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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2등장에 삼성폰 vs 애플폰 논쟁…메타버스 내 성범죄 방지 대책은?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③
갤럭시 S22등장에 아이폰과 기능 비교 활발
세계적 인기 게임 ‘워들’의 한국판 ‘꼬들’ 등장
메타버스, NFT 등 디지털 이슈 키워드 증가

 
갤럭시 S22 출시에 갤럭시와 아이폰 기능을 비교하는 게시물들이 등장했다. [사진 중앙포토]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1. 갤럭시 S22 등장에 삼성페이 vs 에어드롭 기능 논쟁  

지난 22일 갤럭시 S22가 본격적으로 출시했다. [사진 연합뉴스]
삼성전자의 새로운 스마트폰 ‘갤럭시 S22’가 지난 25일에 본격 출시했다. 온라인상에서 기존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하던 소비자와 애플 아이폰을 사용하는 소비자 간의 기능 논쟁이 시작됐다. 지난 19일 트위터에 ‘아이폰 쓰는 사람은 갤럭시 삼성페이 기능을 부러워하고, 갤럭시를 쓰는 사람은 아이폰의 에어드롭 기능을 부러워한다’는 글이 게재되면서 ‘삼성페이’와 ‘에어드롭’의 노출 키워드량이 급등했다.  
 
20일 기준으로 각 키워드 언급량은 전일 대비 각각 2.5배, 7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페이’ 키워드는 19일 기준으로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맥북’, ‘안드로이드’ 등이 나왔다.    
 

키워드2. 첫 주 가입자 170만명 돌파한 ‘청년희망적금’  

지난 21일 최고 연 10% 금리를 적용하는 '청년희망적금'이 출시했다. [사진 중앙포토]
만 19세에서 34세 청년을 대상으로 최고 연 10% 금리가 적용되는 ‘청년희망적금’이 지난 21일 출시하면서 관련 키워드가 인기를 끌었다. 특히 금융위원회가 지난 9일 ‘청년희망적금 미리보기’ 기능을 열면서 키워드 노출량이 증가했다. 이 기능은 참여자가 상품이 출시되기 전에 특정 은행의 상품을 ‘미리보기’하면, 출시 후 해당 은행에서 실제 상품 가입을 신청할 때 연령이나 개인소득과 같은 가입요건을 추가로 확인받지 않아도 바로 가입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21일부터 청년희망적금이 5부제 가입을 시작하면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20일을 기점으로 급등했다. 관련 검색어로는 ‘금리’, ‘청년’, ‘대상자’, ‘공제’ 등이 등장했다.
 

키워드3. 가상현실 속 아이 상대로…‘메타버스 성범죄’ 논란

메타가 아바타 사이에 일정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거리두기 기능을 공개했다. [사진 메타 화면캡처]
지난 15일 메타버스에서 30대 성인 남성이 11살 어린아이를 상대로 ‘가상현실 속 그루밍 성범죄’를 시도한 사건이 알려지면서 이에 분개하는 글들이 게재됐다. 30대 가해 남성은 아바타를 통해 가상현실에서 아이를 만나고, 채팅을 통해 대화를 나누며 상대에게 ‘뽀뽀 사진을 보내달라’, ‘입 벌린 사진을 보내달라’ 등을 요청하며 ‘이제 나의 소유물이다’ 등을 말하며 그루밍 성범죄를 시도했다.  
 
이 같은 사건이 불거지자 지난 4일 페이스북이 모회사인 ‘메타’가 내세운 ‘아바타 간의 거리두기’ 기능에도 다시 주목했다. 메타는 한 아바타 주위에 다른 아바타가 접근해도 최소 1.2m 거리를 둘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다. 가까운 접근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성희롱을 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고안됐다.  
 

키워드4. 글로벌에 ‘워들’ 있다면 우리나라엔 ‘꼬들’ 있다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단어게임 워들의 한국판인 꼬들. [사진 꼬들 화면캡처]
2월 1일 트위터 상에 한국판 ‘워들(Wordle)’인 ‘꼬들’이 공개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주목을 받았다. 꼬들은 지난해 10월부터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단어 게임인 워들을 영어가 아닌 한글로 즐길 수 있도록 제작한 게임이다. 단어를 게임 칸에 여럿 입력해, 지정된 규칙에 따라 힌트를 얻고 최종적으로 정답 단어를 찾는 게임이다. 이 게임의 특징은 매일 자정을 기준으로 1개의 문제가 출제되고 정답 단어는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이다. 즉 같은 날 이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같은 문제를 풀게 되는 셈이다. 
 
한국어 게임인 꼬들은 2월 한 달간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순위에도 노출될 만큼 인기를 끌었고, 2월 1일에 처음 꼬들을 공개한 게시물은 1만 건이 넘는 리트윗을 기록했다. 관련 검색어로는 ‘게임’, ‘정답’, ‘한국어’, ‘소스코드’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5. NTF 열풍, ‘NFT커뮤니티’ ‘NFT트친소’ 결성  

NFT열풍이 커지자 온라인상에서는 NFT커뮤니티 등이 등장하고 있다. [사진 중앙포토]
디지털 시장에서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 토큰) 열풍이 거세면서 NFT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게시물이 계속해서 올라오고 있다. 트위터 사용자들은 해시태그 ‘#NFT Community’, ‘#NFT트친소’ 등을 함께 내걸며 NFT 관련 최신 정보 등을 게시한다.  
 
특히 트위터에서 활발히 활동하던 일러스트레이터 등 크리에이터가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디지털 아트 작품을 NFT로 판매에 나서기도 한다. 판매자들은 NFT 거래소인 ‘오픈씨(Opensea)’에서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링크를 공유하며, 판매 작품을 홍보한다. 연관 검색어로는 ‘메타버스’, ‘프로젝트’, ‘작품’, ‘작가’, ‘콜라보’, ‘컬렉션’ 등이 나왔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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