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년 롯데맨’ 정승인, ‘치킨맨’으로 변신한 까닭
제너시스BBQ, 정승인 전 코리아세븐 대표 공식 영입
교촌도 2년 전 소진세 회장 영입…롯데와 시너지 활발
롯데푸드 교두보…치킨 프랜차이즈 CEO와 인연 각별
‘마케팅의 귀재’ 라는 수식어를 갖고 있던 ‘32년 롯데맨’의 변신이 화제다. 주인공은 정승인 전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대표. 그가 새롭게 둥지를 튼 곳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다.
BBQ 창립 26주년 첫 출근…현장 마케팅으로
정 부회장은 이날 기자와 만나 “롯데에서 나온 뒤 대구카톨릭대학교에서 학생들 대상으로 마케팅을 가르치다 다시 현장 마케팅으로 돌아오게 됐다”면서 “스스로도 기대되는 도전”이라고 말했다.
정 부회장과 치킨 프랜차이즈. 32년간 그가 쌓아온 이력을 보면 다소 생소한 조합이다. 정 대표는 고려대 경영학과 졸업 후 1987년 롯데그룹 기획조정실에 입사한 뒤 2014년 코리아세븐 대표이사에 선임될 때까지 줄곧 롯데에 몸담아 온 ‘롯데맨’이다. 롯데그룹 기획실(대통령 비서실 파견), 롯데백화점 신규기획팀, 롯데백화점 영업전략팀장, 롯데백화점 식품 가정매입부문장을 거쳤다.
롯데그룹 안팎에서 그는 ‘마케팅‧기획통’으로 통했다. 특히 6년 동안 코리아세븐 지휘봉을 잡으면서 ‘업계 최초’라는 성과를 여럿 냈다. 그가 대표이사가 부임 후 가장 먼저 한 일은 미래형 편의점 모델에 주목한 점이다. 2015년 업계 최초로 원두커피 브랜드 ‘세븐카페’를 론칭해 편의점의 커피 대중화 길을 열었다.
그는 또 상생을 강조해 오면서 경영주협의회와 상생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등 세븐일레븐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평소 친분이 두터웠던 윤홍근 제네시스BBQ그룹 회장도 이 사장의 이런 면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장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가맹점주와 끊임없이 공유해야 하는 프랜차이즈업 특성상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나아가 디지털 유통 환경을 구축해 온 정 부회장의 경영 이력을 눈여겨 봤다는 후문이다.
유통업이라는 큰 틀…‘인맥과 네트워크’ 이어와
정 부회장뿐 아니라 2년 전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로 간 소진세 전 롯데 사회공헌 위원장(현 회장) 역시 마찬가지다. 소 회장 역시 롯데에 42년 몸담은 ‘정통 롯데맨’이다. 당시 ‘신동빈의 남자’로 불리며 실세역할을 했던 만큼 그의 치킨 프랜차이즈로의 이직은 업계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 이직은 IT업계, 다른 산업과 달리 본인의 네트워크와 인맥을 모두 가지고 이동한다는 게 큰 장점”이라면서 “롯데만 봐도 마트를 통해 ‘통큰치킨’을 해 왔고 CEO급 아니라 밑에서도 서로 간의 이직이 활발한 곳”이라고 귀띔했다.
품목 다르지만…세븐일레븐과 같은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그룹 역시 정 부회장을 영입하면서 경영 전반과 미래형 마케팅 등 긍정적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제너시스BBQ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확장에 속도를 내고 2025년 전 세계 5만개 가맹점을 목표로 하는 만큼 커진 사업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면서 “정 부회장 단독 대표체제로 가게 될지, 공동 대표체제로 가게 될지는 향후 이사회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kim.seolah@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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