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내일 교섭 거부하면 파업…현대제철에 무슨 일이

“공동 교섭” vs “개별 교섭”…파업 수순 밟을 듯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정문. [연합뉴스]
올해 공동으로 임금‧단체협상(임단협)을 요구 중인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5개 지회(당진·인천·포항·순천·당진하이스코, 이하 현대제철 노조)가 오는 22일로 예정된 제16차 교섭에 사측이 불참할 경우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와 더불어 파업 관련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90% 이상 찬성을 얻어 합법적으로 파업권을 확보한 상태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 측은 “임금 체계가 동일한 단위별로 개별 협상을 진행하자”는 입장이라, 현대제철 노조가 파업 수순을 밟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21일 현대제철 노조에 따르면 현대제철 측은 이날 현재까지 노조가 요구한 15차 교섭에 한 차례도 나오지 않았다. 현대제철 노조 측은 “그간 임단협 과정에서 사측이 두세 차례 정도 교섭에 불참한 적은 있으나 15차 교섭이 진행될 동안 한 번도 교섭에 나오지 않은 전례는 없었다”며 “내일(22일) 진행 예정인 16차 교섭도 거부할 경우 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 노사가 올해 임단협을 두고 한 번의 교섭도 진행하지 못한 것은 공동 협상에 나서고 있는 노조와 달리, 현대제철 측은 개별 협상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속노조 현대제철 5개 지회가 동일한 임금 체계가 아니기 때문에, 같은 임금 체계인 단위별로 묶어 임단협을 진행하자는 게 현대제철 측의 입장이다. 이에 대해 현대제철 노조 측은 “과거에도 5개 지회 공동으로 임단협을 진행해 협상을 타결한 전례가 있다”며 맞서고 있다.  
 
현대제철 노조 측이 올해 공동으로 임단협에 나선 것은 같은 현대자동차그룹 소속인 현대차, 기아 등이 올해 1인당 약 400만원의 격려금을 받은 영향이 크다.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내 일부 회사들이 코로나19 위기 속에도 성과를 냈다는 이유로 전 직원에게 격려금을 지급한 만큼, 현대제철 역시 모든 직원에게 동일한 격려금을 줘야한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2조8499억원, 영업이익 2조4475억원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연간 실적을 달성했다. 
 
재계 관계자는 “현대차, 기아 등이 지난해 실적을 근거로 격려금을 받은 만큼,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현대제철에 노조 측이 격려금 지급을 요구하는 것은 합당해 보인다”며 “노조 측 요구가 합당한 만큼, 회사 입장에선 협상 주도권을 확보하기 쉽지 않은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철강 수급 ‘적신호’

일각에서는 현대체철 노조가 파업할 경우 그 여파가 산업 전반으로 퍼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침수 피해를 입은 포스코 포항제철소가 복구 중이기 때문이다. 정상 가동하려면 최소 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와중에 노조 파업으로 현대제철 공장이 멈추면 산업계 전반에 걸쳐 철강 제품 수급 차질이 빚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현재로선 3개월 내로 포항제철소가 정상 가동될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포항제철소 복구 중에 현대제철에서도 생산 차질이 생기면, 조선, 자동차 등 철강 제품을 사용하는 산업 전반에 걸쳐 수급난이 심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창훈 기자 hun88@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가전도 '구독' 시대...삼성·LG 가전 구독 경쟁 본격화

211월 수출 전년比 1.4% 증가...14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

3서민 지갑 꽁꽁 얼었다 ...소매판매지수 8개월째 '마이너스'

4'스타벅스의 최대 경쟁자' 스페셜티 커피는 왜 특별한가

5메르켈 전 총리가 말하는 자유

6SPC그룹, '변화 혁신' 강조...삼립 황종현·김범수 공동대표 체제

7이상기후가 물가 끌어올린다...초콜릿·커피 가격 급등

8 트럼프, FBI 국장에 '충성파' 카시 파텔 지명

9“미모의 여자 친구...” 유병재 열애 공개

실시간 뉴스

1가전도 '구독' 시대...삼성·LG 가전 구독 경쟁 본격화

211월 수출 전년比 1.4% 증가...14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

3서민 지갑 꽁꽁 얼었다 ...소매판매지수 8개월째 '마이너스'

4'스타벅스의 최대 경쟁자' 스페셜티 커피는 왜 특별한가

5메르켈 전 총리가 말하는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