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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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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증시, 3대지수 하락…CPI 발표 앞두고 약세

글로벌

뉴욕증시 3대 지수가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하루 앞두고 약세로 마감했다.11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00.52p(0.45%) 밀린 43,975.09에 거래를 마감했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6.00p(0.25%) 떨어진 6,373.45, 나스닥종합지수는 64.62p(0.30%) 내린 21,385.40에 장을 마쳤다.뉴욕증시는 휴가철을 맞아 보합권에서 큰 폭의 변동성 없이 오르내리며 쉬어갔다. 12일 발표되는 7월 CPI를 앞두고 섣불리 포지션을 잡지 않으려는 분위기도 있었다.7월 CPI는 6월보다 상승률이 더 가팔라질 것으로 시장은 보고 있다. 특히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의 경우 7월 예상치가 전월비 0.3%, 전년 대비로는 3% 상승으로 집계됐다. 6월 수치보다 모두 더 뜨겁다.7월 CPI는 이달 21~23일로 예정된 연준의 잭슨홀 회의를 앞두고 얻게 되는 마지막 CPI다. 인플레이션이 더 뜨거워졌다는 점이 확인되면 연준은 잭슨홀 회의에서 금리인하를 두고 더 의견이 팽팽하게 부딪칠 것으로 예상된다.JP모건은 이날 보고서에서 7월 근원 CPI가 뜨겁게 나올 가능성은 작다며 가장 가능성이 높은 시나리오는 전월 대비 상승률이 0.30~0.40% 사이인 경우라고 봤다.JP모건은 "이번 주 발표되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 소매 판매, 실업수당 청구 등 거시 지표는 여전히 강세 논리를 뒷받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트럼프가 푸틴과 가지는 정상회담에 대해 의미를 '탐색전' 수준으로 축소 평가한 점도 투심을 약화시켰다. 두 정상은 오는 15일 미국 알래스카주(州)에서 회담을 연다.트럼프는 "이번 만남은 약간 상황을 탐색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휴전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드러낸 셈이다.이 같은 소식에 강세를 보이던 주요 주가지수는 상승분을 반납한 뒤 내림세로 돌아섰다.업종별로는 임의소비재와 필수소비재, 의료건강을 제외한 모든 업종이 약세였다.미국 인공지능(AI) 칩 제조업체 엔비디아와 AMD가 중국 매출의 15%를 미국 정부에 납부하는 데 동의했다는 소식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엔비디아는 중국 수출용 제품 H20에서 발생한 매출의 15%, AMD는 MI308 매출의 15%를 미국 정부에 내는 데 동의했다. 중국으로 수출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유지하는 조건이다.엔비디아와 AMD의 영업이익은 그만큼 줄게 되지만 두 회사의 주가는 소폭 약세로 마감했다.미국 칩 제조업체 마이크론테크놀러지는 3분기 실적 가이던스를 상향한 데 힘입어 주가가 4% 넘게 올랐다.비트코인을 가장 많이 보유한 기업 스트래티지는 비트코인 가격이 12만달러를 돌파했다는 소식에 주가가 1% 이상 올랐다.반면 기업용 AI 회사 C3AI의 주가는 25% 넘게 폭락했다. 2분기 실적 예상치가 전년 동기 대비 급감한 여파다.한편 트럼프는 중국과의 '관세 휴전'을 90일 연장하는 행정 명령에 서명했다.양국은 지난 5월 스위스 제네바 협상에서 기존 145%(미국), 125%(중국)였던 관세를 이달 12일까지 90일간 115%포인트 내리기로 합의한 바 있다. 새로운 행정명령으로 관세 유예 기한은 11월 9일까지 연장된다.트럼프는 또 금에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툴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9월까지 기준금리가 25bp 인하될 확률을 86.5%로 반영했다. CPI 발표를 앞두고 금리동결 경계감이 되살아나는 흐름이다.12월까지 75bp 인하될 확률도 43.9%로 소폭 내려갔다.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1.10p(7.26%) 오른 16.25를 가리켰다.

