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임대차 3법 시행하자 서울 아파트 임대 매물 16.2% 줄어
- 조세재정연구원 ‘재정포럼’ 보고서 발표
서울·세종 아파트 매매 물량도 감소

최인혁 한국조세재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은 29일 ‘재정포럼 3월호’에 실린 ‘실시간 자료에 기반한 주택시장 현황 및 정책적 함의’ 보고서를 통해 “2020년 7월 26일을 기점으로 서울·경기·인천·세종 아파트 임대시장에서 매물량이 급감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는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아실이 제공하는 아파트 매매와 임대(전·월세) 매물량 자료와 국토교통부 거래량 자료를 활용해 2020년 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서울·경기·인천·세종 지역 아파트 시장 추세를 분석한 결과다.
최 부연구위원은 “임대차 3법을 포함하는 일련의 부동산 정책은 매매 시장보다 임대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된다”며 “서울의 임대 매물량 감소 폭은 16.2%로 매매 시장 매물량 감소 폭인 5.7%의 3배 수준으로 추정됐다”고 설명했다.
임대차 3법은 2020년 7월 30일 국회를 통과했다. 이들 법 가운데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는 이튿날인 31일부터, 전월세신고제는 지난해 6월부터 각각 시행에 들어갔다.
이 같은 추세 변화는 아파트 매매 시장에서도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2020년 6월 무렵까지 완만하게 증가하던 서울·세종 등 아파트 매매 물량이 그해 7월을 기점으로 일제히 급감했다. 매매 물량 감소 정도는 서울 5.7%, 세종 10.5%로 추정됐다.
최 부연구위원은 “분석 결과들은 주요 부동산 정책 발표 전후 주택시장 수량 변수들의 추세가 즉각적이고도 급격히 변화했음을 말해준다”고 분석했다.
이어 “다만 아파트 매매시장에서 ‘매물 잠김’과 ‘거래 절벽’ 현상이 목격됐지만 이런 변화를 온전히 정책(발표)의 영향으로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그 인과성 여부나 정도는 추가 분석을 통해 엄밀히 밝혀져야 할 부분”이라고 평가했다.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SKT, 7월 14일까지 해지시 위약금 면제…5000억 패키지 내용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결혼' 민아 "정말 뜨거웠다"…예비신랑 정체는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SKT, 7월 14일까지 해지시 위약금 면제…5000억 패키지 내용은?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금융자산·차입금 정보 깜깜…“공시보고 투자 판단 가능하겠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거품 꺼지는 바이오]①사면초가 바이오벤처, 자금 고갈에 속속 매물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