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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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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팬데믹 선언 5년, 中 ‘우한’을 다시 찾다[특파원 리포트]

차이나 포커스

이데일리 미국과 중국 특파원이 현지에서 보고 느낀 생생한 경제·산업 분야의 이야기를 격주로 연재한다. 중국 중남부 지역 후베이성의 성도인 우한(武漢), 최근 중국에서 확산하고 있는 자율 주행 산업을 취재하기 위해 이곳을 찾았다. 택시를 이용하면서 만났던 기사들은 대부분 질문에 성의껏 대답하며 친절하게 응대하는 모습이었다. 문득 궁금한 것이 생각났다. “우한에서 코로나가 발생한 지 한참 됐는데, 요즘 분위기는 어떤가요?”라고 묻자 쓸쓸하게 웃더니 “네 뭐 그렇죠…”라며 말끝을 흐린다. 지난 2020년 3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언한 지 5년, 강산이 절반 정도 변할 만큼 길다면 긴 시간인데 아직도 상처는 아물지 않았다는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다.화창한 날씨, 벚꽃 흐드러졌지만…마스크는 아직지난 3월 하순 찾은 우한은 봄철 벚꽃 축제가 열리고 있었다.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전 세계에서는 ‘코로나 발원지’라는 낙인이 찍혔으나 원래 우한은 벚꽃으로 유명한 도시다. 우한은 마치 우리나라의 춘천처럼 긴 강과 호수들이 어우러진 수변 도시다. 이중 하나의 호수인 둥후(東湖)에는 수많은 벚꽃 나무가 있는데 봄만 되면 장관을 연출한다. 고작 호수 하나일 뿐인데 들어가는 입장료만 60위안(약 1만2000원)이다. 평일 오후 시간대였음에도 불구하고 둥후는 벚꽃 경치를 즐기려는 인파들로 붐볐다. 우한은 젊은이들이 많은 지역이기도 하다. 우한은 인구가 1300만명대로 중국 8위 수준의 대도시다. 이중 10% 가량이 대학생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중국 최고 명문대 중 하나인 우한대(이곳 캠퍼스 역시 벚꽃으로 아주 유명하다), 이공계 명문인 화중과기대를 비롯해 우한이공대, 화중사범대, 중난재경정법대 등 80개 이상 대학교가 우한에 밀집했다.화창하고 온난한 날씨, 도로나 관광지에서 몰려다니는 젊은 대학생들까지, 지금 우한에서 코로나19 발원지의 모습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올해 초 중국과학원 우한바이러스연구소에서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새로운 박쥐 코로나 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밝힌 적이 있지만 실제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은 듯했다.하지만 우한을 바라보는 시각은 여전히 곱지 않다. 우한으로 출장을 갈 계획이라는 이야기에 지인들은 하나 같이 “코로나 나온 곳 무서워 어떻게 가나”라는 반응이었다. 우한에서 일하고 있는 한 한국인 주재원 역시 “예전에는 우한을 아무도 몰랐는데 이제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가 됐다”라고 푸념하듯 말했다.겉으로는 활기가 넘쳐 보이지만 우한 시민들에게 코로나의 흔적은 남아 있다. 어색하게 말을 흐린 택시 기사도 그랬고 벚꽃을 즐기러 온 인파 중 마스크를 쓴 관람객들의 모습이 그랬다. 아직도 우한의 지하철을 타면 절반가량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는 게 현지 교민들의 전언이다. 아무래도 은연중에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방어 인식이 남아 있는 것 같다는 분석이다.국제사회에서는 우한이 코로나19 발원지라고 지목하며 비판하고 있지만 우한 사람들은 약간 다른 생각이다. 한국인 주재원은 “우한 사람들은 ‘우리가 희생해서 적극 방역에 동참했기 때문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는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우한은 코로나19 발생 후 도시를 폐쇄하는 등 강력한 방역 조치를 했는데 이게 우한 시민들의 희생에서 비롯했다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그렇게라도 생각하지 않으면 전 세계에서 날아오는 비난을 버틸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시진핑 ‘영웅의 도시’ 치켜세워, 경제 규모 지속 성장코로나19를 일선에서 맞선 것에 대한 공로일까. 팬데믹이 지난 후 우한은 중국에서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2020년 3월 우한을 방문했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약 2년 3개월만인 2022년 6월 이곳을 다시 찾아 ‘영웅의 도시’라며 치켜세우기도 했다.우한은 현재 중국 자율주행 분야에서 선도 도시로 꼽힌다. 우한은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인 2019년 9월 처음 국가 지능형 커넥티드카 시험 시범구를 만들고 관련 사업을 본격 육성하기 시작했다. 2022년 8월에는 안전요원이 없는 완전 무인 택시가 영업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이때까지 자율 주행은 택시 등에서 일부 상용화가 이뤄지기는 했으나 조수석에 사람이 타서 전반적인 상황을 통제하곤 했다. 그런데 우한에서 최초로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택시가 다니게 된 것이다. 지난해 완전 무인 자율주행차를 타고 도시 중심부와 공항 고속도로를 오갈 수 있는 서비스도 처음으로 시작했다.자율 주행 사업에 적극 참여한 기술기업 바이두는 현재 이곳에서 1000여대의 무인 로보택시를 운영 중이다. 우한에서 자율 주행 차량을 찾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됐다. 우한은 중서부 지역에선 충칭·청두와 함께 국가 인공지능(AI) 혁신 선도 도시로 지정됐다. 우한대·화중과기대 등에서 AI 관련 학과를 신설해 교육 기반을 확장하는 것이 내용이다. 2021년엔 서비스업 확대 개방 종합시범구로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 중부 지역 주요 도시의 마스터플랜(2021~2035년)에 대한 중국 국무원의 설명을 보면 우한은 가장 중요한 도시로 지목했다. 중부 지역의 중심 도시이자 경제·과학기술 혁신의 중심지로서 허브 기능과 경제 중심 기능을 갖춘 유일한 도시라는 평가다. 우한의 국내총생산(GDP)는 2023년(2조17억위안) 처음 2조위안을 돌파했고 지난해 2조1100억위안으로 전년대비 5.2% 성장했다. 지난해 중국 전체 성장률(5.0%)을 웃도는 수준이다.우한은 최근 직할시로 승격을 추진 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중국에서 직할시는 성과 동격인 일급 행정구역이다. 현재 베이징·상하이·톈진·충칭 4곳뿐이다. 중국의 다섯 번째 직할시 후보는 우한을 비롯해 난징·시안·쑤저우 등 다양하지만 코로나19를 견딘 우한의 성장세를 주목할 만하다.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딛고 성장한 우한의 사례는 우리나라에도 많은 것을 시사한다. 오로지 수도인 서울에 모든 인프라가 집약된 우리나라는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 인구·영토와 내수 규모 등에서 중국이 한국을 웃돌고 있지만 우리 또한 적절한 지역 특성화 계획을 통해 방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2025.04.12 06:01

