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일반
'12주 연속 상승 용산도 보합 전환'…서울 아파트값 4주 연속 떨어져
- 서울, 서초구만 유일하게 0.02% 상승
강남구는 3주 연속 보합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값이 하락 폭이 커지고 있다. 하락세에도 굳건히 상승세를 유지하던 용산구도 보합으로 전환했다.
23일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동향에 따르면 이번 주 서울 아파트값은 지난주 대비 0.03% 하락했다. 4주 연속 하락세이며 지난주 -0.02%보다 낙폭을 더욱 키웠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이후 매주 상승세를 유지하던 용산구도 보합으로 전환했다. 앞서 용산구는 12주 연속 아파트값이 상승한 곳이다.
서울 25개 자치구 가운데 서초구만 유일하게 0.02% 상승했다. 강남구는 3주 연속 보합을 나타냈다.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과 강북·성북구 등 강북지역의 아파트값은 일제히 떨어졌다. 강북구는 지난주 -0.01%에서 -0.05%로 하락 폭이 커졌고 도봉구는 -0.02%에서 -0.04%로, 노원구와 성북구는 각각 -0.04%에서 -0.05%로 하락 폭이 확대됐다.
한국부동산원은 “급격한 금리 인상 부담과 경제위기 우려, 토지거래허가구역 재지정 등 다양한 하방압력으로 매수세 및 거래 활동이 위축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17일 잠실, 삼성, 청담, 대치동 등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재지정했다.
수도권의 집값은 -0.04% 하락했다. 지난주보다 0.01%p 확대됐다. 경기도와 인천도 각각 -0.03%, -0.06% 하락을 기록했다. 수도권과 마찬가지로 지난주보다 하락 폭이 0.01%p 커졌다.
지방에서는 부산 아파트값이 최근 4주 연속 보합에서 이번 주 0.01% 떨어지며 약세로 돌아섰다.
김두현 기자 wannaDo@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K2 전차 추가 수출 '9조 잭팟'…李정부 첫 대형 방산수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
'송하윤 학폭 논란' 최초 유포자, 수사엔 불응…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영끌족' 돈줄 끊겼다…수십억 '계약파기' 속출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코리아디스카운트’ 부추기는 공시 간소화?…정보 불균형 심화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항생제 사업에 힘싣는 JW중외제약…왜?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