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CONOMIST

4

‘라그나로크 약발 떨어졌나’...실적 크게 감소한 그라비티

IT 일반

‘라그나로크’ 지식재산권(IP)으로 유명한 그라비티가 2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그라비티는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230억원, 영업이익 150억원, 당기순이익 12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8.5%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1.5%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이번 실적 부진은 동남아시아 지역 라그나로크 오리진의 매출 감소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모양새다. 특히 지난해 2분기 527억원이었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3분기 379억원으로 감소했으며 지난해 4분기에는 264억원으로 떨어졌다. 올해 1분기에는 269억원으로 소폭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분기에 다시 급감한 모습이다.한때는 국민게임으로 불렸던 라그나로크그라비티는 몇 년 전부터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신작들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이를 통해 그라비티는 높은 실적 성장을 이뤄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라그나로크 IP 게임들이 계속해서 출시되는 것에 대한 피로함을 호소하기도 했다.라그나로크는 국내 온라인 RPG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게임이다. 지난 2000년 설립된 그라비티는 2002년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를 출시했다. 라그나로크는 출시 직후 특유의 아기자기한 2D 캐릭터가 큰 인기를 끌면서 단숨에 흥행 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 당시 온라인게임은 풀 3D 혹은 2D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라그나로크는 배경과 스킬은 3D로, 캐릭터는 2D를 활용한 독특한 게임이었다. 특히 캐릭터 원화를 비롯해 캐릭터 자체가 큰 인기를 끌면서 수많은 마니아를 만들어냈다.라그나로크는 남성 유저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온라인게임 시장에 다수의 여성 유저를 끌어들인 게임으로도 유명하다. 초창기 라그나로크의 경우 남성 유저들은 남자 캐릭터를 여성 유저들은 여성 캐릭터만을 생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라그나로크 IP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라비티가 무분별하게 관련 게임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계속되는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IP 확장에 대해 많은 유저들은 ‘너무 과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무분별한 라그나로크 IP 확장현재 PC 온라인게임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제로’를 비롯해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M’, ‘라그나로크 오리진’, ‘라그나로크X:넥스트 제너레이션’, ‘라그나로크 비긴즈’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이외에도 ‘돌격 라그나로크’, ‘라그나로크 택틱스’, ‘라그나로크 더 로스트 메모리즈’, ‘라그나로크 아레나’ 등 다수의 라그나로크 IP 게임들을 출시했으나 현재는 서비스 종료된 게임도 많은 상황이다.그라비티는 라그나로크 IP 활용 게임들을 올해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 7월에는 P2E 시스템 기반의 MMORPG 블록체인 PC 게임 ‘라그나로크 랜드버스’를 태국 지역에 정식 출시했다. 작년 12월에 중국 판호를 발급받은 라그나로크X:넥스트 제너레이션은 오는 9월 13일 중국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후 일본 지역에서도 서비스 준비에 나설 예정이다.지난 6월 대만∙홍콩∙마카오 지역에 출시했던 ‘라그나로크: 초심지전’은 ‘THE 라그나로크’라는 이름으로 3분기 한국 지역에 출시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올해 4분기에는 대만∙홍콩∙마카오 지역에 ‘라그나로크: 리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사실상 라그나로크란 이름을 달고 있는 게임만 10가지가 넘는 셈이다.게임사들은 매출 다변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특히 모바일게임의 기대 수명은 보통 5년 안팎인 탓에 모바일게임을 주로 서비스하는 게임사들은 신규 IP 찾기에 사활을 걸기도 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현재 그라비티의 라그나로크 IP 확장 전략은 ‘너무 과한’ 측면이 있다.그라비티는 과거 여러 신규 게임에 대한 흥행 실패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신규 IP 도전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서브컬처 신작 ‘뮈렌: 천년의 여정’ 등 신규 IP를 도입하려는 노력도 일부 있지만 여전히 메인은 라그나로크 IP 게임인 상황이다.하지만 라그나로크 IP 기반 게임들만 계속 출시하다 보니, 이에 피로감을 느끼는 유저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일부 게임들은 게임 간 뚜렷한 차이를 느끼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IP를 억지로 확장하다 보니, 비슷비슷한 느낌의 게임들이 계속 출시되는 모양새다.게임업계 관계자는 “라그나로크 IP가 여전히 동남아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IP 수명을 늘리기 위해 무분별하게 관련 신작을 출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 신규 IP에 대한 고민 또한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2024.08.13 17:51

