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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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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조선 산업 ‘탄소 발자국 원 팀’ 구축

산업 일반

HD현대가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공동으로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 발자국 원 팀’을 만든다고 17일 밝혔다. 탄소 발자국은 개인과 기업, 국가 등이 활동이나 상품을 생산하고 소비하는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총량을 의미한다. HD현대는 그룹 내 조선사뿐 아니라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미국선급협회(ABS), 한국선급(KR)과 함께 탄소 발자국을 추적해 이를 표준화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ABS, KR은 ‘조선업계 온실가스 배출량 스코프(Scope) 3 산정 표준화를 위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 협약’을 전날 체결했다. 선박 건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스코프 1과 스코프 2다. 제품 생산 과정을 제외한 선박 원자재 생산 과정과 선박 인도 이후 운항부터 폐선에 이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포괄하는 개념이 스코프 3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사는 스코프 3 온실가스 배출 산정 방법을 공유해 비교 분석한다. 이후 선급의 자문을 거쳐 산출 방법을 표준화해 올해 말까지 글로벌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도출한 가이드라인을 공개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의견을 받을 예정이며, 글로벌 조선사 및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기관들로 참여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 3 배출량을 산정해 공개한 바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저탄소, 친환경 선박 분야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입장이다.

2023.03.17 15:01

1분 소요
2월 바닥 찍고 오르나… 주식 옥석 고르기 ‘대‧재‧수‧심‧차’

증권 일반

“지수는 2500까지 밀릴 수 있겠지만, 좋은 주식은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24년 차 투자 경력의 슈퍼개미 배진한 진한TV 대표는 최근 불안한 주식시장에 대한 대응 전략을 이렇게 밝혔다. 최근 〈투자를 잘한다는 것〉이라는 책을 펴낸 그는 ‘5원칙에 따른 투자’, ‘텐배거 종목 찾기’ 등을 통해 장기적 유망 종목에 대한 투자를 제안했다. 젊은 시절엔 그도 ‘흙수저’였다. 매월 50만원씩 모은 500만원으로 주식 투자에 뛰어든 것이 1998년. 예상은 적중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때 매수한 LG정보통신은 6개월 만에 10배 가까이 상승했고, 1999년 말에 1만원에 매수한 KTF 비상장주식은 상장 후 주당 30만원까지 올라갔다. “남들이 활황일 때 주식을 매수해서 폭락할 때 매도하는 투자로 손해를 입는 것을 보면서 ‘반대로 하면 돈을 벌겠군’ 생각했죠.” 본격적으로 전업투자를 시작한 2000년대 초반 이후엔 그도 실패를 빗겨나지 못했다. 섣불리 상한가 따라잡기, 스톡론(stock loan) 등에 손을 댔다 처참한 손실을 경험했다. “스톡론 할 때는 모니터 뒤에 CCTV가 달려 있나 싶었어요. 결제일이 다가오면 귀신같이 주가가 밀렸습니다. ‘상한가 따라잡기’도 제가 잡은 종목은 빠지더라고요. 세력들이 수익을 보고 판 종목이었던 거죠.” 결국 직접 발로 뛰며 스스로 공부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 ‘원칙’이 가장 중요한 성공 법칙…금융, 철강, 건설 등 유망 뒤늦게 공부를 통해 그는 ‘원칙’을 세웠다. 이른바 ‘대‧재‧수‧심‧차’라는 5가지 투자 원칙이다. 대주주, 재료, 숫자, 심리, 차트까지 다섯 단어의 앞글자에서 따왔다. 기업의 성공은 최대주주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대주주의 사업 의도와 최대 지분율을 살펴보고, 시장에서 주목받을 재료(인수합병, 최대실적, 턴어라운드 등)와 성장성 등을 빠짐없이 체크한다. 이 ‘5가지 원칙’을 지켰던 경우에 투자에 성공하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5가지 원칙의 관점에서 주목하는 유망 섹터‧종목은 금융, 건설, 철강 등이다. “건설은 최근 HDC현대산업개발 등의 악재가 있었지만 정부의 대규모 건설 공약으로 기대감이 큽니다. 하반기 건설 경기가 살아나면 철강 수요도 증가할 것이고요. 금리 상승기, 시장이 어려움에도 상승하는 금융주, 증권주도 주목할 만합니다.” 자율주행도 관심 분야다. “전기차 시대에 이어 자율주행 시대가 오잖아요. 자율주행에 쓰임이 많은 카메라 렌즈 관련 기업도 성장성이 기대됩니다.” 텐배거(10배 이상 오를 종목)으로는 메타버스와 로봇 분야를 주목했다. 메타버스‧로봇 분야의 주가가 최근 많이 올랐지만 성장성이 있는 분야인 것은 분명하다는 것. 그는 “네이버의 제페토처럼 실제 사업을 하는 곳의 주가는 오히려 주가가 크게 오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4차 혁명 분야와 더불어 헬스케어 분야도 높은 성장성이 기대된다. 그는 이종장기, 줄기세포 관련 기업과 도심항공모빌리티( UAM) 관련 신기술 기업도 선점해나가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덧붙였다. ━ 삼전‧카카오 등 매수 기회…공모주 '따상' 쫓아가면 고점 물려 “단타로 성공하는 사람은 프로게이머와 같다.” 그는 개미들의 섣부른 단기 투자는 경계한다. 단기 투자로 성공하려면 최소 3년 이상의 전문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며, 체계적인 훈련이 없어도 안정적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장기 투자의 관점을 추천한다. 그런 면에서는 조정을 겪고 있는 설 연휴 전후도 저가매수의 기회로 바라본다. “시총 1‧2위인 ‘국민주’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동반 성장’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투자하면 좋겠습니다. 삼성전자는 하반기 실적의 증가가 기대되고, SK하이닉스는 이르면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내 양대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상승이 기대되는 종목으로 꼽았다. “쏟아진 악재에도 더 이상 주가가 크게 밀리지 않는다면, 매수 기회”라고 말했다. 반면 기업 가치가 크게 훼손된 경우는 주가가 폭락했어도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대상이다. “최근 폭락한 HDC현대산업개발은 '데드캣 바운스(Dead cat bounce)'라고 너무 많이 빠지면 한번 튀어 오를 수 있어요. 하지만 추세전환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단기 악재가 아니라 기업가치가 훼손된 곳은 반등구간에 털어내는 전략이 낫다는 조언이다. 지난 27일 상장한 LG에너지솔루션은 IPO(기업공개)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 공모 청약에는 114조1066억원에 달하는 증거금이 몰렸고, 상장 첫날 단숨에 시총 2위로 뛰어올랐다. 다만 시초가는 공모가보다 99% 높은 59만7000원에 형성했지만, 매도가 거세지면서 상장 이틀째 급락세다. 이러한 공모주 열풍에 대해서는 "현재 상장을 준비하는 SSG닷컴, CJ올리브영, 마켓컬리 가운데 실제 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도 있다"며 "공모주 청약에 참여하는 것은 좋지만, 상장 후 '따상'을 쫓아서 뒤늦게 매수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고 했다. 배현정 기자 bae.hyunjung@joongang.co.kr,윤형준 기자 yoon.hyeongjun@joongang.co.kr

