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22등장에 삼성폰 vs 애플폰 논쟁…메타버스 내 성범죄 방지 대책은?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③
갤럭시 S22등장에 아이폰과 기능 비교 활발
세계적 인기 게임 ‘워들’의 한국판 ‘꼬들’ 등장
메타버스, NFT 등 디지털 이슈 키워드 증가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1. 갤럭시 S22 등장에 삼성페이 vs 에어드롭 기능 논쟁
20일 기준으로 각 키워드 언급량은 전일 대비 각각 2.5배, 7배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페이’ 키워드는 19일 기준으로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1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연관 키워드로는 ‘맥북’, ‘안드로이드’ 등이 나왔다.
키워드2. 첫 주 가입자 170만명 돌파한 ‘청년희망적금’
또 21일부터 청년희망적금이 5부제 가입을 시작하면서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20일을 기점으로 급등했다. 관련 검색어로는 ‘금리’, ‘청년’, ‘대상자’, ‘공제’ 등이 등장했다.
키워드3. 가상현실 속 아이 상대로…‘메타버스 성범죄’ 논란
이 같은 사건이 불거지자 지난 4일 페이스북이 모회사인 ‘메타’가 내세운 ‘아바타 간의 거리두기’ 기능에도 다시 주목했다. 메타는 한 아바타 주위에 다른 아바타가 접근해도 최소 1.2m 거리를 둘 수 있는 기능을 공개했다. 가까운 접근으로 가상현실 속에서 성희롱을 행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고안됐다.
키워드4. 글로벌에 ‘워들’ 있다면 우리나라엔 ‘꼬들’ 있다
한국어 게임인 꼬들은 2월 한 달간 국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순위에도 노출될 만큼 인기를 끌었고, 2월 1일에 처음 꼬들을 공개한 게시물은 1만 건이 넘는 리트윗을 기록했다. 관련 검색어로는 ‘게임’, ‘정답’, ‘한국어’, ‘소스코드’ 등이 나타났다.
키워드5. NTF 열풍, ‘NFT커뮤니티’ ‘NFT트친소’ 결성
특히 트위터에서 활발히 활동하던 일러스트레이터 등 크리에이터가 트위터를 통해 자신들의 디지털 아트 작품을 NFT로 판매에 나서기도 한다. 판매자들은 NFT 거래소인 ‘오픈씨(Opensea)’에서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링크를 공유하며, 판매 작품을 홍보한다. 연관 검색어로는 ‘메타버스’, ‘프로젝트’, ‘작품’, ‘작가’, ‘콜라보’, ‘컬렉션’ 등이 나왔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