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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지난해 사상 첫 매출 70조 돌파…영업이익은 감소

H&A 사업본부, 월풀 제치고 생활가전 부문 ‘세계 1위’ 탈환
전장(VS) 사업본부, 연간 기준 매출액 처음으로 7조원 돌파
“프리미엄 전략, 글로벌 공급망 관리 통해 수익성 확보 집중”

 
 
LG전자가 지난해 생활가전과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74조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역대 최대 실적을 거뒀다. 사진은 서울 여의도 LG전자 사옥. [연합뉴스]
 
LG전자가 가전 판매 호조로 사상 처음으로 매출 70조원을 달성했다.  
 
LG전자는 27일 2021년 실적발표에서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74조7216억원, 영업이익 3조863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LG전자의 매출액은 연간 기준 역대 최대 규모이며 전년 대비 28.7% 늘었다. 특히 연간 매출액이 70조원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했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로 4분기 영업이익이 줄어든 영향이 컸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매출액이 21조86억원으로 분기 기준 역대 최대라고도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20.7%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었다. 영업이익은 6777억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1.4% 줄어든 수치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위생가전,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며 “제품 경쟁력과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기반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 것도 판매 호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LG전자의 전 사업본부는 연간 기준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가전(H&A) 사업본부와 TV(HE) 사업본부를 합친 총매출액은 44조3283억원으로 처음으로 40조원을 넘었다. 두 사업본부의 연간 영업이익은 3조3221억원이다. 전장(VS) 사업본부의 연간 기준 매출액도 처음으로 7조원을 돌파했다. 회사 측은 “위생가전과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올레드 TV 등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확대와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생활가전을 담당하는 H&A 사업본부는 매출액 27조1097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매출(22조2753억원) 대비 21.7% 증가한 기록을 세웠다. H&A 사업본부가 6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간 가운데 사상 최초로 월풀을 제치고 글로벌 가전 왕좌 자리에 올랐다. 앞서 월풀은 26일(현지시각) 실적발표에서 지난해 매출액이 219억8500만 달러(약 25조2080억원)라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사상 처음으로 생활가전 부문 ‘세계 1위’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LG전자는 “올해는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의 재확산과 원자재 가격 및 물류비 상승, 환율 변동 등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프리미엄 전략과 철저한 글로벌 공급망 관리 등을 통해 수익성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VS 사업과 관련해선 불확실한 시장 환경에서 공급망 관리와 원가 절감에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완성차 시장의 회복세에 적극 대응하면서 매출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하반기부터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리스크가 점차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차별화된 부품 경쟁력으로 수주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허인회 기자 heo.inhoe@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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