2022.02.02 12:35

3분 소요
변화 못 따라가는 기업, 평균 수명 ‘12년’…대기업-스타트업 맞손

산업 일반

사람의 평균 수명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과는 반대로 기업의 평균 수명은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하는 산업 생태계에 대응하기 위해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협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일부 대기업은 이미 발빠르게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 6년 뒤면 기업 평균 수명 12년으로 준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2일 발표한 ‘기업 벤처링 트렌드와 시사점’ 보고서는 2027년 기준 기업의 평균 수명이 12년에 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약 70년 전인 1958년 기준 기업의 평균 수명이 ‘61년’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든다는 것이다. 특히 국내 기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가속화 하는 산업 생태계의 디지털 전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생존을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새로 등장하는 스타트업이 디지털 DNA를 장착하고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것과 비교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기존 기업이 스타트업과 협업하는 기업 벤처링을 통해 성장의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디지털 전환에 특화한 스타트업에서 혁신 동력을 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기업 벤처링은 크게 세 단계 순서로 진행된다. 스타트업 관찰, 파트너십, 지분 참여 순이다. 관찰 단계에서 기업은 초기 스타트업이 개발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벤처 고객'이 될 수 있다. 유망 스타트업을 조기에 유치하면서 기술 이전을 통해 사업 역량을 확대할 수 있다. 파트너십 단계에서는 기업형 벤처 빌더·인큐베이터·액셀러레이터 등 전문기관을 활용해 신사업 개발에 적합한 스타트업을 직접 육성한다. 발굴한 스타트업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창업팀 구성하게 돕고 비즈니스 개발과 같은 경영 전반에 참여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는 기업형 벤처캐피털(CVC), 스타트업 인수합병 등과 같은 투자를 통해 지분이나 소유권을 취득하는 방법도 있다. 기업이 직접 연구개발에 뛰어들기보다 CVC 활용으로 시간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국내서도 자산총액 5조원 이상 대기업 집단이 보유한 CVC의 지난 1~9월 투자집행액은 7765억원으로 올해 처음 연간 1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 삼성은 육성‧제휴, 카카오는 스타트업 인수 우리 기업들도 기업 벤처링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삼성전자의 C랩이 있다. 삼성전자는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 인사이드’를 2012년 12월에 도입한 이후 2015년부터 우수 사내벤처를 뽑아 스타트업으로 분사할 수 있도록 스핀오프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C랩에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을 제공하고 삼성전자와의 협력기회를 주는 것은 물론 국내외 판로 개척 등도 돕는다. 대표적인 기업 육성 프로그램인 셈이다. 카카오는 2일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스타트업 ‘그립컴퍼니(그립)’의 지분 50%가량을 1800억원에 취득했다고 밝혔다. 2018년 김한나 대표가 창업한 그립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시작한 스타트업으로 알려져있다. 판매자가 스마트폰으로 판매 방송을 하면 구매자가 판매자와 실시간 채팅하며 물건을 살 수 있다. 현재 등록된 판매자 수는 1만명을 웃돈다. 카카오는 그립 인수를 통해 커머스 분야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그립은 SNS 성격의 라이브커머스로 MZ세대에 다가가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세계적인 정보통신(IT)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중공업과 한국 MS는 디지털 조선소로 전환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29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MS의 첨단 IT 솔루션과 기술 노하우를 활용해 저비용·고효율 조선소로의 전환을 가속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2019년부터 설계·구매·생산 등 조선소 전(全) 영역에 걸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업무 혁신을 추진하는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데, 여기에 MS의 기술력을 활용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것이다. 배진한 삼성중공업 경영지원실장(CFO)는 “조선소의 모든 정보를 첨단 IT 기술로 처리하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궁극적 목표”라며 “이는 초격차 친환경 기술과 함께 삼성중공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할 강력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병희 기자 yi.byeonghee@joongang.co.kr