3분 소요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중국 판호 취득

IT 일반

그라비티는 온라인 PC MMORPG ‘라그나로크 온라인’이 중국 판호를 취득했다고 29일 밝혔다.라그나로크 온라인은 만화 라그나로크 속 방대한 세계관과 독창적인 콘텐츠가 특징인 1세대 온라인 MMORPG이다.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귀를 사로잡는 BGM, 다양한 직업, 독특한 성장 시스템 등으로 국내 게임사에 한 획을 그었으며 2002년 8월 한국 상용화 서비스 이후 전세계 91개 지역 유저들이 즐기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또한 2019년부터 5년 연속 글로벌 한국 트렌드에서 최선호 한국 게임 2위를 기록 중이며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에서 브라질, 인도네시아, 영국, 이탈리아, 미국, 프랑스 6개 지역 가장 선호하는 한국 PC/온라인 게임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러한 성공을 토대로 라그나로크는 세계적인 IP로 성장했으며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다채로운 장르의 타이틀을 전세계에 꾸준히 선보이는 중이다.그라비티는 앞선 2023년 8월과 12월, 라그나로크 오리진과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의 중국 판호를 취득하며 중국 지역 진출에 대한 기대감을 상승시켰다. 이번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중국 판호는 2012년에 취득한 판호를 현 상황에 맞게 사용 변경 신청해 승인을 받은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추후 라그나로크 온라인의 중국 지역 정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2024.02.29 17:18

1분 소요
그라비티, 신작 ‘라그나로크X’ 팝업스토어 홍대에 오픈

IT 일반

그라비티는 3D MMORPG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16일 삼성전자와 함께 기간 한정으로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고 밝혔다.이번 라그나로크X 팝업스토어는 이날부터 오는 20일까지 삼성디지털프라자 홍대본점에서 운영된다. 외관은 라그나로크X 메인 이미지를 활용해 꾸몄으며 내부는 인생네컷 포토존, 체험존, 이벤트존 등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했다.이번 라그나로크X 팝업스토어에는 라그나로크X 캐릭터 및 X-포링으로 디자인한 포토월이 전시된다. 포토존 앞에는 인생네컷 기기를 배치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이와 함께 방문객들이 라그나로크X를 플레이하며 다양한 코스튬과 탈것, 고레벨 콘텐츠인 엔들리스 타워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체험존을 마련했다. 아울러 게임을 체험하거나 갤럭시 스토어 이벤트 미션을 수행하면 갤럭시 스토어 기프트 카드, 커스텀 스튜디오 이용권, ROX 굿즈 등 다양한 경품을 뽑을 수 있는 크레인 게임기 이벤트존도 준비했다.최성욱 그라비티 사업 총괄 이사는 “라그나로크X의 국내 출시를 기념해 유저들이 라그나로크X 속 다채로운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를 기획했다”며, “팝업스토어 운영 기간 동안 방문해 라그나로크X도 플레이하고 풍성한 혜택도 받아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3.01.16 15:41

1분 소요
그라비티, ‘라그나로크X’ 2022년 하반기 국내 출시 예고

IT 일반

글로벌 게임 기업 그라비티가 4일 대만,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흥행한 모바일게임 ‘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을 올해 하반기 국내에 론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라그나로크X: Next Generation은 그라비티와 더 드림이 공동 개발한 3D 모바일 MMORPG로 라그나로크 원작 내용에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해 새로운 세대가 탄생했다는 의미를 담았다. 일반적인 MMORPG 적인 요소 외에도 장난감 열차, 회전목마 등 놀이공원을 연상시키는 캐주얼적인 요소도 담아내 유저들이 다양한 콘텐트를 즐기며 플레이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라그나로크X는 2020년 10월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 출시 직후 대만 지역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와 인기 게임 1위,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2위와 인기 게임 1위를 나란히 기록한 바 있다. 아울러 2021년 6월에는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지역에서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연말 구글 플레이 스토어 어워드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하는 등 어워드를 휩쓸어 라그나로크 IP의 저력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 이번 라그나로크X의 국내 론칭 소식으로 게임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감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라비티 관계자는 “대만, 동남아시아 등 많은 지역에서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라그나로크X를 국내에 선보이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선 지역에서의 뛰어난 성과가 국내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2022.07.04 11:51

1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