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게 타오르던 국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동력이 사라졌다.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연초부터 부진에 빠진 것이다. 친환경 차로 불리며 너도나도 전기차를 구매하던 시기가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캐즘’(Chasm·급격한 성장세 이후 정체기)이 도래했다는 분석이다. 업계는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당분간 고전할 것으로 예상한다.열심히 달리던 국산 전기차 급제동국
“대출은 동지도 적도 아니다.” 한 은행원의 말입니다. 가계부채는 1876조원을 넘었고, 가계들의 상환 능력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적과의 동침이 불가피할 때입니다. 기사로 풀어내지 못한 부채에 관한 생생한 이야기를 ‘부채도사’에서 전합니다. 미국보다 유럽의 중앙은행들에서 먼저 피벗(pivot·통화정책 전환)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미 스위스와 스
2021년 상반기에 3000을 돌파했던 코스피(KOSPI)가 그해 6월에는 3316까지 오르면서 역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2021년 하반기 들어 주가지수가 하락 추세로 돌아섰고 2022년 9월에는 2135까지 떨어졌다. 그 이후 코스피가 완만하게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도 3000을 밑돌고 있다. 코스피가 다시 3000을 넘기 위해서는 경기가 회복되고 증권시장으로 자금이 유입돼야 할 것이다. 그 조건
제조업은 대한민국의 경제를 이끄는 뿌리 산업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국내총생산(GDP)에서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28.8%(2022년 기준)에 달한다. 관련 비중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지만, 10% 안팎인 미국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국내 제조업에서 가장 눈여겨볼 산업은 반도체다. 올해 1분기 국내 제조업은 반도체 호황으로 버텼다. 일부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라는 말이 있다. 10년이라는 세월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런데 이걸 4번이나 반복했다. 긴 시간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을지 가늠되지 않는다. 1984년 ‘푸른 쥐의 해’ 갑자년(甲子年)에 창간돼 국내 경제의 방향성을 제시했던 ‘이코노미스트’의 시간도 벌써 40년이 흘렀다.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시 그 시절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우리 정부 내에서 1인당 GDP 4만불은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반도체 제조 부문에는 보조금보다 세제·금융지원이 적절하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4일(현지시간) 오후 조지아 트빌리시에서 진행한 한국 기자단과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히면서도 성장률과 환율이 관건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실질적으로 국민이 느끼기에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의 장기 국가신용등급을 종전 등급인 ‘AA’로 유지했다고 30일 밝혔다. 등급전망도 기존과 같은 ‘안정적’으로 부여했다.단기 국가신용등급도 기존의 ‘A-1+’을 유지했다. S&P가 한국의 신용등급을 발표한 것은 지난 2022년 4월 이후 2년 만이다. S&P는 2016년 8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에서
국내 신진 중소 화장품 브랜드들이 지난해 줄줄이 호실적을 거두며 ‘K-뷰티’의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일본·동남아시아 등지에서 한국 화장품의 주가가 높아지면서 과거 인기였던 로드숍 브랜드까지 부활하는 조짐이다. 또 해외 시장 진출이 어려웠던 인디 브랜드들은 대형 유통업체와 손을 잡고 수출에도 나서고 있다. 이처럼 중소 브랜드들의 약진이
신진영 자본시장연구원장이 한국자본시장에 대한 평가와 해결책 등을 공유했다. 신 원장은 한국 증시의 저평가는 낮은 수익성과 낮은 주주환원 등이 주된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들이 자본효율성을 제고하고, 자사주 매입·소각 등에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코스피 정체…급격한 반등 어려울듯신 원장은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우리나라 투자자는 공격적이다. 이러한 특징은 장기적인 투자 수익률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 개인 투자자들의 레버리지와 인버스 사랑은 외신도 주목할 정도다. 레버리지 또는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는 사고파는 시기를 정확히 맞추지 못하면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다. 개인의 자산 형성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거래 대금 기준으로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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