2021.12.02 16:01

3분 소요
‘최저임금 지역별 차등 적용’ 최재형 아닌 김동연 먼저 꺼냈다

정책이슈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을 비판하며 ‘지역별 차등 적용’을 꺼내 들고 나왔다. 하지만 최 전 원장의 발언을 두고 여당에서는 지역 차별을 조장하고 헌법정신에 어긋난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최 전 원장은 지난달 31일 캠프 메시지를 통해 “일자리를 빼앗는 최저임금 인상은 범죄와 다름없다”며 “문재인 정부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 정책이 역설적으로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를 양산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역별로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하면 기업유치와 지역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배진한 충남대 명예교수 발언을 인용하면서 “이 말씀이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지방의 일자리, 경제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 “비수도권 청년들 지역 떠나라고 등 떠미는 말” 비판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지역 차별 정책’이라는 비판이 일자 이튿날인 지난 1일, 최 전 원장은 “어떤 분은 지역 차별 아니냐, 수도권으로 다 오는 거 아니냐고 하셨는데 오해해서 그런 것 같다”면서 “제가 올린 글은 최저임금도 중앙정부에서 획일적으로 정할 게 아니라 현장에 맞게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게 현실에 맞지 않느냐는 뜻”이라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의 해명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날 선 비판에 나섰다. 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강병원 최고위원은 “최 전 원장이 대안이라고 내놓은 지역별 최저임금 차별도 어이가 없다”며 “최 전 원장의 주장대로라면 어느 지역 국민을 차별하겠나. 비수도권 국민은 수도권보다 싼값으로 취급받는 것이 과연 헌법정신에 맞는 합당한 일인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 대선 주자인 박용진 의원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어느 지역, 어느 국민에게 ‘서울보다 싼값에 임금을 책정받아야 마땅하다’ 하실 건가”라며 “지역이 발전하지도 못 했는데 인건비마저 헐값 취급받으면 서울 집중을 더 부채질할 것”이라고 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도 SNS에서 “비수도권 지역 청년들에게 지역을 떠나라고 등 떠밀겠다는 말”이라고 힐난했다. 최 전 원장의 발언이 뭇매를 맞고 있는 가운데 ‘지역별 차등 적용’ 발언은 이미 지난 2018년 당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0월 국회 대정부질문에 나선 당시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차등 적용에 대한 질문을 받고 “최저임금을 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하는 방안을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가 함께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라고 밝힌 것이다. 그는 “최저임금 인상 폭으로 일정한 범위를 주고 지방(지방자치단체)에 결정권을 주는 것을 아이디어 차원에서 살펴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이디어 차원이라고 선을 그었지만, 경제 수장이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은 처음이었다. ━ 김동연 당시 발언에 고용부 “내부 검토 특별히 없었다” 김 전 부총리의 발언 후 여당은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당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저임금의 지역별·업종별 차등 이야기가 나오는데, 지역별 차등은 어렵다”고 말했다. 이해찬 당시 당대표도 “한쪽에 예외를 두기 시작하면 도미노처럼 번진다”며 “지역별·분야별 차등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당시 상황에 대해 고용노동부(고용부)는 특별한 내부 검토는 없었다는 반응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와 통화에서 “지역별 혹은 업종별 차등 적용 등 하나의 사안만 따로 검토한 적은 없다”며 “정부 차원에서 진행하던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 과정을 (당시 김 부총리가) 언급한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최저임금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 권고안으로 여러 논의가 이뤄진 것은 사실이지만 지역별 차등 적용만 집중적으로 검토한다는 것은 부적절하고 현실적으로 그럴 분위기도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최저임금위원회는 2017년 9월부터 12월까지 노·사·공익위원이 추천한 전문가 18명으로 최저임금 제도개선 TF를 구성한 바 있다. 당시 TF는 최저임금 산입 범위, 결정 구조, 차등 적용 등 제도개선 사항에 대한 집중 논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시했다. 당시 권고안에 따르면 최저임금 차등 적용은 어렵다는 결론이 났다. 특히 지역별 차등 적용에 대해서는 “우리나라는 일일생활권이고, 지역별 구분에 따라 노동력이 이동돼 지역 낙인효과가 우려되며, 지역별 노동력 수급을 왜곡하고 국민통합과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할 수 있어 불필요하다”고 밝혔다. ━ 해외서도 흔치 않은 지역별 차등 적용 지역별 차등 적용을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최저임금법 제4조에는 ‘최저임금은 근로자의 생계비, 유사 근로자의 임금, 노동생산성과 소득분배율 등을 고려하여 정한다. 이 경우 사업의 종류별로 구분해 정할 수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경영계가 ‘업종별 차등 적용’을 주장하는 근거다. 하지만 지역별과 관련해서는 관련 근거가 없는 상황이다. 최저임금은 시행 첫해인 1988년 2개 업종 그룹으로 구분해 적용한 이후로는 업종별·지역별로 최저임금을 차등 적용한 적이 없다. 세계적으로도 지역별 차등화는 일반적이지 않다. 최저임금위에 따르면 선진국 중에서 지역별 차등을 두는 곳은 일본과 미국 정도다. 일본에선 중앙최저임금심의회가 기준을 제시하면 47개 지방자치단체별(지자체) 심의회가 최저임금을 정한다. 47개 지자체는 임금 지급 능력을 기준으로 A~D까지 4가지 등급으로 임금을 적용한다. 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 A등급인 도쿄 인근 가나가와 현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1012엔(약 1만619원)이다. D등급인 아키타 현, 오이타 현은 792엔(약 8310원)이 적용된다. 미국의 최저임금은 연방법·주법·카운티(County)조례에 따라 세세하게 분류한다. 지난해 1월 기준 연방정부의 최저임금은 시간당 7.2달러(한화 약 8283원)다. 하지만 워싱턴DC의 최저임금은 이의 두 배에 달하는 14.0달러(1만6100원)다. 미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다. 최저임금을 지급하는 소상공인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지역별 차등 지급과 관련, 소상공인연합회 관계자는 와 통화에서 “최저임금 인상으로 소상공인의 고통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감소와 관련해 정치권에서 관심을 갖는 목소리가 커진다는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도입 필요성에는 동감하나 업종별 차등 지급 관련 조사가 미흡한 상황이라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2021.08.03 07:55