4분 소요
도시를 바꾸는 철도 지하화의 정치와 경제[김현아의 시티라이프]

산업 일반

모든 건축물이나 구축물을 지하화하는 데는 생각보다 큰 비용이 소요된다. 지하공사는 지상공사에 비해, ▲굴착 ▲지하수 처리 ▲지반 보강 등 추가적인 공정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공사 기간이 길기 때문이다. 비용을 다 지불하면서 각종 도시개발을 추진한다면 아마 이를 감내할 수 있는 도시나 지자체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민간 자본을 유치하는 것이고 제도와 행정으로 사업비를 조달하는 방법을 모색하게 된다.때로는 주민들이나 환경단체의 반대로 사업이 지연되기도 하지만,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은 정치적 역량에 달렸다. 세계 주요 도시들의 사례를 보면 철도 지하화 사업의 가장 일반적인 자금조달 방식은 민간자금 유치다. 철도 지하화로 새롭게 조성되는 지상 부지의 개발권과 개발 후 이용권으로 수익을 담보하는 구조다. 지하 공사비가 많이 들수록 민간사업자는 고밀개발을 요구하게 될 것이다. 공원이나 주차장 등의 공공 공간 확보는 뒷전으로 밀리기 쉽다. 그래서 이경우 공공부문은 행정과 계획에 관여하며 일부 자금을 넣는 민-관협력방식(PPP, Public-Private Partnership)을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민-관 협력 방식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세밀한 부분까지 챙겨야 한다. 공공성 확보와 민간사업자의 과도한 이익 추구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 찾기의 열쇠는 결국 공공(정부)이 쥐고 있기 때문이다.철도 지하화 사업 관련 민관협력 방식의 디테일을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이중 수익 모델: 철도회사의 도시개발 전략일본 오사카의 ‘우메다 화물선 지하화 프로젝트’는 가장 일반적인 공공-민간 협력 사업(PPP) 중 하나로 꼽힌다. 이 프로젝트는 오사카역 인근 지상 철도를 지하화한 뒤 철도 부지를 재개발해 상업시설 및 오피스 공간으로 활용한 것이다. 정부는 JR서일본이라는 철도 운영 회사와 민간 부동산 개발사 등 민간 투자사들이 철도 부지 상부 개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했다. 높이 제한이나 용적률 등 다양한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하고 그곳의 개발을 허용한 것이다. 그 수익으로 지하화 공사비용을 충당하게 했다. 일부 재정 투입이나 세금 감면 등과 같은 혜택은 사업 이익에 비해 투자 비용이 더 클 때 공공 부분이 민간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수익 보정 방식이다.특이한 점이 있다면 일본의 철도 지하화 사업은 사철(私鐵)이라 불리는 민간 철도 회사들의 역할이 컸다는 점이다. 일본의 사철들은 철도 지하화 사업을 통해 여러 가지 경제적, 경영적 이점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우메다 화물선 지하화와 같은 프로젝트는 단순한 철도 시설 개선이 아니라 철도 회사들에 도시 개발과 부동산 사업의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수단이 됐다. 원래 일본 사철 회사들은 단순한 철도 운영에만 의존하지 않고 부동산 개발과 연계된 사업 모델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왔다. 철도 지하화로 인해 기존 철도 노선이 차지했던 지상 공간을 개발하면 그곳에 ▲백화점 ▲쇼핑몰 ▲오피스빌딩 ▲호텔 ▲주거 단지 등 다양한 부동산 사업을 할 수 있는데 이는 기존의 철도 수익(승객 운송) 외에 부동산 임대 및 판매 수익을 추가로 창출하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이유로 다른 도시들의 경우에도 철도 지하화 사업에는 철도운영주체(공사 등)들의 참여하는 경우가 많다.철도 위에 초고층 빌딩 건축, 허드슨 야드의 해법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미국 뉴욕 ‘허드슨 야드(Hudson Yards) 프로젝트’는 허드슨 강변에 낙후된 철도 역사와 주차장, 공터가 있던 곳을 민간과 공공이 협력해 대규모 복합개발을 이뤄낸 대표적 사례다. 뉴욕시가 설립한 허드슨 야드 개발 공사, 허드슨 야드 기반 시설 공사가 마스터플랜 수립과 기반 시설 투자 등을 총괄했다. 