2025.08.12 07:23

3분 소요
"노란봉투법, 피할 수 없어...'공동교섭' 가이드 필요" [경영계 흔드는 친노동 정부]③

경제일반

“누구의 힘이 더 세지느냐를 고민하지 말고 제도의 틀을 어떻게 가져가야 바람직한지 고민해야 할 때다.”김성희 고려대 노동대학원 교수(L-ESG평가연구원 원장)는 8월 4일 와의 인터뷰에서 “노란봉투법은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노란봉투법 핵심 쟁점 두 가지노란봉투법 핵심 쟁점 두 가지‘노란봉투법’의 정식 명칭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안이다. 2014년 법원이 장기 파업을 한 쌍용자동차의 노동자들에게 47억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 판결을 내리자 한 시민이 언론사에 4만7000원이 담긴 노란봉투를 전달한 것에서 유래됐다.관련 법의 핵심 내용은 손해배상 책임 제한(쟁의행위에 대한 손해배상액 규모를 일정 금액 범위로 한정)과 사용자 범위 확대(하청 근로자에게 원청과의 교섭권 부여) 등이다.김 교수는 쟁의행위에 따른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논란이 된 요소라고 지적했다. 그는 “사유재산권도 헌법상 권리지만, 노동3권(단결권·단체교섭권·단체행동권)도 마찬가지로 헌법상의 권리”라며 “두 가지 요소가 충돌하면 이를 조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 그동안 방법을 찾지 못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그러면서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 및 가압류 문제로 인한 사망자는 2000년대 중반에만 10명을 넘어섰다. 정확히 특정할 수 없지만 쌍용차 사례의 경우에도 수십 명이 손해배상 청구 및 가압류 문제와 생활고가 겹치면서 어려움을 겪었다”며 “노동3권의 실질적 행사를 제약하는 과도한 손해배상 청구 및 가압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것이었다”고 덧붙였다.고용노동부가 2022년 발표한 손해배상 소송 및 가압류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22년 8월까지 기업·국가·제3자가 노조·간부·조합원을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은 151건, 청구액은 2752억7000만원에 달한다.김 교수는 “손해배상 청구와 가압류 등은 실질적인 노동권 행사를 위축시키고 정상적인 작동을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며 “이번 노란봉투법은 과거부터 해결해야 했던 과제를 풀어내기 위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과거 정부 등은 외국의 사례를 잘 몰랐던 것 같다”며 “대표적으로 프랑스의 사례를 들어보면 해당 국가는 1만명 이상의 노조에만 1000만원 정도의 상징적 벌금을 부과한다”고 덧붙였다.김 교수는 이번 노란봉투법이 기업에 과도한 부담으로 작용하지는 않는다고 예상했다. 그는 “노란봉투법에 담긴 손해배상 책임 제한은 그렇게 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기업 등이 노조 등에 과다 청구할 수 있는 요소를 축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도의 수준에 그쳤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공동교섭 등 해법 제안…어차피 풀어야 할 숙제쟁의행위에 대한 손해배상 및 가압류 문제와 함께 노란봉투법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것이 사용자 범위 확대다. 김 교수는 “특수 고용에 대한 문제는 사실 IMF(국제통화기금) 시절 때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고 할 수 있다”며 “당시 아웃소싱(외주) 바람이 불면서 외주화가 활발하게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하청이 많이 늘어났다”고 설명했다.이어 “하청 노동자의 문제는 임금 1원을 올리고 싶어도 하청 사용자에게 결정권이 없다는 것이다. 하청 노동자는 부당한 일을 당해도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다”며 “결국 원청과 교섭을 해야 하는데 이들은 협상 테이블에 나오지 않는다. 공개 테이블에 착석하는 순간 사용자로 지위를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김 교수는 노란봉투법의 사용자 범위 확장이 기업의 숨통을 조이는 것은 아니라고 평가했다. 그는 “사실 근로기준법상 개별 기업의 노사관계에서 노동자성을 인정하면 원·하청 간 갈등의 문제가 종식된다”며 “그러나 이번 노란봉투법은 집단적 노사관계에서 노동관계법상 사용자성을 확장하는 수준에 그쳤다. 원청이 지배력을 갖는 곳만 교섭에 응하라는 것은 대법원 판례에도 이미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경영계에서 제기하는 노란봉투법 시행에 따른 교섭권 남발 등도 충분히 억제 가능한 것이라고 했다. 김 교수는 “공동교섭을 하면 기업들의 우려를 충분히 해소할 수 있다. 이런 가이드 라인을 노동부 등에서 잘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겠다. 과거 현대자동차 등의 사례가 존재하기도 한다”며 “기업들이 우려하고 있지만, 하청 노동자의 목소리가 너무 커서 하나하나 개별적으로 다뤄야 하는 정도의 체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김 교수는 “유럽에도 하청 문제가 존재하지만 한국처럼 노동 사안으로 불거지지 않는데, 그 이유는 산별 교섭 또는 효력 확장 조항을 통해 산업의 모든 노동자가 적용받기 때문”이라며 “공동교섭으로 기본 틀을 만들면 나머지 사안은 개별 기업 또는 하청 내부에서 해결하거나 하면 될 문제”라고 설명했다.이어 “이는 이재명 정부에서 말하는 산업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초기업 교섭의 활성화를 위한 초석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수직적 관계를 넘어 수평적 관계를 만들면 기업으로서는 대가만 지불하는 게 아니다. 제도적 틀 안에서 갈등 비용을 줄이거나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등 충분히 이득도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김 교수는 기업들이 과거처럼 살 수 있는 시대가 곧 끝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환경이 달라지고 있어서다. 대표적인 사례가 유럽연합(EU)의 공급망 실사 지침(CSDDD)이다. 2024년 발효된 이 지침은 3~5년 유예기간을 거친 뒤 규모에 따라 순차적으로 적용된다.이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의해 파생된 인권, 환경 관련 부정적 영향을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EU가 요구하는 공급망 실사 지침 조항에는 ▲생명권 존중 ▲비인도적 대우 금지 ▲자유 및 안전에 대한 권리 ▲근로조건 ▲강제노동 규제 ▲단체교섭의 자유 등이 포함된다.김 교수는 “EU의 공급망 실사 지침에 따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은 앞으로 더욱 중요해질 수밖에 없다”며 “기업 전반의 인권과 환경 리스크 등을 점검하겠다는 것인데, 노란봉투법은 이런 측면과도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과거를 청산하고 달라져야 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제도적인 부분은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2025.08.10 09:00