4분 소요
‘경영권 분쟁’ 헬릭스미스, 소액주주와 화해 무드… 불씨는 남아

바이오

바이오 기업 헬릭스미스 경영권 분쟁을 벌인 헬릭스미스 경영진과 소액주주 간의 화해 무드가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현 경영진과 비대위 측의 회동으로 ‘선언적 화해’가 이뤄졌다. 하지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사그라들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헬릭스미스 회사 측과 이 회사 소액주주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따르면 지난 22일 김선영‧유승신 헬릭스미스 대표이사와 비대위 자문변호사인 배진한 변호사가 회동을 했다. 이번 회동에선 ‘회사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는 게 양측의 설명이다. 회담 이후 사측과 배 변호사는 각각 홈페이지와 주주카페에 회담 결과를 게시했다. ▶소액주주와 회사가 협력해 주주가치 제고 노력 ▶상호 비방 중단 및 신뢰 회복 노력 ▶이번 사태 과정에서 진행된 고소‧고발 취하 ▶원활한 소통 노력 등의 내용이 공통으로 담겼다. 사측은 다음날인 23일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 혐의 피고소인들에 대한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사측은 지난 4~5월, 명예훼손 및 모욕 등의 혐의가 발견된 온라인 게시글과 위임장 모집 활동 과정에서 악의적 비방 행위를 한 인물들을 대상으로 고소장을 제출한 바 있는데, 이를 취하했다. 유 대표이사는 “이번 고소 취하를 계기로 그간 회사와 일부 주주들 간의 갈등을 해소해 나가고자 한다”며 “주주들과의 상생을 통해 회사의 발전 및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헬릭스미스는 앞서 지난 14일 임시주총에서 ‘소액주주의 난’을 치른 바 있다. 경영진에 불만을 품은 소액주주들은 임시주총을 소집해 경영진을 교체하려고 시도했고, 주총은 절반의 성공으로 끝났다. 소액주주가 추천한 이사 2인이 선임됐지만 현 경영진의 해임안건은 통과되지 못했다. 이번 회담은 임시주총 이후 양측 대표자의 회동으로 관심을 모았다.회담에서 화해 무드가 조성됐고, 고소‧고발 취하까지 이뤄졌지만 갈등의 불씨가 완전히 꺼지진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 이번 회담 내용을 주주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양측의 시각차가 드러났다. 시각차이는 ▶소액주주 측 사내이사의 대표이사 선임과 ▶외부 투자 유치 등의 사안에서 나타났다.소액주주 추천 사내이사의 대표이사 선임과 관련해 배 변호사는 주주들에게 “최동규 이사의 대표이사 선임은 화합과 융화를 위한 적응기를 둔 후 상호 의견 조율하에 단행하기로 했다”고 전달했다. 반면 사측은 “금번 임시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를 포함한 현 경영진이 유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반대쪽에서 추천한 이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한다는 것은 임시주주총회의 결과와 정신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지금은 이사회 구성원들이 상호 신의와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전했다.배 변호사 측은 “회사와 소액주주연합은 공히 회사 먹거리 추가 확보 및 주가 부양을 위한 투자 유치에 힘쓰고 상호 투자 유치 기회 제공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고 전달했지만, ​회사 측은 “(투자유치에 대해) 주주 가치와 관련하여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할 문제라는 점을 상기시켰고, 모든 가능성에 대해 열려 있음을 확인해 주었다”고 말했다.양측 대표자의 전달 내용은 ‘최 전 특허청장을 당분간 대표이사로 선임하지 않는다’, ‘투자유치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사실관계는 동일하지만 미묘한 입장의 차이를 보였다.이와 관련해 헬릭스미스 측은 “회담에서 대표이사 선임 관련 내용은 논의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이런 부분을 명확히 하고자 IR레터를 통해 입장을 전달했다”고 설명했다.배 변호사는 “회사의 전달 내용을 확인했지만 대승적인 방향성에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본다”며 “구두 논의 내용을 가지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이 정도 입장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회담의 핵심은 사내이사 2명이 회사 발전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2021.07.23 13:50

3분 소요
주총 앞둔 헬릭스미스 ‘엔젠시스 무용론’에 “임상 차질 없다”