민간사업자는 체인 릴레이티드 컴퍼니스가 참여해 11만3057m2(3만4200평) 부지에 ▲오피스 ▲아파트 ▲호텔 ▲판매 ▲공연예술센터 등 16개 초고층 타워와 광장, 공원 길이 들어서는 총사업비 약 250억달러(약 35조원)의 사업이다. 당연히 민간의 참여가 절실했다.이 프로젝트는 철도 차량기지의 운영을 지속하면서 그 위에 건축물을 세우는 첨단 건설 공법을 활용했다. 선로 위에 거대한 플랫폼을 설치해 그 위에 건축물을 세우는 방식이다. 선로 사이사이에 파일(pile)을 설치하고 그 위에 구조물을 지지하는 기초를 구축해 건축물의 하중을 분산시키는 공법인데 장기간 철도 운영을 중단하지 않고 공사를 할 수 있어서 주목을 받았다. 땅값이 비싼 뉴욕에서 이 프로젝트는 제한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기존 인프라와 조화를 이뤄 도시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됐다. 주목할 점은 첨단기술 이외에도 다양한 정책과 제도가 사용됐다는 것이다.대표적으로 개발권 양도(TDR) 제도가 있다. 뉴욕시는 허드슨 야드 지역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특정 구역의 개발 밀도를 높일 수 있도록 밀도가 낮은 토지의 개발권을 인접한 부지로 이전하는 TDR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추가적인 건축 용적률을 확보(최대 3300%)할 수 있었다. 이는 프로젝트의 경제적 타당성을 높이고 지역 개발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게 됐다. 서울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하겠다고 밝힌 용적이양제도와 유사한 방식이다. 물론 뉴욕시는 추가 용적률을 허용하고 그에 상응하는 저렴한 주택과 임대주택, 공원 등을 확보하기도 했다.꼼꼼하고 주도적인 공공의 역할, 선투자와 개발이익 환수프랑스 파리 ‘리브고슈 프로젝트 (Paris Rive Gauche Project)’ 는 파리의 철도 차량기지(오스테를리츠역 주변)를 지하화하고, 상부에 주거·업무·문화 공간을 조성한 사업이다. 지하화 후 개발될 상부 부지를 미리 판매해 초기 자금을 확보한 뒤 개발 이후 토지 가치 상승에 따른 개발 이익의 일부를 추가로 공공이 환수한 사례다. 추가 이익은 대부분 이 지역의 인프라 조성에 재투자 되도록 설계됐다. 단순히 개발권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지하화 후 부동산 가치 상승을 예상하고 사후 조치까지 염두에 둔 것이다. 이런 사례들은 철도 지하화 사업을 도시계획과 연계함은 물론 장기적 관점으로 가치 상승((LVC, Land Value Capture)을 예측하고 이를 사업비용으로 관리 활용하는 것이다.철도 지하화를 단순 교통 프로젝트가 아니라 도시개발과 연계된 장기적인 공공투자로 인식한 사례들은 더 있다. 독일의 슈투트가르트 21 프로젝트이다. 이는 도시 공간을 재구성하는 장기적인 계획이었다. 사업 주체는 독일 연방정부,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정부, 슈투트가르트시 정부, 그리고 독일철도회사(Deutsche Bahn)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철도기지의 구조를 개선해 열차의 속도를 높이는 철도 현대화 사업 ▲유럽 주요 고속철도 노선(파리-브라티슬라바)을 연결하는 허브로의 개발 ▲기존의 터미널 역을 지하로 옮겨 십자형 직통형 역으로 전환 ▲16개의 기존 노선을 8개의 지하 노선으로 통합 ▲새로운 지하 연결망 구축 등 유럽 내 주요 철도노선의 현대화와 효율화를 포함하는 도시 전체의 철도 인프라 개선 계획을 담고 있다. 그래서 이 프로젝트는 공공이 먼저 주체적으로 인프라 투자에 나섰고 민간투자는 도시개발 분야 등에서만 진행이 됐다.철도 지하화, 명분과 실리를 어떻게 맞출 것인가아직 밑그림에 불과한 우리나라의 철도 지하화 사업들은 앞으로 다양한 접근을 통해 큰 비용이 드는 문제를 감내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단순히 철도만 지하화하고 그 상부에 주택이나 공원을 확보하는 것을 넘어 도시의 특색에 따라 도시 인프라를 재편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 도시계획 규제를 완화한다는 것은 엄청난 일이다. 그래서 명분도 명확해야 하고 공공의 이익도 분명해야 한다. 정치의 힘은 바로 그런 것이다. 비용을 제도와 정책, 그리고 지혜로 감내하는 것이다.

