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빙 42%, 넷플릭스 27%, 웨이브 25% 앱 사용자수 증가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가장 큰 폭의 사용자 수 증가율을 보인 OTT 앱은 ‘쿠팡플레이’인 것으로 조사됐다.
쿠팡플레이는 지난해 1월 68만명에서 올해 1월 355만명으로 앱 사용자수가 4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OTT 앱들 중 가장 큰 폭의 증가폭이며 현재 쿠팡 앱 전체 사용자 2498만명(2022년 1월 기준) 중 14%에 달하는 수치이기도 하다.
두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티빙’은 2021년 1월 257만명에서 2022년 1월 366만명으로 42% 증가했다. 세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넷플릭스’는 지난해 1월 865만명에서 올해 1월 1097만명으로 27%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네번째로 앱 사용자수 증가율이 높았던 ‘웨이브’는 2021년 1월 285만명에서 2022년 357만명으로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플레이의 사용자수가 크게 증가한 원인으로 오리지널 콘텐트인 ‘SNL 코리아’의 흥행, 유명 밴드 콜드플레이 독점 공연 등 여러 화제성을 가져오며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결과로 평가된다.
한편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쿠팡플레이’, ‘티빙’, ‘넷플릭스’, ‘웨이브’ 등 국내 인기 OTT 앱을 대상으로 2021년 1월부터 2022년 1월까지 1달 동안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원태영 기자 won.taeyoung@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빅데이터 바이오’ 프로티나, 코스닥 예비심사 승인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JTBC, 장시원 PD 고소..저작권 싸움 '점입가경'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통장까지 다 털린다?… 복제폰 공포 ‘진실 혹은 거짓’[Q&A]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해외서는 투자 늘리는데…갈길 먼 국내 헤지펀드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할로자임, MSD에 특허심판 이어 특허소송...알테오젠 영향은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