바이오

헬릭스미스가 오는 14일 소액주주 연대와 현 경영진 사이에 경영권을 놓고 주주총회 표대결을 앞두고 있다. 이 회사의 주력 신약후보물질인 ‘엔젠시스’의 가능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헬릭스미스 사측은 9일 ‘엔젠시스’의 글로벌 임상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임상 진행 상황을 공개했다. 사측은 “엔젠시스의 당뇨병성 신경병증(DPN)에 대한 두 번째 미국 임상 3상(3-2)에서 투약 시작을 기준으로 43명이 등록됐다”며 “미국 백신 접종 확산 및 사이트 확대 등으로 임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올해 내로 전체 환자의 등록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이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엔젠시스 임상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며 “엔젠시스의 빠른 상용화와 신약 가치 제고를 위해 임상의 성공적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업계에선 헬릭스미스가 주총을 닷새 앞두고 이같은 임상 경과를 밝힌 것은 현 경영진 체제에서 임상을 추진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한다.최근 헬릭스미스 소액주주 비상대책위원회에선 엔젠시스에 투입하는 임상 비용을 줄이고 라이선스 아웃을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비대위 자문변호사인 배진한 변호사는 지난 7일 커뮤니티에서 미국 바이오마린사의 ‘발록스’ 예를 들며 유전자치료제가 효능 검사를 마치고도 승인이 어렵다고 주장했다.이에 대해 헬릭스미스는 지난 8일 “바이오마린이 개발한 발록스는 근거 데이터 부족으로 시판 허가를 받지 못한 것으로 막연히 유전자치료제 허가가 불허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비대위 핵심 멤버들은 지속적으로 엔젠시스의 시장 가치를 폄하하고 있다”며 “회사의 핵심 가치를 무리하게 폄하하는 행위는 주가의 과도한 하락으로 인한 일반 주주의 손실 유발 등 심각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고 반발했다.배 변호사는 “엔젠시스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회사 자금으로는 도저히 완성할 수 없는 기술”이라며 “글로벌 대형 제약회사에 라이선스 아웃을 성사시키는 것 외에는 답이 없는데 김 대표가 무리하게 돈도 없이 3상을 진행한 것”이라고 다시 반박했다.한편 오는 14일 소액주주 연대의 요청으로 열리는 임시주총에선 이사의 보수와 퇴직금에 관한 정관 삭제와 현 경영진의 해임 안건, 신규 경영진의 선임 안건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소액주주 측은 현 경영진 해임 후 최동규 전 특허청장 등을 신규 이사로 추천했다. 사측은 현 경영진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이사회의 경영관리와 감시 기능 강화를 위해 현 부사장과 법조계 인사 등을 사내이사 및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2021.07.09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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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랑 끝 선 ‘코스닥 기술특례 1호’… 운명의 한 달 시작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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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신약 개발사 헬릭스미스의 서울 강서구 마곡동 사옥. 이곳 1층 정문은 굳게 닫혀있을 때가 많다. 연구실 보안 때문이다. 그런데 6월 3일 이곳 정문이 모처럼 활짝 열렸다.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이사가 이날 오후 2시 사옥 7층 다목적홀에서 공개 토론회를 열고 주주들과 직접 대화에 나섰기 때문이다. 헬릭스미스 관계자는 “회사가 연구와 경영에 매진할 수 있도록 과거의 오해는 바로잡고 주주들께 앞으로 계획 등을 설명해 드리는 자리였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가 말한 ‘과거의 오해’는 역사가 깊다. 지난 2019년 9월 헬릭스미스가 미국 식품의약처(FDA) 임상 3-1상에서 고꾸라진 것이 시작이다. 지난해 9월엔 계획에 없던 2861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했고, 주주들은 반발했다. 악재가 이어지면서 2019년 3월 18만7822원으로 고점을 찍었던 이 업체 주가는 2020년 10월 한때 1만7091원까지 떨어졌었다. 주가가 10분의 1 토막 난 셈이다. 갈수록 상황이 나빠지자 주주들 사이에서 흉흉한 소문이 돌기도 했다. ‘헬릭스미스 임직원들이 법인카드를 한도 없이 쓰고 있다’ ‘(지난 4월 기준) 임상이 전혀 진행되고 있지 않다’라는 등의 주장까지 주주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사측과 갈등이 깊어지면서 주주들은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김 대표 등 현 이사회의 퇴진을 안건으로 한 임시주주총회를 청구하기도 했다. 한 달 전만 해도 업계에선 “가능하겠느냐”며 반신반의했지만, 비대위가 주주들로부터 전체 주식의 37%에 달하는 위임장을 확보하면서 소문이 현실이 됐다. 임시주총은 오는 7월 14일 열릴 예정이다. 