5분 소요
트럼프, 인도·브라질 압박 수위 높여…상호관세 발효 앞두고 '통상 전면전' 예고

국제 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호관세 발효를 하루 앞두고 인도와 브라질을 정조준하며 통상 압박을 본격화하고 있다.2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트루스소셜에 "인도는 미국의 친구이지만 상대적으로 교역은 적었다"며 "그 이유는 인도의 관세가 세계에서 가장 높고, 비관세 무역 장벽이 가장 불합리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인도와의 무역 협상에서 미국이 바라는 구체적인 타결 방향을 제시한 셈이다.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인도는 항상 군사 장비 대부분을 러시아에서 구매했고, 중국과 함께 러시아산 에너지의 최대 수입국"이라는 지적도 덧붙였다.이는 인도에 시장 개방 외에도 미국의 무기와 에너지를 수입이라는 또 다른 요구조건을 압박하기 위한 발언으로 보인다.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요구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인도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방침을 밝혔다.인도는 미국과 관세 협상을 9~10월쯤 타결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한 것으로 알려졌다.이에 대해 케빈 해싯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시간이 지나면 인도 기업들이 미국으로 생산기지를 옮기고, 인도도 미국에 시장을 더 많이 개방할 것"이라고 말했다.이전처럼 관세 부과 유예 조치로 상대국을 봐주지 않고 8월 1일 이후에는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을 계속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라질에 8월 1일부터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이에 대해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은 "끌려다니지는 않을 것"이라며 미국에 보복 관세 부과를 검토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룰라 행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50% 관세 부과는 정치적인 이유에서라는 시각을 보이고 있다.트럼프 대통령이 자신과 가까웠던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돕기 위해 룰라 행정부의 대화 제안을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기소에 대해 '마녀사냥'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50% 관세 부과의 이유에 대해선 브라질 정부가 미국 기업과 미국인의 표현의 자유를 포함해 미국의 외교정책과 경제에 해악을 끼쳤다고 설명했다.앞서 브라질 대법원의 알레샨드리 지모라이스 대법관은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 지지자의 신원과 관련한 정보 제공 요구를 거부한 미국 기업 엑스(X·옛 트위터)에 벌금을 부과했다.지모라이스 대법관은 엑스가 벌금 부과에 반발하자 소유주 일론 머스크가 경영하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계좌를 동결하고, 엑스 접속의 차단을 명령하기도 했다.관세 행정명령과 별개로 이날 미 재무부는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 과정에서 엑스에 벌금을 부과한 지모라이스 대법관을 제재 명단에 올렸다.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최대 수출국인 멕시코에 대해서는 지난 12일 30% 관세 부과를 경고했다.이후 멕시코는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경제부 장관이 주도하는 협상팀을 여러 차례 워싱턴에 급파해 무역 불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트럼프 대통령은 금명간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멕시코 대통령과 통화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이에 따라 협상 타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면서 외환시장에서 멕시코 페소화는 달러화에 대해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의 멤버인 캐나다의 경우 협상 장기화에 대비하는 모습이다.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는 이날 기자들에게 "미국과의 협상은 복잡하고 포괄적이며, 건설적으로 진행 중"이라면서도 "그러나 8월 1일까지 마무리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전날까지 미국은 영국, 유럽연합(EU), 일본,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합의를 이뤘고, 이날 한국과 상호관세를 15%로 하는 협상을 타결했다.

2025.07.31 11:10

3분 소요
韓조선 ‘관세 카드’의 명과 암

산업 일반

"미국 측의 조선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지난 26일 대미통상 대책 긴급회의를 마친 뒤 나온 대통령실 발언이다. 28일 재계에 따르면, 대통령실은 이번 한미 관세 협상에서 조선업 협력이 타결의 핵심 요소 중 하나라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예정일은 내달 1일이다. 이날 기준 단 4일 가량의 시간이 남았다.정부는 유예 기한이 임박한 만큼, 그 전에 협상을 마무리 짓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먼저 미국을 방문 중인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이 잇따라 미 행정부 주요 인사들과 회동하며 막판 협상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는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 제이미슨 그리어 무역대표부(USTR) 대표대행과 각각 면담했고, 하루 전에는 뉴욕에서 러트닉 장관과 추가 협의를 진행했다. 아울러 당초 25일로 예정됐으나 연기된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 간 고위급 통상 협의도 이번 주 중으로 조율되고 있다.여기에 더해 한국 정부가 미국에 수십조 원 규모의 조선업 협력 구상을 공식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 25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한미 산업장관 회동 자리에서, 미국 조선업 재건을 목표로 하는 대형 협력 프로젝트를 제시했다. 회동은 하워드 러트닉 미 상무장관의 자택에서 비공개로 진행됐다.김 장관이 이날 제안한 이른바 마스가(MASGA) 프로젝트’(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는 미국 내 조선업 부흥을 위해 한국 민간 조선사의 현지 대규모 투자와 함께, 국내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 등 금융지원 패키지를 포함하는 방안이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총 규모 수백억 달러, 한화로 수십조 원대에 이르는 투자 청사진을 미국 측에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MASGA’라는 프로젝트 명칭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강조해온 산업 재건 기조와 맞물려 미국 조선업을 다시 일으키겠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정부는 이번 제안이 조선 기술력을 보유한 한국과 조선 인프라 복원이 절실한 미국의 이해가 맞아떨어지는 전략적 상생 모델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이렇듯 정부가 다방면에서 협상 타결을 위한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한국 조선업이 이번 협상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한국이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 산업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강조해온 ‘자국 조선업 재건’(MSGA) 기조와 맞물리기 때문이다. 돈 쏟아붓는 日과 구체적인 韓미국의 관심이 ‘조선산업’에 쏠려있다 보니, 일본도 구애에 나섰다. 일본의 무기는 돈이다. 백악관 팩트시트를 살펴보면, 일본은 미국과 총 5500억 달러(약 720조원) 규모의 전략적 무역·투자 협정을 체결했다. 이번 협정은 일본이 미국 산업에 대규모로 투자하고, 미국은 일본산 수입품에 대한 기본 관세율을 25%에서 15%로 인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백악관은 이번 협정을 통해 일본의 투자 대상 산업 중 하나로 ‘상업 및 방위 조선업’을 명시했다. 에너지·반도체·의약품 등과 함께 조선업이 전략적 산업으로 꼽힌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일본 측 자금은 미국 내 신규 조선소 건설과 기존 조선 인프라의 현대화에 투입될 전망이다.한국은 일본과 달리 조금 더 구체적인 카드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정부는 국내 조선 ‘빅3’인 HD현대·한화오션·삼성중공업 등과 협의해 구체적인 조선업 협력 방안을 마련한 뒤 미국 측에 제시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현지 건조·기술 이전·인력 양성 등 미국 조선업 부흥을 위한 구체적인 지원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진다. 관세 협상, 韓조선은 무엇을 얻나조선산업 카드는 한국에게도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전략적 수단이다. 전문가들은 이번 관세 협상에서의 조선업 협력이 단순한 외교적 양보에 그치지 않는다고 평가한다. 한국 조선업을 협상 카드로 활용함으로써, 미국 내 고부가가치 선종 수주 확대는 물론, 장기적인 산업 연계를 통해 한국도 실질적인 이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구조가 마련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맥킨지 앤 컴퍼니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향후 30년간 최소 290척에서 최대 340척에 달하는 해군 함정 건조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국방 예산도 2020년대 들어 연평균 12.5%가량 증가하며 조선 투자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이를 뒷받침할 조선 능력은 턱없이 부족하다.아울러 미국의 조선 생산량은 1950년대 대비 85% 이상 감소했다. 대형 선박을 건조할 수 있는 조선소 수는 80% 이상 줄어들었다. 현재 미국이 직접 건조하는 상업용 선박은 전 세계 생산량의 0.2% 수준에 불과하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5%대를 차지했던 위상은 이제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다.이 때문에 조선 기술력에서 경쟁우위를 지닌 한국 입장에선, 미국 시장 진출과 협력의 여지를 확대할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문근식 한양대 공공정책대학원 교수는 “미국은 현재 상선, 쇄빙선, LNG선 등 핵심 선종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한국 조선사 입장에선 미국 시장이 오히려 확장되는 기회이기 때문에, 이번 협력이 손해가 될 일은 없다”고 전했다. 이어 “한국 조선산업은 외교적 양보 수단이 아닌, 활용 수단”이라며 “한국 조선산업이 미국에 진출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조건으로, 관세 협상을 유리하게 끌어올 수 있고, 미국 진출을 통해 기술력을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 한국 조선의 수출 물량도 덩달아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일각에서는 기술 유출과 국내 고용 창출 기회 상실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한국의 핵심 산업인 조선업이 미국 시장에 무분별하게 진출할 경우, 국내 일자리 감소는 물론, 주요 기술이 해외로 빠져나갈 수 있다는 지적이다.황용식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는 “한국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통해 원하는 방향으로 관세 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아주 좋은일”이라면서도 “다만, 조선업뿐 아니라 여러 산업에서 대규모 투자를 해외에 하게 되면, 국내에서 창출될 수 있었던 고용 기회를 놓치게 된다”며 “트럼프 2.0 시대의 국제 무역 질서는 더 이상 상식이나 규범이 아닌, 미국이 정한 룰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2025.07.29 07:00

