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경쟁률, 래미안 원베일리 넘을까

경기·인천 거주자에 50% 배정, 경쟁률 최소 세자릿수
추첨제 타입에 저가점자 몰리며 역대급 경쟁률 예고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투시도 [DL이앤씨]
서울에 아파트 공급 가뭄이 계속되는 가운데 래미안 원베일리를 잇는 또 다른 ‘로또 청약’ 단지가 분양을 앞두고 있다. 고덕강일지구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이야기다. 부동산 업계에선 이 단지 평균 청약 경쟁률이 래미안 원베일리를 넘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DL이앤씨는 7월 중 고덕강일공공주택지구 3지구 10블록에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 공급을 준비 중이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 27층 총 593세대 규모다.  
 
서울도시주택공사(SH)가 조성한 대규모 공공택지지구인 고덕강일지구는 일명 ‘강남4구’로 불리는 강동구 강일동에 위치한데다 서울지하철 5호선 및 9호선(예정) 역세권이라 청약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공급 가격도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강점 뿐 아니라 마곡에 이어 ‘서울에 남은 마지막 택지지구’, ‘청약 막차’로 여겨지며 더욱 청약자들이 몰리는 모양새다. 잠재적인 서울 실수요자인 경기, 인천 등 기타 수도권 거주자들도 마찬가지다.
 
‘주택공급에관한규칙 34조’에 따르면 서울특별시 내 공공택지에 조성되는 단지는 50%를 해당 주택건설지역(서울) 거주자에 우선 공급한다. 이에 따라 1순위 해당지역(서울)에서 청약이 마감될 경우 기타지역(경기·인천)에 기회가 없는 민간택지와 달리 공급물량 50%가 기타지역에 배정된다.  
 
이 때문에 서울에서 드물게 나오는 정비사업 단지 청약 경쟁률이 고공행진을 하는 중에서도 고덕강일지구 경쟁률은 이들을 뛰어넘고 있다. 일례로 지난 달 분양한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는 1순위 청약경쟁률 161대1을 기록한 데 비해 지난해 말 시장에 나온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고덕강일2지구 5블록)은 255대1에 달했다. 래미안 원베일리와 같이 지난달 공급된 고덕강일 제일풍경채(1지구 1블록)도 150대1로 세자리 수 경쟁률을 기록했다.
 
청약 경쟁률의 또다른 변수는 공급가격과 추첨이다. 래미안 원베일리의 경우 일반공급 전 세대가 분양가 9억원을 넘겨 중도금 대출이 되지 않았던 한편, 전용면적 85㎡ 미만 타입만 나와 추첨제 물량이 전혀 없었다.
 
e편한세상 강일 어반브릿지는 전용면적 84㎡ 419세대, 101㎡ 174세대로 구성돼 이중 101㎡ 일반공급 물량의 절반이 추첨으로 공급된다. 이중 25%가 1주택자에게 돌아간다. 지난달 고덕강일 제일풍경채 당첨 가점 범위가 최저 65~최고 82점 사이로 나온 만큼, 추첨제 경쟁은 더욱 뜨거운 전망이다.  
 
다만 기존에 분양된 아파트 공급가격을 감안하면 101㎡ 타입은 9억원 초과 분양가가 확실시 돼 이 추첨제 역시 래미안 원베일리 청약과 마찬가지로 ‘현금 부자’들 사이에 경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민보름 기자 min.boreum@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트럼프 2기 앞두고…美, TSMC에 최대 9.2조원 보조금 확정

2종로학원 “서울대 의예 294점·경영 285점…눈치작전 불가피”

3의대생 단체 "내년에도 대정부 투쟁"…3월 복학 여부 불투명

4‘5만 전자’ 탈출할까…삼성전자, 10조원 자사주 매입

5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

6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7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8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9“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

실시간 뉴스

1트럼프 2기 앞두고…美, TSMC에 최대 9.2조원 보조금 확정

2종로학원 “서울대 의예 294점·경영 285점…눈치작전 불가피”

3의대생 단체 "내년에도 대정부 투쟁"…3월 복학 여부 불투명

4‘5만 전자’ 탈출할까…삼성전자, 10조원 자사주 매입

5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