경영진으로선 ‘운명의 날’인 셈이다. 6월 3일 토론회는 사측이 주주들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한 첫 번째 행보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날 토론회에 정작 비대위 관계자는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측 관계자는 “비대위에 김 대표와의 1대 1 토론을 제안했으나 반응이 없었다”며 “그래서 온·오프라인 공개 토론회로 방향을 튼 것”이라고 밝혔다. 비대위의 입장은 달랐다. 위원회의 대표 격을 맡은 배진한 변호사는 지난 2일 “공개 토론회를 열 예정이라는 사실 자체를 몰랐다”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배 변호사는 “앞서 사측이 회사 주주게시판에 관련 글을 올렸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회원가입을 해야만 볼 수 있는 글을 올려놓고 제안이라 할 수 있느냐”라고 말했다. 사측 역시 “토론회와 관련해 비대위에 직접 연락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이런 입장들로 볼 때 이번 토론회로 그간 쌓인 감정의 골을 메우긴 역부족인 것으로 보인다. 지금은 경영권을 놓고 다퉈야 하는 처지지만, 2019년 초까지만 해도 헬릭스미스는 국내 바이오 업계에서 혁신의 아이콘으로 꼽혔다. 이 업체가 개발하고 있는 신약 ‘엔젠시스(VM202-DPN)’ 덕분이었다. 이 약은 루게릭병(뇌 신경세포가 점차 죽으면서 온몸이 마비되는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으로 기대를 모아왔다. 이런 가능성 때문에 미국 식품의약국(FDA)는 지난 2018년 엔젠시스를 첨단재생의약(RMAT)으로 인증하기도 했다. 전 세계 신약 후보물질 중 RMAT 인증을 받은 것은 현재까지 53개에 그친다. 시장도 이런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2005년 처음으로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에 성공한 것이 시작이다. 기술특례상장은 현재 적자를 내더라도 기술력이 뛰어난 벤처기업에 상장 기회를 주도록 한 제도다. 이후 엔젠시스가 미국 FDA 3상에 착수하면서 헬릭스미스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코스닥 상장사 중 2위(2019년 9월 16일 기준 약 4조2470억원)에 올라서기도 했다. 그러나 2년여가 지난 현재, 헬릭스미스 시총은 1조원 남짓. 2019년 3-1상 실패 당시 기관 투자자는 대부분 빠져나갔고, 개인 투자자들만 남았다(기타 지분 92.74%). 증권사들도 2019년을 끝으로 이 업체 분석 보고서를 내지 않고 있다. 물론 2019년 임상 3-1상 결과만 놓고 실패를 단정할 순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국에서 품목허가 승인을 받은 신약 가운데 3-7상까지 간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만큼 시판까지 거쳐야 할 과정이 지난할 수 있다는 뜻이다. 미국 시장 노하우가 많지 않은 국내 업체라면 더욱 그렇다. 사측은 과거 실패를 딛고 다음 해까지 임상 3-2상을 끝낼 것이라고 자신한다. 엔젠시스의 효과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임상시험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다고 사측은 진단한다. 헬릭스미스 관계자는 “첫 도전 때는 임상수탁사(GRO)에 임상 과정을 전적으로 맡겼다가 낭패를 봤다”며 “현재는 35명 규모 현지 조직을 만들어 CRO를 관리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비대위 측은 “임상에 실패하면 또 유상증자를 할 수밖에 없다”며 “회사 입장에선 성공할 것이라는 말 외에는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이런 반응을 이해 못할 것은 아니다. 3-1상 실패 그 자체보다도 이후 사측의 행보가 문제였다. 지난해 9월 사측은 “향후 2년간 유상증자는 없을 것”(2019년 9월 24일)이란 과거 약속을 깨고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했다. 증자 사유도 상식적이지 않았다. 추가 임상을 위한 자본 확충이 아니라, 사모펀드에 투자했다 손실을 본 것이 문제가 됐다. 비대위가 경영진 교체의 명분으로 “회계를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라고 말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 "대표 대신 누가 임상 이끄나" vs "회계 투명히 관리할 사람 필요" 다만 사측은 “지난 20여 년간 유전자 기술을 개발해온 김 대표 등 경영진이 물러나면 누가 임상을 이끌 수 있겠느냐”라며 맞서고 있다. 회사의 원천 기술은 물론, 브랜드를 상징하는 창업자가 물러날 경우 회사의 가치는 더욱 떨어질 위험도 없지 않다. 이런 위험에도 비대위의 ‘반란’은 성공할 수 있을까. 배진한 변호사는 “충분히 해볼 만한 싸움”이라고 밝혔다. 배 변호사는 현재 김선영 대표가 끌어모을 수 있는 지분이 15% 남짓일 것으로 보고 있다(김 대표 및 특수 관계자 지분 7.26% 포함). 현재 비대위가 위임 받았다고 밝힌 지분(약 38%)의 절반이 안 된다. 중간 지대에 있는 소액 주주 가운데 일부만 설득해도 승산이 없지 않다. 사측은 이번 토론회 이후에도 주주들을 사옥 내 연구실에 초청하는 등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비대위 측은 서울 여의도 등지에서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는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사측은 차갑게 식어버린 주주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까. 국내 1호 기술특례상장사에게 ‘운명의 한 달’이 시작됐다. 문상덕 기자 mun.sangdeok@joongang.co.kr