2025.03.02 12:00

5분 소요
현대건설 올해 키워드는 ‘해외 수주·에너지·복합개발’

부동산 일반

현대건설의 올해 중점 과제는 ▲해외 수주 ▲에너지 ▲복합개발로 꼽힌다. 지난해 1조200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현대건설은 올해 목표로 ▲매출액 30조3873억원 ▲수주 31조1412억원 ▲영업이익 1조1828억원을 잡았다. 주요 원전 프로젝트와 대규모 복합개발사업을 통해 견조한 매출을 이어가는 한편 수익성 중심의 사업 구조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핵심 프로젝트를 위주로 선별 수주하고 원가율과 공사비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대건설은 1965년 국내 최초로 해외 건설시장의 문을 연 대표 건설사다. 중동 지역과 동남아·미주·아프리카 등 전 세계에서 공사를 수행해왔다. 2010년에는 국내 건설업계 중 처음으로 해외 공사에서 연간 110억달러를 수주해 ‘단일 기업 해외공사 수주 100억달러’ 시대를 열었다. 2013년 11월에는 국내 건설사 가운데 처음으로 누적 해외 수주 1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 12월 말 기준 대한민국 해외 수주 누적액 1조9억달러 중 현대건설의 수주액은 1455억 달러로 약 14.5%를 차지하고 있다.저층 위주 뉴질랜드 주택시장에 한국식 주거문화 심는다올해에도 해외 수주를 확대한다는 게 현대건설의 계획이다. 특히 뉴질랜드를 주목하고 있다. 현대건설은 최근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손잡고 뉴질랜드 주택 건설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현대건설과 KIND는 최근 뉴질랜드 토지주택공사인 카잉가 오라(Kāinga Ora)와 ‘뉴질랜드 주택개발 사업 분야 협력에 관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대건설은 친환경·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솔루션 제안과 재정·기술 지원 검토를 맡고 KIND는 정보 검토를 통해 양국간 협력 및 금융 계획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카잉가 오라는 사업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고 인허가를 지원하기로 했다. 뉴질랜드 부동산 시장은 최대 도시인 오클랜드를 중심으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뉴질랜드 정부가 주택 건설 촉진에 앞장서고 있는데 중소 규모, 저층 주택이 주도하는 시장에서 대규모 중층(5층 이상) 개발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회사 측은 오클랜드를 시작으로 뉴질랜드의 주택 개발 사업에 마스터플랜 단계부터 참여해 뉴질랜드 주거 환경에 한국식 주거문화(K-Housing)를 접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기차 충전소와 태양광 패널, 특화 커뮤니티 시설 등 현대건설만의 독자적인 친환경·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한국형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일 예정이다.현대건설은 에너지 분야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 사우디 전력청(SEC)이 발주한 ‘태양광 발전 연계 380㎸ 송전선로 건설 프로젝트’를 연달아 수주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사우디 메디나와 젯다 지역에 각각 송전선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메디나 지역에 구축하는 ‘후마이지 태양광 발전 연계 380kV 전력망’은 사우디 서부 내륙의 후마이지에 건설 예정인 태양광 발전소에서 메디나 인근의 변전소까지 연결하는 311km의 송전선로다. 젯다 지역에 건설하는 ‘쿨리스 태양광 발전 연계 380kV 전력망’은 사우디 서부 해안 쿨리스에 건설 예정인 태양광 발전소에서 메카 인근의 기존 전력선로를 연결하는 180km의 송전선로다. 총 공사금액은 약 3억8900만달러(약 5125억원) 규모다. 두 프로젝트 모두 2027년 1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있다. 이밖에도 현대건설은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으로도 발을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SMR 개발업체 홀텍과 손잡고 미시간주에 300㎿(메가와트)급 소형모듈원자로(SMR) 2기 건설 추진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현대건설은 최근 홀텍과 미시간주 팰리세이즈 원자력발전소에서 ‘미션 2030’ 행사를 열고 올 연말께 ‘펠리세이즈 SMR-300 최초호기(FOAK)’ 프로젝트를 착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SMR은 ▲원자로 ▲증기발생기 ▲냉각재 펌프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하나의 용기에 일체화시킨 300MW 이하의 소규모 원전이다. 최근 국내 주요 건설사들은 미 SMR 기업들과 앞다퉈 협력 관계를 맺고 현지 진출 및 수주를 추진하고 있다. 美 소형 원전 사업 진출, 올해 착공 계획 현대건설은 2021년 홀텍과 SMR 개발 및 사업 동반진출 협력계약을 맺고 ▲SMR 개발 및 사업 추진 ▲원전 해체 사업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구축 등 원전 밸류체인 전반의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해왔다. 또 미시간주 코버트에 위치한 홀텍 소유의 팰리세이즈 원전단지에 300MW급 SMR 2기를 신설하기로 하고 그동안 지반 및 지질조사, 환경영향평가를 포함한 현장 맞춤설계를 진행했다. 양사는 올 상반기 내 설계를 완료하고 연말께 착공해 2030년 상업운전을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미 정부의 인허가 과정 등을 거쳐 계획대로 착공에 들어가면 국내 건설사가 해외에 SMR을 건설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현대건설은 복합개발에도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복합개발이란 ▲주거 ▲업무 ▲상업 ▲연구 ▲문화 ▲숙박 ▲위락 등의 시설을 복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건설은 최근 1조6267억원 규모의 서울 강서구 가양동 업무복합시설 신축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가양동 CJ 부지에 지하 7층∼지상 14층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업무 시설 ▲근린생활 시설 등을 건설하는 공사다. 계약 상대는 인창개발이다. 현대건설은 와이디427피에프브이(PFV)가 발주한 ‘서울역 밀레니엄 힐튼호텔 부지 개발사업 및 철거공사’(힐튼호텔 개발사업)를 수주하기도 했다. 힐튼호텔 개발사업은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5가에 위치한 힐튼호텔을 철거하고, 연면적 10만5619평 지하 10층~지상 39층 규모의 대규모 복합시설을 건설하는 공사다. 총공사비는 1조1878억원이다. 현대건설은 애플과 블룸버그 본사를 고안한 세계적 설계사 ‘포스터+파트너스’와 협업해 최고급 상업용 부동산인 ‘트로피 에셋’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부지 내 초대형 오피스 1개 동과 6성급 호텔이 새롭게 자리 잡고 전체 대지 면적의 40%는 시민을 위한 공개 녹지로 구성할 예정이다.현대건설 관계자는 “서울역은 국내 모든 도시와 전 세계를 잇는 교통의 핵심 거점으로 고급 인력과 관광객이 유입되는 국제적 랜드마크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며 “현대건설은 개발사업 경험과 시공 기술을 투입해 복합투자개발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5.03.02 10:00

