HDC현산은 자사주 매입, 정관변경 주주제안 일부 수용, 현금배당 등 주주가치 제
세계 경제가 장기 침체 국면에 접어들 조짐이다. 한국경제도 예외는 아닐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도 이를 잘 알고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월 28일 “한국이 일본의 ‘잃어버린 20년’을 따라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미 5년차 정도에 진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저성장과 낮은 금리, 내수 부진, 원화 강세로 인한 수출 약세 등 1991년 무렵이후 일
미국 경제가 ‘100년 만의 대위기’에 빠져 큰 충격에 휩싸여 있다. 금번 위기는 세계 자본주의 경제의 기본 철학인 신자유주의를 수정의 길로 접어들게 할 역사적 사건으로 평가된다.이는 일부에서 성급히 제기되는 신자유주의의 몰락이나 자본주의 경제의 파국을 뜻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신자유주의가 안고 있던 여러 문제점를 치유할 때가 되어 자본주의가 보다 건전하게
독일 루프트한자 경영진은 늘 한 발 앞서 생각하고 신속한 조치를 취하면서 당국의 엄격한 규제도 비켜가는 탁월한 능력까지 발휘한다. 요즘 항공업계의 키워드는 ‘할인’이다. 항공권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주가 급락으로 주식이 ‘할인가’에 팔리는 것이 유행이다. 독일의 자존심 루프트한자항공은 후자에 속한다. 현재 독일의 고비용, 경기침체는 가뜩이나 어려운 관광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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