2021.06.03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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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재무구조 악화…

산업 일반

7년째 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삼성중공업이 무상감자와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지난달 초 배진한 삼성중공업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가 내년 2분기 자본잠식 가능성을 언급한 지 한 달 만에 재무구조상 올해를 버틸 여력이 없음을 시인한 셈이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오는 6월 22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1주의 액면가를 5000원에서 1000원으로 줄이는 액면가 감액 방식의 무상증자를 결의한다. 이를 통해 납입자본금을 기존 3조1506억원에서 6301억원으로 줄인다. 또한 1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위해 수권주식(발행 주식 총수)을 8억 주에서 15억 주로 확대한다. 삼성중공업 측은 “자본과 유동성을 확충해 재무 건전성을 높여 그간의 실적 부진에 따른 금융권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배진한 CFO의 자본잠식 언급과 관련해 “위기 극복을 위한 독려 차원의 발언”이라며 자본잠식 우려에 선을 그었지만, 무상감자 실시 이유에 대해 “자본총계가 자본금 수준으로 감소하면서 부분자본잠식 발생이 예상되는 등 재무구조 악화 심화 때문”이라고 밝혔다. 6년 연속 적자에 올해 역시 대규모 적자가 예고되고 있는 데다, 지난 3월 말 기준 부채비율이 262%에 달하고 있다는 점도 거론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삼성중공업의 1년 이내 만기 도래 장기차입금‧사채는 1조5743억원에 달한다. ━ 삼성중공업이 조선업 봄날에 웃지 못한 이유 국내 조선업계가 최근 대규모 수주 소식을 전하면서 이른바 ‘조선업 부활’에 대한 기대감이 많았다. 일각에선 “조선업계의 현재 업황이 과거 슈퍼 사이클(장기 호황) 진입 직전인 2003년 초입과 유사하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삼성중공업 역시 올해 1분기에만 42척(51억 달러)을 수주했다. 수주잔고는 2015년 이후 최대 수준인 16조2000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수주 산업인 조선업 특성상 통상 올해 수주한 물량은 향후 1~2년 치 일감이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일감 부족에 시달린 여파가 올해까지 이어지는 구조라는 것이다. 실제 삼성중공업은 1분기 5068억원의 영업손실을 냈으며, 올해 영업손실 규모를 7600억원이라고 예상했다. 여기에 선주사 측의 계약 파기 등으로 떠안은 드릴십(원유 시추선) 5척도 여전히 골칫거리다. 삼성중공업 측은 “지난해 유럽계 매수처와 드릴십 3척 매각에 합의했으나 4월 말 계약금 입금 기한이 경과함에 따라 재고자산 공정가치 평가에 따른 손실(2140억원)을 1분기에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의 신규 수주 역시 고정비 부담 등을 반영한 결과 1분기에 1230억원의 공사손실충당금이 발생했다. 올해 들어 선가(船價)가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저가 수주의 늪을 완전히 빠져 나오지 못한 상황이란 얘기다. 강재가 인상 등의 여파로 1분기에 추가 손실 1190억원이 반영된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삼성중공업이 올해 조 단위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것을 두고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에 또 다시 지원을 요청하는 모양새라는 평가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과 2018년에 각각 1조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단행했는데, 당시 삼성전자의 참여 등으로 유상증자 흥행에 성공한 바 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5.06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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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DOWN] 배진한 삼성중공업 최고재무책임자

산업 일반

CFO가 불 지핀 삼성중공업 위기론 배진한 삼성중공업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가 내년 2분기 자본 잠식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삼성중공업을 둘러싼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시장에선 “시가총액 5조원의 기업이 3개월 단기사채로 연명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 드릴십 악몽에 단기사채 ‘고육지책’ 예탁결제원 등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1년간 3개월 만기의 일반단기사채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자금을 수혈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4월 300억원의 단기사채를 발행한 것으로 시작으로 6월 700억원, 7월 300억원, 9월 500억원, 10월 700억원, 12월 500억원, 올해 1월 500억원, 4월 300억원 등 총 38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시가총액이 약 5조원에 달하는 회사가 3개월 만기의 단기사채를 통해 빚을 빚으로 갚는 상황을 되풀이하고 있는 셈이다.조선업계 등에선 삼성중공업이 강점을 갖고 있는 해양플랜트 사업이 유가 하락으로 고꾸라진 여파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진단이 많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들이 올해 대규모 수주를 이어가고 있지만, 시황 자체로 보면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해양플랜트에 집중해왔던 삼성중공업의 경우 현대중공업 등과 비교하면 더욱 불리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여기에 삼성중공업이 선주사 측의 계약 파기 등으로 드릴십(원유 시추선) 5척을 떠안은 것도 여전히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들의 총 계약가는 29억9000만 달러지만, 이들 계약으로 받은 선수금은 10억1000만 달러 수준이다. 2조원이 넘는 금액을 돌려받지 못한 채 드릴십 5척을 재매각해야 하는 처지라는 것이다.설상가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드릴십의 재고자산 가치도 하락 중이다. 2019년 말 드릴십 5척의 장부가치는 15억9000만 달러였는데, 지난해 말 12억8000만 달러로 약 20% 하락했다. 약 3465억원이 줄어든 셈이다. 증권업계에서 “드릴십 5척에 대한 매각이 이뤄지지 않는 한 삼성중공업의 흑자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올해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계의 이른바 ‘저가 수주’ 우려도 끊이질 않고 있다. 통상 조선소 일감이 채워져야 선가(船價)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데, 현재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조선소들이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국, 일본 조선사들의 경우 일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가 수주를 무릅쓰고 수주에 나서는 상황”이라며 “이들과 경쟁하는 한국의 조선사들도 출혈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진단했다.선박용 후판 가격 인상도 부담이다. 철강 업계와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이들 업계는 선박용 후판 가격을 톤당 10만원 인상하는데 합의한 분위기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선가 상승 등으로 조선업계 시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전망이 있지만, 실제 선가 상승폭은 후판 가격 인상을 보전하기도 빠듯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 삼성重 CFO는 왜 자본잠식을 언급했을까 재계 등에선 배 부사장이 내년 2분기 자본잠식과 워크아웃 등을 거론한 것을 두고 여러 해석을 내놓고 있다. 한편에선 “삼성중공업의 재무 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내몰린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선 “삼성중공업이 처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강조해 인력 구조조정의 판을 깔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있다.재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실제로 극단적 상황에 내몰린 것이 아니라면,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명분으로 자본잠식 등을 거론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회사의 위기를 강조해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도 사측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위기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측은 “회사가 고정비 절감 등을 이유로 인력 구조조정을 통보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인력 구조조정을 감행한다면 전사적으로 대응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일각에선 삼성중공업이 대규모 자금 수혈을 위해 유상증자 등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로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가 거론되기도 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과 2018년 등 두 차례에 걸쳐 유상증자를 실시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당시 삼성중공업의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의 참여로 유상증자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이다.이에 대해 삼성중공업 측은 “단기사채 발행은 회사 운영자금, 차환(借換) 등의 목적으로 발행한 것”이라며 “자본잠식 등의 언급은 회사 위기 상황을 극복하자는 독려 차원의 발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창훈 기자·김채영 인턴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4.17 11:33