4분 소요
서울시, DDP일대 랜드마크로…마스터플랜 세운다

경제일반

서울시가 침체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에 나선다.시는 내달부터 'DDP 일대 정비예정구역 정비구역 지정 및 정비계획 수립 용역'에 들어간다고 12일 밝혔다.DDP 일대는 의류 도소매 중심지로 시작해 1990년대 '패션 1번지'로 불리며 국내 패션산업 성장을 이끌었지만 최근 유통시장 다양화·코로나19 등 영향으로 침체한 상태다.이에 시는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동대문 일대 노후 지역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해제됐던 정비예정구역을 재지정하는 등 DDP를 중심으로 한 패션·뷰티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이번 용역을 통해 재지정된 정비예정구역에 대한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용역은 내년 연말까지다.특히 DDP 일대는 노후 건물이 다수 분포한 데다 건물 간 연계성이 부족하고 문화시설·녹지 등 시민 친화적인 공간도 필요한 만큼, DDP 방문객이 주변 상권으로 유입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DDP 인근 훈련원공원과 곳곳 녹지를 연계해 녹지생태도심을 구현하고, 산업·상권을 활성화하며 도심 공동화를 막기 위한 주거 도입 방안도 다룬다.이번 용역을 통해 정비계획이 수립되면 DDP 일대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추진도 가능해지고, 신규 개발도 활성화될 전망이다.조남준 서울시 도시공간본부장은 "쇠퇴하는 DDP 일대에 신산업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동대문 일대를 도심권 최대 랜드마크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2025.02.12 09:42

1분 소요
오락가락 이주 대책에 “부동산 시장 불안·서민 주거 복지 퇴행“

정책이슈

정부가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를 공개한 가운데 재건축 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해 제대로 된 효과를 낼 수 있을지 미지수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선도지구로 지정된 해당 아파트 단지 주민들을 위한 이주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이란 1990년대 초반 분당·일산·산본·평촌·중동 지역에 들어선 신도시를 재정비해 주택 공급을 늘리고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정부는 11월 27일 분당 샛별·양지마을 등 수도권의 노후 아파트 13곳, 3만5987가구를 ‘1기 신도시 정비사업 선도지구’로 선정했다. 이는 1기 신도시 전체 가구 약 39만2000가구의 9.2% 수준이다.선도지구로 선정된 구역은 노후 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노후계획도시특별법)에 따라 즉시 특별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해 2025년에는 특별정비구역으로 지정된다. 정부는 2027년 착공, 2030년 입주를 목표로 재건축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소 8~10년 넘게 걸리는 재건축 과정을 압축해 6년 안에 마무리 짓겠다는 구상이다.하지만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현재 선도지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이주 문제가 대표적이다. 재건축 사업으로 1기 신도시 전체 인구의 약 9%가 한꺼번에 인근 지역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이를 소화할 만한 주택이 부족한 실정이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2027년 약 3만6000가구 철거를 시작으로 10년 동안 해마다 2만~3만 가구씩 이주(移住) 수요가 생기는데, 이에 대한 뾰족한 대책이 나오지 않고 있다.문제는 부동산 시장에서 이주 수요를 받아내지 못할 경우 해당 지역 전월세 가격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주택정책의 목적은 ▲부동산시장 안정 ▲서민 주거 복지 향상 ▲주거수준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많다. 그런데 이주 대책 없는 재건축은 대규모 이주에 따른 주택 부족 현상을 부르고, 이는 임대료 상승과 매매가격 상승으로 연결된다. 세입자의 경우 보증금을 감당하지 못해 삶의 터전을 잃을 수도 있다. 이는 주택 공급 확대를 통해 주거 복지 확대와 주택 시장 안정을 노리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에 역행한다는 지적이다.당초 정부는 재건축을 진행하는 신도시마다 1곳 이상 공공 임대주택을 지어 이를 이주단지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분당을 중심으로 임대주택형 이주 단지 조성 반대 여론이 높아지자, 이 계획을 사실상 철회하고 다시 이주 계획을 수립하기로 했다. 지난 6월에는 1기 신도시 주민들을 대상으로 이주 계획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이후 영구임대아파트를 재건축해 이주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방향을 틀었다. 영구임대주택은 용적률이 낮게 설정돼 이를 완화하면 신규 주택 공급에 유리하고, 소유권도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있어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영구임대 아파트는 도심에 위치해 입지가 우수하고 밀도가 낮아 임대와 분양 등 신규 주택 공급에 유리하다”며 “(영구임대를 재건축한다면)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을 단순히 소유주를 위한 재건축 사업이 아니라 도시 재건축 컨셉으로 바꿔볼 수 있을 것”이라고 8월 발표했다.이밖에 신규 유휴부지 개발을 통해 공공·민간 분양, 임대주택 등 다양한 유형으로 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주민들이 해당 주택에서 살다가 재건축된 집으로 입주하면, 머물렀던 집은 리모델링해 다시 분양한다는 계획이었다.그러나 이 계획도 곧 한계에 부닥쳤다. 영구임대아파트를 재건축해도 이곳에 살고 있는 주민들을 이주시켜야 하는데 해결 방안이 마땅치 않았기 때문이다. 임대 기간 50년 이상 혹은 영구적인 공공임대주택 유형인 영구임대아파트의 경우 보증금이 저렴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등이 주로 거주하고 있는데, 주민들이 영구임대아파트를 벗어나 다른 집을 구하기가 쉽지 않다는 지적이다.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영구임대주택 재건축은 여러 방안 중 하나일 뿐인데 이 방법으로만 이주 수요를 해결하려고 하면 현실성 논란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대량의 이주 수요가 발생할 것이 명확하다고 해서 공공임대로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접근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이주대책 마련 포기한 정부…“인근 지역 아파트 공급 확대”정부는 결국 이주민 전용 단지나 주택을 공급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대신 인근 지역에 아파트 공급을 늘려 이주 수요를 자연스럽게 흡수하겠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26일 “(1기 신도시 재건축은) 규모가 방대해 이주민을 위한 전용 단지를 공급하려 했지만, 사업 진행 상황에 따라 이주 단지에서 장기 공실이 발생할 수 있고 비효율적이란 지적이 많았다”며 “전용 단지뿐만 아니라 이주민 전용 주택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도심 개발 시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이주대책까지 마련하는 마스터플랜을 세울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대규모 개발을 통한 주택공급이 필요한 일이지만, 세입자 등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거주 안정과 주거 복지 측면에서 여러 가지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이다.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선진국은 도심 재개발을 진행할 때 주민들의 이주 단지를 미리 조성하거나 신도시를 만들어 빈집을 확보한다”며 “이런 대책 없이 대규모 개발과 이주가 진행되면 최대 피해자는 집 없는 서민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고 원장은 “해외에서는 정부가 바뀌어도 중장기 로드맵을 통해 공급 정책을 지속하고 복지를 유지하는데 이런 부분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24.12.15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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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정책이슈