5분 소요
‘6억 장벽’에 막힌 이주비…정비사업 수주전, ‘현금력’ 확전

부동산 일반

정부의 고강도 대출 규제로 정비사업 시장의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금융당국이 수도권 재건축·재개발 정비사업의 이주비 대출 한도를 주택담보대출(주담대)과 같이 6억원 한도를 적용키로하면서, 고가 아파트가 밀집한 강남·용산 등 주요 지역 정비사업장에서 '자금력 양극화'가 본격화될 조짐이다. 이에 따라 건설사 간 수주전은 단순한 공사비나 브랜드 경쟁을 넘어 ‘현금력 전쟁’으로 비화하고 있다. 정부는 6·27 대출규제에서 지난 6월 28일부터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정비사업지 조합원들의 이주비 대출에도 주택구입 목적 대출규제를 똑같이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도권 다주택자는 원천적으로 이주비 대출이 금지된다. 1주택자는 기존 주택을 6개월 내에 처분해야 이주비 대출이 가능하다. 무주택자는 이주비 대출 한도가 6억원 이하로 제한된다. 정비사업 ‘양극화’ 우려…자금여력이 수주전 판가름 이주비는 기본 이주비와 추가 이주비로 나뉜다. 기본 이주비는 정비 공사 기간에 거주할 집을 구하거나 임차인에게 보증금을 반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아 지원하는 비용이다. 이번 규제 전에는 조합원 자산의 감정평가액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50%까지 지원이 가능했다. 기존에는 조합원 개인별 주택 가격에 따라 수십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일괄적으로 상한선이 설정된 것이다. 이는 강남3구(강남·서초·송파)나 용산 등 고가 주택이 몰린 지역에서 실질적으로는 기존보다 수억원씩 적은 대출만 받을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규제 강화로 정비사업 조합원들의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이주비 부족분을 누가 얼마나 채워줄 수 있는지가 수주전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현재로서는 시공사가 보증을 서서 조합에 빌려주는 추가 이주비 대출은 이번 규제 대상이 아니다. 추가 이주비 대출 금리는 기본 이주비보다 높은 5~6% 수준이다. 문제는 이 추가 지원이 사실상 건설사 자체 자금 또는 보증을 전제로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시공사의 ▲재무여력 ▲신용등급 ▲금융조달 능력 등에 따라 제안 가능한 조건이 갈릴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부담은 자금여력이 부족한 중소형 건설사에게는 사실상 수주전에서의 진입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브랜드나 시공능력도 중요하지만 ‘현금줄이 두꺼운 회사’가 수주를 가져가는 시대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며 “자금 동원력이 수주전의 최대 변수가 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건설사 간 양극화가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현금 싸움’ 격화…정비사업도 ‘금융 전쟁’ 돌입 실제 현재 진행 중인 ‘대어급’ 정비사업장에서는 대출 규제가 변수로 작용하며 추가 이주비 지원 등 파격적인 금융 조건 내걸기에 한창이다. 일례로 서울 강남구 일원동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장에서 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의 수주 경쟁이 진행 중이다. 삼성물산은 LTV 100%+@ 수준의 추가 이주비를 제시하며 사실상 대출 한도 무제한을 공약했다. 뿐만 아니라 업계 최고 신용등급(AA+)을 바탕으로 최저 금리 제공을 강조해다. 또 조합원 분양계약 완료 후 30일 내 환급금 100% 지급, 분담금 상환 최대 4년 유예 등의 혜택을 내걸었다. 대우건설은 기본 이주비 6억원에 LTV 50%를 추가 이주비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사업비 대여 금리는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0%로 제시하고 있다. 정비사업 최저 수준이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보증 수수료 전액 부담, 분담금 입주 시 100% 납부 등의 조건 등도 제안했다. 조합원들은 추가 이주비 한도와 금리뿐만 아니라 분담금 상환 유예, 사업비 조달 금리 등 건설사들이 제시하는 금융 조건을 종합적으로 비교해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주비 지원을 경쟁적으로 확대할 경우, 시공사 재무구조에 부담이 쌓일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건설사가 직접 자금을 지원하거나, 금융권 보증을 약속하면서 보증 리스크와 유동성 위기 가능성이 커지는 것이다. 특히 중견 건설사의 경우, 한두 개 현장에서 무리한 보증을 서다가 연쇄적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과거 2010년대 초반 재개발 시장에서도 이주비 보증이 과도했던 일부 중견 건설사가 신용등급 강등을 겪거나, 수익성 악화를 겪은 전례가 있다.전문가들은 이번 이주비 대출 규제가 정비사업 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다고 진단한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이제 정비사업 수주전은 단순 시공 경쟁이 아니라 재무 능력·금융기법·리스크 관리 능력을 총동원하는 금융전쟁 양상으로 흘러갈 것”이라며 “향후 정부 규제와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정비사업의 주도권도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또 다른 전문가는 “정부는 대출 총량을 관리할 수 있을지 모르나, 이로 인한 부담이 민간 건설사로 전이되면서 결국 정비사업의 양극화와 공급 속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2025.07.20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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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미참여 증권사들 오는 9‧10월 2차 참여…넥스트레이드 '완전체' 된다