3분 소요
CEO DOWN 배진한 삼성중공업 CFO

산업 일반

배진한 삼성중공업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가 내년 2분기 자본잠식 가능성을 거론하면서 삼성중공업을 둘러싼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시장에선 “시가총액 5조원의 기업이 3개월 단기사채로 연명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지난 2016년과 2018년처럼 조 단위 유상증자 추진도 현재로선 쉽지 않아 보인다. 유상증자 흥행을 위해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의 참여가 필수적인데, 이재용 부회장이 수감 중인 상태이기 때문이다. 예탁결제원 등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최근 1년간 3개월 만기의 일반단기사채를 지속적으로 발행해 자금을 수혈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4월 300억원의 단기사채를 발행한 것으로 시작으로 6월 700억원, 7월 300억원, 9월 500억원, 10월 700억원, 12월 500억원, 올해 1월 500억원, 4월 300억원 등 총 3800억원의 자금을 조달했다. 시가총액이 약 5조원에 달하는 회사가 3개월 만기의 단기사채를 통해 빚을 빚으로 갚는 상황을 되풀이하고 있는 셈이다. ━ 끝나지 않은 드릴십 악몽에 단기사채 ‘고육지책’ 조선업계 등에선 삼성중공업이 강점을 갖고 있는 해양플랜트 사업이 유가 하락으로 고꾸라진 여파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는 진단이 많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 조선사들이 올해 대규모 수주를 이어가고 있지만, 시황 자체로 보면 이익을 남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며 “해양플랜트에 집중해왔던 삼성중공업의 경우 현대중공업 등과 비교하면 더욱 불리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삼성중공업이 선주사 측의 계약 파기 등으로 드릴십(원유 시추선) 5척을 떠안은 것도 여전히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에 따르면 이들의 총 계약가는 29억9000만 달러지만, 이들 계약으로 받은 선수금은 10억1000만 달러 수준이다. 2조원이 넘는 금액을 돌려받지 못한 채 드릴십 5척을 재매각해야 하는 처지라는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 드릴십의 재고자산 가치도 하락 중이다. 2019년 말 드릴십 5척의 장부가치는 15억9000만 달러였는데, 지난해 말 12억8000만 달러로 약 20% 하락했다. 약 3465억원이 줄어든 셈이다. 증권업계에서 “드릴십 5척에 대한 매각이 이뤄지지 않는 한 삼성중공업의 흑자 전환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올해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계의 이른바 ‘저가 수주’ 우려도 끊이질 않고 있다. 통상 조선소 일감이 채워져야 선가(船價) 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데, 현재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의 조선소들이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중국, 일본 조선사들의 경우 일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저가 수주를 무릅쓰고 수주에 나서는 상황”이라며 “이들과 경쟁하는 한국의 조선사들도 출혈 경쟁에 뛰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진단했다. 선박용 후판 가격 인상도 부담이다. 철강업계와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이들 업계는 선박용 후판 가격을 톤당 10만원 인상하는데 합의한 분위기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최근 선가 상승 등으로 조선업계 시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전망이 있지만, 실제 선가 상승폭은 후판 가격 인상을 보전하기도 빠듯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삼성중공업 재고자산 드릴십 현황 척수 계약가 기 수취선수금2020년 말 장부가치 529억9000만 달러10억1000만 달러12억8000만 달러자료=삼성중공업 ━ 삼성重 CFO는 왜 자본잠식을 언급했을까 재계 등에선 배 부사장이 내년 2분기 자본잠식과 워크아웃 등을 거론한 것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온다. 한편에선 “삼성중공업의 재무 상황이 심각한 수준에 내몰린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고, 다른 한편에선 “삼성중공업이 처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강조해 인력 구조조정의 판을 깔고 있는 것”이란 분석도 있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중공업이 실제로 극단적 상황에 내몰린 것이 아니라면,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명분으로 자본잠식 등을 거론했을 가능성이 높다”며 “회사의 위기를 강조해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논리를 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도 사측의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는 분위기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 측은 “회사가 고정비 절감 등을 이유로 인력 구조조정을 통보할 것으로 예상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인력 구조조정을 감행한다면 전사적으로 대응해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선 삼성중공업이 대규모 자금 수혈을 위해 유상증자 등에 나서지 못하는 이유로 이재용 부회장의 부재가 거론되기도 한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과 2018년 등 두 차례에 걸쳐 유상증자를 실시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당시 삼성중공업의 최대주주인 삼성전자의 참여로 유상증자 흥행에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삼성중공업 측은 “단기사채 발행은 회사 운영 자금, 차환(借換) 등의 목적으로 발행한 것”이라며 “자본잠식 등의 언급은 회사 위기 상황을 극복하자는 독려 차원의 발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창훈 기자·김채영 인턴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2021.04.16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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