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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건설사업 본격화

국토부, 광역철도 기본계획 용역 착수…내년 하반기 확정 목표

 
 
고양은평선 노선도. [사진 국토교통부]
 
경기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건설사업이 본격화한다.
 
국토교통부는 8일 고양~은평선 광역철도와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에 대한 '타당성 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지하철 6호선 새절역을 기점으로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을 잇는 노선이다. 총 연장은 13.9㎞이며 사업비는 1조4100억원 규모다. 이 노선은 서울 지하철 3호선과 6호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과 이어진다.
 
강동~하남~남양주선은 2027년 개통 예정인 지하철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 강동구 둔촌동∼강일동)의 연장선이다. 이 노선은 서울 강동구에서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왕숙지구를 거쳐 진접2지구로 이어진다. 총 길이는 18.1㎞, 사업비는 2조1032억원 규모다.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노선, 진접선과도 환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사업 시행자인 경기도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주관한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이후 기본계획을 승인하고 내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방침이다.
 
백승근 대광위원장은 "3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역철도 사업을 비롯해 광역버스·도로와 같은 연계 교통망을 신속히 확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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