증권 일반

지난 3월 출범한 대체거래소(ATS) 넥스트레이드에 오는 9월과 10월을 기점으로 국내 증권사들의 정규장 거래 추가 참여가 본격화된다. 그동안 프리마켓(개장 전)과 애프터마켓(장 마감 후) 위주로 운영되던 부분 참여 체계가 종료되고, 모든 참여 증권사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이뤄지는 정규 거래 시간대에도 주문을 집행할 수 있게 된다. 국내 주식시장 경쟁 구도가 실질적으로 변화할지 주목받고 있다. 넥스트레이드 출범 당시 참여를 결정한 28개 증권사 중 절반인 14곳은 시스템 안정성 확보를 이유로 정규장 거래는 미루고 프리마켓과 애프터마켓만 우선 운영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는 새로 도입된 거래소 시스템에서 기술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판단이었다. 넥스트레이드 측도 이를 감안해 일정 기간 조건부 참여를 허용했다.9‧10월 부분 참여사 14개 모두 참여최근 해당 유예 기간을 마무리하면서 정규시장 참여를 미뤘던 증권사들도 본격적으로 넥스트레이드에 합류한다. 특히 일부 증권사는 당초 예정됐던 10월보다 한 달 앞당긴 9월부터 정규장 거래를 시작한다. 메리츠증권·DB증권·SK증권·유진투자증권 등 4곳은 내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타 증권사들보다 한달 일찍 넥스트레이드에 참여한다. 이에 해당 증권사들은 9월 1일부터 정규장 거래가 가능할 전망이다.10월부터 나머지 부분 참여사인 카카오페이증권·다올투자증권·부국증권·신영증권·우리투자증권·케이프투자증권·한양증권·BNK투자증권·IBK투자증권·iM투자증권 등 10개 증권사가 정규장 거래에 순차적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넥스트레이드에 참여하지 않았던 일부 중소형 증권사들도 새롭게 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이번 2차 오픈에 참여하는 한 증권사는 “지난 3월 넥스트레이드 오픈 당시 참여하고 싶었으나 충분한 테스트 기간이 필요하다고 해 참여하지 못했다”며 “주문 연동이라든지 필요한 작업들을 이제 마쳐 참여할 준비가 됐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증권업계에서는 이번 참여 확대를 넥스트레이드가 국내 시장에서 거래 인프라로 자리잡아가는 상징적인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 주요 리테일 증권사 대부분이 정규장까지 참여하게 되면서, 복수 시장 체제가 본격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증권업계 관계자는 “출범 당시에는 시스템 안정성 등에 대한 우려로 보수적으로 접근했던 증권사들도 최근 거래 유인과 안정성을 확인하고 참여를 서두르고 있다”며 “하반기부터 기술력과 고객 기반을 중심으로 점유율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이번 전면 참여를 통해 넥스트레이드는 기관투자가를 위한 실거래 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정규장 거래에 참여하는 증권사 수가 늘어나면서, 기관들은 보다 다양한 브로커를 활용한 거래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실거래가 가능한 증권사가 제한적이어서 기관 차원의 활용에 제약이 있었지만 참여 저변이 넓어진 만큼 복수 시장을 고려한 주문 집행도 수월해졌다.이를 통해 넥스트레이드의 기관투자자 비중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기관 비중은 약 2% 내외에 그치고 있어 외인 투자 비중(10%)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이번 정규장 전면 참여로 브로커 풀이 넓어진 만큼 향후 기관 자금 유입 속도도 빨라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전체 시장 거래 점유율 15% 상한선 초과…제도적 보완 필요 또한 이번 참여 확대는 넥스트레이드가 소수 증권사만 활용하는 플랫폼에서 벗어나 명실상부한 시장 인프라로서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넥스트레이드 역시 이번 추가 참여를 두고 “30개 이상의 증권사가 참여하는 것은 웬만한 증권사들이 다 들어온 것으로, 시장에서 인정을 받아간다는 차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다만 국내 증권사들과 달리 외국계 증권사들의 넥스트레이드 참여는 내년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 기존에는 모건스탠리·골드만삭스·JP모건 등 국내에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주요 외국계 증권사들이 2차 참여 일정에 맞춰 참여 의사를 밝혀왔으나, 시스템 테스트 등을 충분히 마친 뒤 진입하겠다며 일정을 다소 미룬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정규장 전면 참여로 넥스트레이드가 시장 인프라로 자리잡았지만, 제도적 과제도 여전히 남아 있다. 최근 거래량이 급증하면서 넥스트레이드는 이미 전체 시장 거래 점유율 15% 상한선을 초과한 상태다. 이에 오는 9월부터는 일부 거래가 제한될 수 있어 복수 시장 체제의 유연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제도적 보완 없이 성장이 가속화될 경우 활용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논의는 거래량 규제 개선 등의 후속 과제로 옮겨갈 전망이다.