대구시는 TK신공항 배후 신도시인 '군위하늘도시'의 마스터플랜을 9일 발표했다. 군위하늘도시는 1,070만㎡ 규모로, 인구 14만 명을 수용할 자족형 신도시로 조성되며, 제1·2첨단산업단지와 연계해 공항경제권의 핵심 역할을 담당할 전망이다.군위하늘도시는 'Central Hub of Air City'라는 비전 아래, 2단계로 나눠 2045년까지 개발된다. 주요 특화계획으로는 대구테크노파크와 연계한 첨단산업기술단지 조성, 계명대 동산의료원이 주축이 되는 메디컬센터 건립, 항공산업에 특화된 항공고등학교 및 국제학교 유치 등이 있다.1단계는 490만㎡ 약 2만 세대 규모이며, 2030년 TK신공항 개항에 맞춰 5천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를 우선 조성하고, 2034년까지 주거, 상업, 산업, 교육, 의료시설 등 관련 인프라를 완성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비는 약 1.4조 원으로 추정되며, 사업성지수(PI)가 1 이상으로 나타나 재무적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개발은 공공주도 도시개발사업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2단계 580만㎡는 향후 공항 활성화에 따른 개발수요 증가 등을 감안해, 2045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개발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택지개발을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에서도 개발이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 수립 등 다양한 개발방식을 적용할 계획이다.홍준표 시장은 "세계적인 공항은 그 위상에 걸맞은 배후 신도시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국가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TK신공항을 품은 군위하늘도시는 단순히 공항을 지원하는 기능을 넘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글로벌 관문 도시로 자리 잡을 것이다"고 말했다.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2024.12.09 1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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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제조업, AI로 변한다”...AI 국가 경쟁력까지 향상 효과

