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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 ‘TL’ 등 새 먹거리 공개한 엔씨…시장 반응은?

엔씨표 메타버스 등장에 게임업계 주목…시장 반응 아직 미지근
TL·프로젝트E…세계관 서로 공유하는 새로운 오리지널 IP

 
 
엔씨 '미니버스' 이미지 [사진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가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의 존재와 신작 ‘TL’의 사내 테스트 영상 등을 공개했다. 평소 개발중인 플랫폼이나 신작에 대한 정보 공개를 극도록 제한해왔던 엔씨 입장에서는 상당히 이례적인 조치다.  
 
엔씨소프트는 2022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앞두고 오는 10월 7일 직무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직무설명회에서 주목할 점은 직무설명회가 엔씨의 신규 메타버스 플랫폼  ‘미니버스(miniverse)’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미니버스는 ▶커뮤니티 모임 ▶스터디 그룹 ▶원격 수업 ▶재택 근무 등 다양한 온라인 모임을 즐길 수 있는 유저 창작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엔씨 측에 따르면, 미니버스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없어도 누구나 쉽게 3D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이용자는 샌드박스 게임을 즐기듯 3D 메타버스 공간과 다채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다. 미니버스는 직무설명회를 통해 최초로 공개되며, 정식 출시일은 아직 미정이다.
 
엔씨는 미니버스를 통해 1:1 직무 상담 방식을 벗어나 더 많은 지원자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설명회는 직무 담당자가 정보를 전달하는 ‘직무 소개 세션’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실시간 질의응답 세션’으로 구성됐다. 지원자는 캠핑 컨셉으로 구현된 미니버스 설명회장에서 ▶엔씨 사옥 투어 ▶채용 홍보 영상 시청 ▶채용 상담 ▶보물 찾기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앞서 홍원준 엔씨 CFO는 지난 5월 1분기 실적발표 이후 컨퍼런스콜에서 “메타버스는 엔씨가 지속적으로 준비하는 분야다. 현재 운영 중인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는 메타버스의 한 형태로, 엔씨가 계획하고 있는 메타버스는 이보다 더 큰 개념이 될 것”이라며 “게임과 비게임 콘텐츠가 융합이 돼 이용자가 메타버스에 거주할 수 있는 니즈를 만들어내는 게 제일 큰 목표”라고 설명했다. 김택진 엔씨 대표도 지난 5월 신입사원과 소통하는 TJ와의 대화 현장에서 회사 비전을 ‘엔씨만의 메타버스를 만드는 것’이라고 밝힌바 있다.
 
아울러 엔씨는 개발 중인 PC·콘솔 신작 ‘TL(THRONE AND LIBERTY)’의 사내 테스트 영상을 최근 공개했다. 이번 사내 테스트는 엔씨 임직원 및 관계사 3000여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엔씨는 지난 3월 신규 IP인 ‘TL(Throne and Liberty)’과 ‘프로젝트E’를 공개했다. TL과 프로젝트E는 세계관을 서로 공유하는 엔씨의 새로운 오리지널 IP다. 하나의 세계관 안에서 서로 다른 역사가 펼쳐지는 두 대륙의 이야기를 담았다. TL은 서양 중세 콘셉트의 솔리시움(Solisium) 대륙이, 프로젝트E는 동양 중세 콘셉트의 라이작(Laisak, 가칭) 대륙이 중심이다.  
 
TL 사내 테스트 모습 [사진 엔씨소프트]
TL 속 캐릭터는 육상, 수상, 공중에 특화된 동물로 변신해 이동할 수 있으며, 각 동물들의 이동 기술들을 활용해야 탐험이 가능한 지역도 존재한다. 아울러 TL은 낮과 밤, 비와 바람 같은 환경 요소들이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기획됐다. 이번 테스트에서  참여자들은 TL의 튜토리얼, 보스 몬스터 공략, 공성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플레이했다. 공개된 테스트 영상에서는 TL의 메인 콘텐츠인 공성전을 포함해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탐험, 사냥 등 새롭게 공개된 인게임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TL은 오는 2023년 상반기 글로벌 동시 출시 예정이다.
 
최문영 엔씨 PDMO는 “임직원과 관계사 수천명이 참여한 이번 대규모 테스트를 통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TL의 경쟁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며 “테스트에서 확인된 개선 사항을 포함해 내년 상반기 출시 전까지 게임 완성도를 높이는데 집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번에 엔씨가 미니버스 및 TL 신규 테스트 영상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게임업계에서는 최근 주가 하락 기조속에서 엔씨가 분위기 반전을 노린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엔씨는 플랫폼 및 게임 개발과 관련해 내부 허들이 굉장히 높기로 유명하다. 외부에 공개되지 못하고 사라지는 프로젝트 역시 수없이 많다. 복지나 연봉 등에 있어 소위 ‘업계 끝판왕’으로 불리지만 게임출시까지의 과정이 너무 험난해, 게임 출시 경험을 쌓기 위해 다른 게임사로 이직하는 개발자가 나올 정도다.
 
2021년 2월 100만원을 넘어섰던 엔씨 주가는 28일 종가 기준 31만8500원을 기록 중이다. 이는 최고가 대비 70% 가량 하락한 수치다. 리니지M 등 리니지 IP 관련 게임들이 여전히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지만, 리니지 IP를 넘어설 새로운 IP의 부재 및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겹치면서 주가 회복이 요원한 상황이다.
 
미니버스 및 TL 영상 공개와 관련해, 시장 반응 역시 아직은 싸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TL 영상속에 등장한 ‘아인하사드’와 비슷한 시스템으로 추정되는 ‘경험치 버프’에 대해 상당수 유저들이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인하사드는 ▶경험치 획득률 증가 ▶아데나 획득률 증가 ▶비각인(거래 가능) 아이템 획득 효과를 얻는 버프(강화 효과)로, 리니지 시리즈를 상징하는 시스템 중 하나다. 특히 레벨이 높아질수록 소비되는 유료 재화 양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많았다. 다만 TL의 경우 출시 버전이 아닌 만큼, 향후 어떤 시스템으로 나올지는 아직 미지수다.
 
게임업계 관계자는 “엔씨는 지난 5월부터 이용자들과 게임 개발 단계부터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번 미니버스와 TL 영상 공개도 소통 활동의 일환으로 보인다”며 “다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엔씨=리니지’라는 인식이 강한 만큼, 이미지 변신을 위해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인다”고 밝혔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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