2025.07.18 08:00

3분 소요
위성락 안보실장 "통상·안보 중요 국면…" 방미 이유는

국제 경제

6일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관세협상 등 한미 간 현안에 대한 논의를 위해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했다.특히 위 실장의 이번 방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정한 상호관세 유예기간 만료(8일)를 앞두고 이뤄지는 것으로, 현지에서 위 실장은 관세율 조건 혹은 유예기간 연장 등을 두고 집중 협상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위 실장은 이날 오전 출국길에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그동안 한미 사이에 통상과 안보 관련한 여러 현안이 협의돼 왔다"며 "협의 국면이 중요한 상황으로 들어가고 있어 제 차원에서 관여를 늘리기 위해 방미하게 됐다"고 전했다.그는 "이미 저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의 방문에서도 유사한 협의를 진행했으며 이번 방미는 이 협의를 계속하는 차원"이라며 "결과는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나타났다.구체적으로 어떤 분야에서 협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는 "한미 간 여러 현안이 있다. 관세협상도 있고, 안보 사안도 있다"고 답했다.한미정상회담 일정이 논의될 가능성에 대해 묻자 "여러 현안 중 하나로, 그에 대해서도 협의하겠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위 실장은 현지에서 만날 미국 인사에 대해서는 "일단 제 카운터파트와의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 실장은 현재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겸하는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과 만날 것으로 보인다.이재명 대통령이 주요국으로 특사 파견을 검토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아직 협의 중인 사안으로, 협의가 완료되기 전에는 내용을 밝힐 수 없기 때문에 말씀드리기엔 제약이 있다"며 "지금은 (파견) 시점도 판단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하루 앞서 미국으로 향한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유니언역에서 특파원들을 만나 자신과 위 실장의 연이은 방미에 대해 "각자 역할을 분담해 '올코트 프레싱'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위 실장은 여 본부장의 이 같은 언급과 관련해 "여러 현안이 중요한 국면으로 들어가고 있다고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그런 만큼 (정부도) 모든 노력을 다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한편 위 실장은 기자들이 '이것만은 꼭 달성하고 귀국하겠다고 정해놓은 목표가 있느냐'고 재차 질문하자 "지금은 비행 출발 시간이 있어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다). 결과를 가지고 나중에 말씀을 드리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2025.07.06 12:45