산업 일반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이 전 세계 제조업의 약 65%를 차지하는 만큼, 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제조업과 AI의 결합 촉진이 중요합니다” 이는 지난 15일(현지시간) 페루 리마 국립대극장에서 열린 APEC 정상회의 CEO 서밋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기조연설을 통해 전한 말이다. 이날 윤 대통령이 APEC 역내 국가들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방안으로 제조업의 인공지능(AI)화를 주장한 것이다. 윤 대통령이 강조한 제조업의 AI화는 사실 우리나라 산업계가 최근 가장 주목하고 있는 화두다. 정부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제조업에 AI 기능을 더한 ‘국내 산업 대전환’을 착수하기 시작했다. 실제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GDP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8%로 우리나라 경제의 주요 원동력으로 꼽힌다. 국내 제조업이 변화를 꾀하는 건 결국 우리나라 경제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제조업의 변화는 올 연말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올 초부터 산업통상자원부 중심의 ‘AI 자율 제조 마스터플랜’과 같은 계획은 세워졌으나 실제 제조기업이 현장에서 필요한 AI 과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기술 개발에 도입하게 된 건 지난 10월부터이기 때문이다. 산업부는 AI 자율제조 선도프로젝트를 펼치며 제조업 실제 환경에서 쓰일 수 있는 AI 기술 개발 26곳을 선정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을 개발할 기업으로는 현대자동차, GS칼텍스, 삼성중공업, HD현대미포, 포스코, 에코프로, 대한항공, 코오롱, DN솔루션즈, 삼표시멘트, 제주삼다수 등 대한민국의 대표 제조기업들이 대거 꼽혔다. 투자 비용도 크다. 이번 26곳 선도프로젝트의 총 투자비용은 3조7000억원 수준이다. 이중 정부와 지자체는 4년간 총 1900억원을 지원하게 된다. GS칼텍스부터 제주 삼다수까지 AI화 이번 산업부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되는 제조기업의 AI 실제 사례 내용은 흥미롭다. 품질관리를 높이는 기술부터 안전을 확보하는 기술,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술 등 다양하다. 가장 눈길을 끄는 건 최근 잇달아 발생한 전기차 화재를 막을 방안으로 고안된 이차전지 품질 확보 AI 기술을 꼽을 수 있다. 세계 1위 양극재 기업인 에코프로는 AI를 통해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해 공정상 오류를 예방하고 설비를 자동 제어해 품질을 최상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항공 업계에서도 AI 기술이 활용된다. 대한항공은 AI를 통해 항공기 동체 조립공정에 산업용 로봇을 도입하고 작업지시·품질 검사 등을 모두 자동화할 예정이다. 이는 올해 초 보잉기의 볼트 결합 불량으로 발생한 사고와 같은 상황을 막을 수 있다. 제조업에서 가장 중요한 생산성도 높인다. 제주 삼다수는 1년에 45억개의 감귤을 검사해, 이중 8억개의 ‘못난이 농산물(과일음료용)’을 선별하는데, 이때 작업자의 육안 검사에 의존하다 보니 효율이 낮고 오류가 많이 발생했다. 이에 삼다수는 AI 기기를 통해 저품질상품을 구분하고 또 여기에 구분한 상품을 자동으로 농축해 패키징 하는 시스템까지 구축하고자 한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한 탄소 절감에도 AI 기술이 사용된다. GS 칼텍스는 AI를 통해 공정의 온도·압력·유량 등 외부 변수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제어해, 휘발유·경유·등유 등의 시장가격에 맞춰 생산 비율을 조정한다. 이는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탄소 배출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삼표시멘트는 AI를 통해 공정을 실시간 모니터링, 분석해 에너지 효율을 높여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고 운영 비용도 절감할 계획이다.이 같은 프로젝트는 올해 26개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2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200개 과제를 통해 2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를 기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정부 중심의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은 제조기업도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AI 제조 파운데이션 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할 계획이다. 특히 이 모델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중소 제조 기업들도 생산현장에서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특화 개발할 예정이다. 이 기술 개발에는 올해부터 총 100억원을 투입된다. 제조 특화 기술, 대한민국 AI 경쟁력 키워 정부의 움직임 외에도 현재 우리나라 제조업계 안에서의 변화 수요도 상당하다. 세계 제조산업에서 가장 치열하게 경쟁하는 국가, 중국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AI화가 필수가 되고 있는 것. 실제 산업부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각 기업들이 생산성 향상 30% 이상, 제조비용 절감 20% 이상, 제품 결함 감소 50% 이상, 에너지소비 절감 10% 이상 등의 효과를 얻을 것으로 예상한다. 가격에 이어 기술력 등으로 격차를 늘리고 있는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AI 효과에 기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초반에 기획한 프로젝트 수는 원래 10개 과제(기업)였지만, 모집에 200여 곳이 넘게 몰릴 정도로 업계 수요가 크다는 것을 확인하고 기존 10개에서 26개로 확대했다”며 “현장에서의 AI 변화 욕구는 더욱 명확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 같은 흐름에 AI 업계 전문가들은 ‘국가 AI 경쟁력이 생기고 있다’고 평가한다. AI 기술로 우리나라 제조기업의 경쟁력이 생길 뿐 아니라, 대한민국 AI의 경쟁력도 함께 향상된다는 분석이다. AI 업계 관계자는 “현재 AI 기술은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다”며 “미국과 달리 AI 기술 후발주자인 우리나라 같은 경우 우리나라만의 AI 기술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우리나라의 제조업에 AI 기술이 더해진다면 이는 곧 세계 1등 AI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24.11.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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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이슈

경상북도는 23일 고령군 다산면 벌지리에서 천년건축 시범마을 착공식을 열고 사업을 본격 시작했다. 이 사업은 경북도가 주거환경 개선을 목표로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핵심사업으로, 올해 4월에는 포항, 경주, 김천, 구미, 문경, 경산, 고령, 성주 등 8개 시·군의 마스터플랜을 완료했으며, 이번 착공식은 그 첫 단계다.천년건축은 기존의 실용성과 경제성 위주에서 벗어나, 지역의 정체성과 혼이 담긴 예술작품이자 미래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주거형태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고강도 내구성 자재를 사용하고 제로에너지 도입, 유기적 커뮤니티 공간 활용 등을 특징으로 한다. 고령군 천년건축 시범마을은 27,663㎡ 부지에 주택 25동 70호를 포함해 커뮤니티센터, 테라피 농장, 체육시설, 돌봄센터 등이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30~40년 동안 아파트가 주거공간으로서 생활환경을 견인했다면, 앞으로는 지역문화와 함께하는 새로운 시각의 주거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번 착공식을 마중물로 삼아 베이비붐 세대 은퇴자가 고향으로 돌아오고, 청년이 일자리를 찾아 정착할 수 있는 천년건축 시범마을 조성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홍성철 기자 thor0108@edaily.co.kr

2024.09.23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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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정원주 회장, 베트남 총리 예방

