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ZOOM] '공부해서 남 주나?' 주식공부 열풍

환율 움직임에 촌각을 다투는 외환 딜러처럼 옹기종기 모여 앉은 사람들이 모니터를 뚫어져라 쳐다봅니다. 8대의 모니터 영상에 비치는 건 일명 ‘봉’으로 불리는 복잡한 주식 차트와 그래프들. 서울 서초구 ‘변영호주식학원’ 강의실에 마스크를 쓴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고가와 저가는 개인이 만든다. 왜? 내가 매도하면 올라가고 매수하면 내려가니까?(웃음). 시가는 미국, 종가는 세력이 만듭니다.”
수강생들은 요즘 유행어로 ‘주린이(주식+어린이)’입니다. 변영호 원장은 “저성장·저금리 시대가 이어지면서 더는 월급 모아 집 사고 노년을 준비하기 어려운 시대”라며 “코로나19로 주춤하긴 하지만 수강생이 꾸준히 늘고 있다”고 말합니다. 1개월 차 주린이 김모씨(52)는 음악학원 원장. 투자손실 가능성이 큰 주식리딩방을 전전하다 학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김씨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고르고 차트를 읽을 수 있게 되었다”라며 “일확천금을 꿈꾸는 건 위험하지만 조금씩 가치 투자를 하다 보면 제 노년도 풍요로울 것 같다”고 했습니다. 변 원장이 주린이에게 조언합니다. “뉴스 보고 투자하지 마세요. 매우 위험합니다. 재무제표를 이해하면서 차트 보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김현동 기자 kim.hd@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의대생 전원 학교 복귀 선언…의정갈등 종지부 찍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서현불패' 겸손 발언! "아직 부족하다" 까닭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창업 뛰어든 청년 사장님, 5년도 안 돼 무너졌다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이음·헬리오스…대형 PEF 자리 메꾸는 중소형 PEF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형인우 대표, "엔솔바이오 디스크치료제 美 임상3상 청신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