2분 소요
유예기간 종료에 늘어나는 증시 퇴출…흔들리는 바이오 특례상장기업

증권 일반

특례제도를 통해 상장한 바이오 기업들이 유예기간 종료에 따라 상장 유지 요건 충족 여부를 검증받고 있다. 상장 후 일정 기간 면제됐던 매출 및 이익 기준이 적용되면서 실적이 부족한 기업은 잇따라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상장폐지 위기에 처했다. 제도 도입 이후 본격적으로 특례상장기업 전반에 대한평가가 시작된 셈이다.그동안 특례제도를 통해 상장한 바이오 기업들은 일반 상장사와 달리 상장 유지 요건 적용에 대해 일정 기간 유예를 받았다. 보통 매출 요건은 상장 후 최대 5년간 면제되고,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법차손) 기준은 3년간 유예됐다. 이후에는 일반 기업과 동일한 기준이 적용되는 구조였다.최근 2018~2019년을 전후해 상장한 기업들이 잇따라 실적 유예 종료 시점에 도달하면서, 특례제도를 통해 상장한 바이오 기업 전반에 대한 실적 검증이 본격화되고 있다. 실제로 정량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상장폐지된 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모습이다.기술특례 유예 끝…성과 미달 바이오 기업들 상장 유지 ‘빨간불’최근 시장에 가장 큰 충격을 안긴 사례는 셀리버리와 파멥신의상장폐지다. ‘성장성 특례 1호’로 2018년 코스닥에 입성한 셀리버리는 2023 사업연도까지 5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고, 같은 해 감사의견으로 ‘의견거절’을 받았다. 여기에 대표이사의 횡령·배임 혐의까지 불거지며 결국 거래소의 상장폐지 결정을 피하지 못했다.2019년 상장한 항체 신약 개발사 파멥신 역시 최근 7년간 매출 30억원 미만을 기록하는 등 지속적 매출 부진과 연구개발 비용 증가로 적자가 누적돼 관리종목 지정을 거쳐 상장폐지가 결정됐다.상장폐지에는 이르지 않았지만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기업들도 속속 늘고 있다. 브릿지바이오테라퓨틱스는 기술이전 계약 해지와 임상 지연으로 실적이 악화돼 2년 연속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법차손)이 자기자본의 50%를 초과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진단사업 부진 속에 100억원대 순손실을 기록하며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셀루메드는 사업 구조 재편 및 신규 사업 추진 과정에서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되며 지정 기준에 미달했다.에스씨엠생명과학 역시 매출 부재와 대규모 손실이 2년 연속 지속됐고, 애니젠은 정부 과제 축소의 여파로 실적이 급감하며 상장 유지 요건에 미달하는 모습을 보였다. 카이노스메드는 항바이러스 치료제 임상에 집중해왔지만 미흡한 성과로 인해 누적 적자가 심화되면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됐다. 이들 기업은 모두 상장 이후 일정 수준의 매출과 수익을 확보하지 못하며 상장 유지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다만 시장에서은 이 같은 혼란이 예견된 위기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특히 본질적인 원인이 실질적인 기술 개발보다 상장 자체를 통한 자금 조달에 무게를 싣게 만든 제도적 구조가 문제로 지목된다. 업계 일각에서는 특례상장 제도가 상장 문턱을 낮추는 데 기여했지만 결과적으로 확실한 사업 모델 없이 자본시장에 진입하는 경로로 작용했다는 지적도 나온다.여기에 바이오 산업 특유의 불확실성이 겹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신약 개발에는 평균 10년 이상의 시간과 수천억 원대의 자본이 투입되지만, 성공 확률은 10% 남짓에 불과하다. 많은 기업들이 이 간극을 메우기 위해 조건부 기술이전(L/O) 계약을 기반으로 수천억 원대의 '기대 매출'을 제시해왔지만 불안정한 구조로 인해 지속 가능한 현금흐름을 담보하지 못했다.결국 바이오 산업 전반의 고위험 부담이 개인 투자자에게 전가되는 구조가 한계에 직면한 셈이 됐다. 때문에 최근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바이오 기업들의 관리종목 지정은 개별 기업의 문제를 넘어 제도와 산업 구조가 맞물려 드러낸 필연적인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생존형 M&A’ 확산과 상장 유지 기준 강화…바이오 산업 시험대벼랑 끝에 몰린 일부 특례 상장 바이오 기업들은 회계기준 충족을 위해 본업과 무관한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 관리종목 지정이나 상장폐지를 피하기 위한 일종의 ‘생존형 M&A’ 전략이다. 백신 개발사 셀리드는 제빵 프랜차이즈 업체인 ‘포베이커’를 인수해 외형을 키웠고, 압타바이오는 건강기능식품 업체를 인수했다. 유틸렉스는 IT 기업을 흡수합병하면서 기존 1억원대였던 연간 매출을 90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티움바이오는 지난해 천연화장품 OEM·ODM 전문기업 페트라온을 흡수합병했다.다만 이러한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요건 충족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핵심 역량과 정체성을 훼손하고 자본 배분의 효율성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신약 개발과 같은 고위험·장기 프로젝트 대신 단기 매출 확보에 치중하는 구조가 고착될 경우 오히려 재무 부담이 늘고 사업 리스크가 가중될 수 있는 까닭이다. 또한 본업과 무관한 사업을 무리하게 확장하면서 기존 투자자들의 기대와 괴리가 커지는 점도 문제가 될 수 있다.금융당국이 칼을 빼 들면서 바이오 기업들의 하반기 시장 퇴출 압력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당국은 코스닥 시장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최소 매출 기준을 현재 30억 원에서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100억 원으로 올리고, 시가총액 기준도 40억 원에서 300억 원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동시에 부실기업의 퇴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개선 기간을 단축하고 심의 절차도 간소화한다.상장폐지 요건 강화는 단순히 몇몇 기업의 퇴출을 넘어, 바이오 산업 전반의 상장 전략과 자금 조달 방식에 근본적 전환을 요구하는 신호탄이 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새로운 기준 적용 시 수십개에 이르는 바이오기업이 상장폐지 위험에 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바이오 기업들이 '가능성'만으로 자본을 조달하던 시대는 저물고, 실질적인 성과와 지속 가능한 사업 모델을 증명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 혹독한 '옥석 가리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고 있다.