부동산 일반

대우건설은 정원주 회장이 지난 3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방한 중인 베트남 팜 민 찐 총리를 예방하고 현지 사업 확대를 비롯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4일 밝혔다.정원주 회장은 대우건설이 추진 중인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 사업에 대해 “한국 기업의 베트남 투자를 선도하는 플랫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점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며 “현재 진행 중인 일부 정부 기관의 사업 부지 이전 사업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대우건설이 베트남 내 대도시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추가로 추진하고 있는 투자 사업은 베트남의 지역 균형 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베트남 현지 유수의 건설사와 협업을 통해 동반 해외 진출을 추진해 베트남 인력의 고용 창출과 경제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팜 민 찐 총리는 “신규 도시 개발은 베트남 정부의 중장기 정책 과제 중 하나며 대우건설이 준비하는 지역은 인구 유입과 발전이 가속화되는 지역으로 여러 교통 인프라 개선이 집중되면서 인구 밀도가 높아 도시 개발에 최적합한 지역”이라며 대우건설의 지속적인 투자를 요청했다. 찐 총리는 “특히 사회적 약자를 항상 배려하는 대우건설의 정책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하며 도심 저소득층 주거 환경 개선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총리 예방 이후 정 회장은 베트남 5대 은행 중 하나인 MB은행의 류 중 타이 회장, 베트남 5대 그룹 중 하나인 소비코 그룹의 응우옌 탄 홍 회장과 연이어 만나 베트남의 도시 개발 사업을 비롯해 인프라, 물류,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스타레이크시티 신도시 사업은 대우건설이 베트남에서 단독으로 수행해온 도시 개발 사업이다. 2014년 1단계 사업에 이어 2019년 2단계 사업을 착공했다. 현재 2단계 잔여 부지 보상과 인프라 공사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4월 베트남 정부가 기존 도심의 정부 부처를 스타레이크시티 사업지 내로 이전하는 마스터플랜을 승인함에 따라 2035년까지 13개 중앙부처가 순차적으로 이전할 예정이다.

2024.07.04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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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재선 회장 “두 번째 인구 문제 직면…해결 위해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 것” [ESF2024]

산업 일반

제15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은 ‘인구위기...새로운 상상력, 패러다임의 전환’을 주제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일본·핀란드 등에서 온 전문가들과 ‘저출산 위기 해법’과 ‘저출산·고령화시대를 대응하기 위한 사회 개혁과제’를 함께 모색했다. 곽재선 KG·이데일리 회장은 19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데일리 ‘전략포럼’ 개회사를 통해 “대한민국에서 인구 문제가 사라지는 그날까지 끈질기게 물고 늘어 지겠다”고 밝혔다. 곽 회장은 “이데일리 전략 포럼이 인구문제에 집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2020년엔 ‘인구 쇼크와 한국사회 대전환’이라는 테마로 우리 사회의 인구 문제를 처음 들여다봤고, 3년 뒤에는 ‘인구절벽을 넘어 지속 가능한 미래’라는 주제를 다뤘다”고 전했다.곽 회장은 “출산율이 떨어지고 젊은 세대가 줄어드는 이유는 행복과 연관이 있다”며 “아이를 가지면 행복을 담보할 수 없다는 인식을 뒤집는 것, 아이 때문에 삶의 질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바꾸는 것, 아이로 인해 지나친 물질만능 경쟁의식에 내몰린다는 위기감을 벗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한덕수 국무총리도 이데일리 전략포럼 축사에서 “인구 문제는 세계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중요한 요인”이라며 “인구 반등의 확실한 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 인구구조와 변화 추이를 고려할 때, 1990년대생이 30대로 접어든 지금이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우리 정부는 절대 실기(失期)하지 않고 범 국가적 자원을 총동원하겠다" 덧붙였다.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는 2050년이 되면 서울 인구가 800만명 수준까지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이 있는 만큼 서울시 정책에도 많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공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이런 변화를 예측하고 선제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서울 외국인 주민 정책 마스터플랜을 발표했고, 7월부터 외국인 정착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 조직인 ‘글로벌 도시정책관’을 신설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개회식 이후 세계적 인구통계학자인 제니퍼 스쿠바 미국 인구참조국(PRB) 대표, 프레드릭 라인펠트 스웨덴 전 총리의 기조연설이 진행됐다. 스쿠바 대표는 ‘뉴노멀, 가보지 않은 미래...한국의 길’이라는 주제로 한국이 생존·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다양한 길을 제시했다. 라인펠트 전 총리는 예방적 사회정책과 합계 출산율 하락과 반등의 과정을 겪어온 스웨덴의 경험이 한국에 시사하는 바를 설명했다. 예정된 3개의 세션은 순차적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은 ‘출산친화적 인구정책을 위한 정부 가버넌스의 혁신’이란 주제로 ▲전병목 IBK기업은행 감사(차기 한국재정학회장) ▲이상협 하와이대 경제학과 교수가 발표했다. 이후 이어진 토론은 안종범 PERI 원장의 사회로 ▲티모시 스미딩 위스콘신대 경제학부 석좌교수 ▲신시아 밀러 MDRC(미국 비영리 사회정책 연구기관) 선임연구원이 토론을 진행한다. 두 번째 세션은 ‘인구감소시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한 해법’을 다룬다. 하타 다츠오 아시아성장연구소(AGI) 이사장과 현진권 강원연구원장의 발표 후에 모종린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의 사회로 토론이 진행된다. ‘인구 전환과 사회구조의 변화…개혁과제는’ 주제의 세 번째 세션에선 김영미 동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발표를 맡았다. 이후 박재완 성균관대 이사장·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좌장을 맡아 토론을 이어간다. 한편 포럼 마지막 날인 20일에는 에스코 아호 핀란드 전 총리가 인구 변화에 맞서 국내 기업들이 실버산업으로 경제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밖에도 ▲인구변환, 수축경제 대응을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 ▲저출산 극복을 위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 ▲일·가정 양립을 위한 사회 문화적 환경 조성 ▲젊은 세대와 실버 세대의 공존 등의 주제로 토론이 함께 진행된다.

2024.06.19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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