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제 위주 文 정부 정책 개편에 속도
임대차 3법, 부동산 세금에 주력할듯

시장친화주의자로 평가받는 심 교수는 도시정책학회 상임이사, 국토교통부 신도시 자문위원 등을 역임한 부동산 전문가다. 지난 24일부터 윤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을 구체화할 인수위 경제2분과 내 부동산 태스크포스(TF)를 이끌고 있기도 하다.
부동산업계는 심 교수가 팀장이 된 부동산TF가 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앞장서 손질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2020년 7월 세입자 보호를 명목으로 만든 임대차 3법을 개선하는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원일희 수석 부대변인은 28일 인수위 정례 브리핑에서 “경제2분과의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임대차법 개선 검토가 다양하게 이뤄졌다”며 “임대차 3법 폐지부터 대상 축소까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시장에서는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종합부동산세·양도소득세 등 부동산 세금 완화 가능성에 대한 기대도 나온다. 심 교수는 대선 기간 동안 종부세와 양도세 등에 대해 폐지나 폐지 수준의 재조정을 주장한 바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인수위가 심 교수를 차기 윤석열 정부의 첫 국토교통부 장관으로 내정했다는 관측도 나왔다. 인수위 측은 “각료에 대한 인선은 확인이 불가하다”며 “인수위는 각 인물의 전문성 등을 고려해 인선을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샤넬부터 친환경 재킷까지...지드래곤의 '화려한' 공항패션 [얼마예요]](https://image.economist.co.kr/data/ecn/image/2025/11/08/ecn20251108000008.400.0.jpg)
![“우리 아이 무시해주세요”… 아들맘 필수 구독 채널 ‘소히조이’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2/isp20251102000029.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檢, '만 16세 무면허 운전' 가수 정동원에 기소유예 처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투수는 합격, 타선은 아직' 류지현호 데뷔전, 체코에 3-0 진땀승 [IS 고척]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대장동 항소 포기' 후폭풍…정진우 중앙지검장 사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PO 공백기…프랜차이즈·리테일, 볼트온 딜 잇따라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삼일제약, 삼각 성장에도 매출보다 낮은 시총에 오너일가 ‘지분 쇼핑’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