2025.07.01 07:00

4분 소요
넓어지는 신차 선택지…KGM, ‘액티언 하이브리드’ 출격

자동차

KG 모빌리티(KGM)가 새로운 하이브리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사전 계약을 시작한다.KGM은 액티언 하이브리드의 핵심 사양과 가격대를 공개하고, 전국 대리점을 통해 사전 계약 접수를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액티언 하이브리드는 지난 3월 출시된 토레스 하이브리드에 이은 KGM의 두 번째 하이브리드 모델로, 도심형 SUV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실용성과 효율, 디자인, 주행성능을 두루 갖춘 것이 특징이다. 오는 7월 중순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 역시 강조되고 있다.해당 모델의 판매 예정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및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반영한 기준으로, S8 트림 기준 3650만원에서 3750만원 사이로 책정될 예정이다. 가솔린 모델 대비 약 200만 원 상승한 수준이지만,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과 내비게이션, 스마트 테일게이트 등 주요 편의 사양을 기본 탑재했다는 점에서 가격 인상폭을 최소화했다는 평가다. 이는 동급 하이브리드 모델들의 최대 400만원대 가격 인상과 비교되는 부분이다.옵션 구성도 다양하다. ▲딥 컨트롤 패키지Ⅱ(65만원) ▲3D 어라운드 뷰 모니터(110만원)를 더하면 약 3800만원대 구성도 가능하며, ▲알파인 오디오(62만원), 파노라마 선루프(120만원) ▲미쉐린 흡음 타이어(60만원) ▲투톤 익스테리어(41만원) 등 스타일과 실용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추가 사양도 마련됐다.파워트레인에는 직병렬 듀얼 모터 방식의 ‘듀얼 테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토레스 하이브리드에서도 채택된 바 있으며, 전기차에 가까운 주행 질감과 연비 효율을 제공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도로 환경과 주행 조건에 따라 EV, 시리얼, HEV(직병렬), 패러럴 등 총 9가지 모드를 자동으로 전환하며, 해당 시스템을 구현한 e-DHT 변속기를 통해 도심 주행 시 94%(CVS-75 기준) 전기 모드 활용이 가능하다.공식 복합 연비는 20인치 휠과 넥센타이어 기준 15.0km/ℓ로, 가솔린 모델 대비 약 36.4% 개선됐다. 도심 연비는 미쉐린 타이어 기준 15.8km/ℓ로, 약 58% 향상되며 실주행 영역에서의 연료 효율성도 강화됐다. 경쟁 모델이 동일 조건에서 평균 30% 향상된 데 그친 점을 고려하면 주목할 만한 수치다.이 외에도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큰 용량인 1.83kWh 배터리와 함께 LFP 기반 저전압 보조 배터리가 적용돼 내구성과 안정성이 높고, 최고출력 130kW(177마력)의 모터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지원한다.정숙성과 승차감도 한층 개선됐다. 엔진룸과 휠하우스에 흡차음재를 보강하고, 흡음형 20인치 타이어와 함께 주파수 감응형 쇽업소버(SFD)를 적용해 소음 차단과 승차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했다.외관은 쿠페형 SUV의 스포티한 비율을 갖추면서도 실내공간은 넉넉하게 구성됐다. 최대 652ℓ의 트렁크 공간을 확보했으며, 20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 천연가죽 퀼팅 시트,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8개 에어백,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등의 기능도 기본 사양으로 제공된다.KGM은 액티언 하이브리드 사전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프로모션도 마련했다. 오는 8월까지 차량을 인도받는 고객에게는 품질 상담, 무상 점검, 엔진오일 교환 등을 포함한 ‘The Gentle Care 프로그램’과 월 10만원대 납입으로 구매 가능한 유예 할부 금융 상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기존 KGM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 중 선착순 50명에게는 60만 원 상당의 미쉐린 흡음형 타이어 무상 업그레이드 혜택도 제공된다. 이외에도 공식 사전 계약 페이지를 통해 구매 상담을 완료한 선착순 2500명에게는 커피 교환권이 증정된다.제품 정보 및 이벤트 세부사항은 KGM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5.06.19 15:22

3분 소요
뉴욕증시 3대 지수 강보합…물가 완화에 금리인하 기대 반영

글로벌

12일(현지시간) 뉴욕증시가 5월 생산자물가지수(PPI) 둔화에 따른 금리인하 기대감에 강보합으로 마감했다. 12일(미국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장 마감 무렵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1.85p(0.24%) 상승한 42,967.62에 거래를 마감했다.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3.02p(0.38%) 오른 6,045.26, 나스닥종합지수는 46.61p(0.24%) 상승한 19,662.48에 장을 마쳤다.전날 발표된 미국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에 이어 생산자물가지수(PPI)도 예상보다 더 완만한 흐름을 보였다.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5월 PPI는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달 대비 0.1% 상승했다. 시장 전망치 0.2%를 밑돌았다. 식품과 에너지, 무역 서비스를 제외한 근원 PPI도 0.1% 올라 예상치 0.3% 상승을 하회했다.시장에선 관세 충격이 아직 상품과 서비스 물가에 본격적으로 반영되지 않은 결과라는 분석이 우세했다. 그럼에도 물가상승률이 완만했던 만큼 금리인하에 더 우호적인 여건이 형성됐다는 관측도 늘어났다.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툴에 따르면 연방기금금리 선물시장은 7월 기준금리 동결 확률을 75.0%로 반영했다. 전날 마감 무렵의 81.4%보다 6%p 넘게 하락했다. 12월까지 기준금리가 75bp 인하될 확률은 24.8%에서 28.0%로 뛰었다.다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로 주요국에 위협을 가하면서 증시의 상승폭은 크지 않았다.트럼프는 전날 밤 상호관세 유예 기간의 연장 가능성에 대해 "이제 특정 시점이 되면 (각국과 협상하지 않고) 단지 서한을 발송할 것"이라며 "모든 국가와 협상할 수 없고 약 2주 후 각국에 서한을 보내 내가 유럽연합(EU)에 한 것처럼 계약 조건을 설명할 것"이라고 말했다.US뱅크자산운용그룹의 톰 하인린 선임 투자 전략가는 "협상과 유예, 프레임 워크에 대한 기사는 많이 나오지만, 미국과 주요 교역국 간에 체결된 무역협정은 아직 단 하나도 없다"며 "우리는 무역협상이 어떻게 진행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라는 기본 시나리오에 여전히 머물러 있다"고 지적했다.미국과 이란 간 핵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점도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재료다. 이스라엘의 이란 핵시설 타격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미국 정부는 이라크 주재 대사관 직원 일부를 철수시키는 등 현지 인력 보호에 나섰다.트럼프는 중동 정세가 악화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위험을 감지하고 철수를 지시했다"고 밝혔다.업종별로는 기술과 유틸리티가 1% 이상 올랐다.거대 기술기업 7곳을 가리키는 '매그니피센트7' 중에선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 애플, 아마존이 상승했다. 테슬라는 최근 급반등에 따른 여파로 2% 이상 하락했다.클라우드 컴퓨팅 기업 오라클은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웃돌면서 주가가 13% 넘게 급등했다.미국 항공기 제조업체 보잉은 에어인디아 소속 드림라이너 여객기가 이륙 직후 추락해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다는 소식으로 주가가 5% 하락했다.미국 비디오 게임 유통업체 게임스탑은 17억5000만달러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 계획을 발표한 여파로 주가가 22.45% 폭락했다.골드만삭스의 글로벌 투자 연구팀은 미국이 향후 12개월 내 경기침체에 빠질 확률을 35%에서 30%로 하향 조정했다.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 지수(VIX)는 0.76p(4.40%) 오른 18.02를 가리켰다.

2025.06.13 0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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