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시대에 병뚜껑 통화가 웬 말

일례로 이탈리아 은행 방코 에밀리아노는 파르메산 치즈를 개인 융자 담보물로 받아 농민이 농산물을 판매할 때까지 필요한 자금을 수혈해준다. 농민이 부도를 낼 경우 은행은 원판형 치즈 개당 300달러 시세로 치즈를 매각한다. 놀랍게도 1억8700만 달러어치의 치즈를 금고에 보관하던 이 은행은 세 번이나 치즈 도둑들의 공격을 받았다(2009년의 가장 최근 범행까지 모두 미수에 그쳤다).
리스트에 오른 또 다른 거래수단은 아프리카 사람들이 휴대전화 통화 시간의 거래에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통신·결제 업계에 잘 알려진 현금 대용품이다. 이는 탄자니아·나이지리아·가나 같은 나라의 통화 가치를 크게 떨어뜨리는 초인플레와 일정 부분 관계가 있었다. 통화시간을 보내는 선불카드와 앱 거래는 아프리카 대륙 내 모바일 통화의 필요성을 크게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아프리카 모바일 통화 혁명의 성격은 보다폰·사파리컴의 엠페사(Mpesa)로 가장 널리 알려졌다. 이는 21세기의 위대한 기술발전 중 하나로 기억될 것이다.
그 밖에 조사된 대안 통화로는 전차(tea bricks, 벽돌 모양으로 압축한 차), 병뚜껑 등이 있다. 병뚜껑은 2005년 카메룬의 한 양조장이 판촉 수단의 일환으로 병뚜껑 속에 경품을 표시하면서 유통됐다. 라이벌 업체들이 따라 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져 거의 모든 뚜껑에 경품이 새겨졌다. 경품은 공짜 맥주부터 스포츠카까지 다양했다. 당첨된 뚜껑이 맥주 한 병 값인 1달러 가치를 지니면서 사람들은 그 뚜껑을 상품과 서비스 교환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 이언 앨리슨 아이비타임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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